1. 룬의 단일화
공격력룬 
+ 추가 공격속도
+ 인간 추가피해

왜 이딴식으로 만든지 이해가 안되 후술함

2. 스마트하지 못한 시스템
실리안 지령서 3장 소모 = 플래티넘 필드 X 3 배속 보상
실리안 지령서 3장 소모 = 큐브 X 3 배속 보상 


3. 섬의 컨텐츠 추가
80여개의 섬중 섬의 마음만 먹고 버리는 섬이 80%다 섬의 마음을 얻으면 뭐하냐 그동안 유저의 마음은 떠나는데

4. 분해의 효율성
쓸만한 장비조각 = 많이 분해해도 5000천 실링도 안나옴 실링 수급처를 이벤트로 왜 늘리는지 무능한거 티내고 점유율 상승하려는거 꼭 티를 내야함?

5. 컨텐츠 전반적인 재기획 유저 진입 장벽을 쉽게
지금 로아하는 유저  고인물 80% 신규 7% 매크로 13% 정도다

스마일게이트는 유저들을 붙잡고 늘어지는 이벤트만 기획하지 말고 되돌아볼 자세가 시급하다 어떤방식으로 신규 유저들을 끌어모을지에 고민해보고 다시한번 재정비 했으면 한다

테라 검은사막 기타 수많은 명작 게임들이 왜 오래 못 버티엇는지 생각해보면 답은 이미 나와 있다 운영을 못해서다 로아는 아직도 오베라는 이름을 내세우고 있을때가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