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트의 경우 깨달음 쪽도 개편이 필요하다고 보는데(그간 수치 딸깍 중에 사이드 노드 쪽을 보면 오브 제어만 상향을 때렸고, 에너지 강화 상향할 바엔 검기압축 수치 조정을 해와서, 에너지 강화 노드 개편 필요해보임, 깨달음이 풀릴수록 문제되는 부분)

 현 블레이드 도약쪽 밸류가 너무 크게 차이나고 있어보여 개편이 필요해 보입니다.(타직업도 도약2는 한쪽으로 치우쳐져 있는 경향이 대다순데 블레의 경우 좀 지나쳐보입니다. 버스트/즉잔은 직각이 다른데 스킬, 도약이 찍는게 동일함)

브문/ 데슬 초각성 스킬이 두가진데

브문 섬광베기(슈잔)
데슬 악춤(즉잔, 버스트)

슈잔 브문의 경우 슈차 각인때문에 어쩔 수 없이 쓸게 없어서 쓰는 부분이 크고
(도약 40p 당시 2노드 풀리기 전에 슈차가 잠시 떠올랐던것도 당시 깡통 데슬이 지점x,고정이동o/시전속도 패치x 인것도 큽니다 당시엔 브문이 괜찮았는데 2노드랑 차후 패치로 그냥 제자리 걸음만 한 브문. 시전 속도 정도는 같이 패치 해줬어도 괜찮다고 보는데...)

버스트는 브문 버스트 치피증은 쓰라고 만든게 아니고 시즌2때 많이 해먹었지 하면서 놀리는거고 비춤의 경우 시전속도 패치로 좀 쓰라고 만들어놨는데 해당 스택으론 결국 2 싸이클 정도당 1보험 역할이라 훨씬 간결한 악춤 채용쪽이 다수입니다.

직각이 다른데 초각성 스킬이 하나부터 끝까지 똑같은것도 문제가 있는데 이마저도 버스트는 제 성능을 못끌어 올려서(안그래도 아츠 공증이 잔재 버프보다 낮으며 메인4 3렙이 되면서 버스트 원툴 딜증 노드로 차이가 더 커졌음) 말도 안되는 성능차이가 두 직각간에 발생하고 있고(북미 미터기 버스트의 빨간약. 최하위권 위치)

이정도로 차이가 심하게 나고 있는데 바쁜건지 오늘까지는 진짜 자잘한 수치 조정 정도가 대부분이고(검기압축3->2스택 변경 외 전부 딸각 패치. 당장 3막 전 차후 패치는 1/1 신년아바타 1/8 신대륙 1/15~22 신대륙 버그 패치밑 전조퀘? 1/29 3막 출시) 곧 레이드 출시전 딸깍 패치가 예상되는데 솔직히 딸깍을 얼마나 퍼먹어야 비슷한 선에서 경쟁할 수 있는지 의문입니다.

그래도 과거 카멘 출시 후 얼마지나지 않고 블레이드가 대 개편을 받은 전적이 있어서(버스트20->60 패치) 이번에도 좀 기대가 반정도 있는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대충 몇개 상상의 나라를 펼쳐 보자면
슈차 브문-시전 시간 단축, 도약 레벨당 쿨감 추가등(2싸1문) 오브 수급량 조정 등
버스트- 비춤 시전시간 악춤과 동일하게 올려치기 삭제밑 모션 새로 찍고 레벨당 쿨감(1싸 1비춤) (+딜증량은 버스트 원툴이니 현 비춤 악춤 딜증량이 똑같은데 아무래도 1싸1비춤이면 낮아져야...)/ 비춤 스택 대폭 상향 등
버스트-브문,모션 변경밑 버스트 스택을 전부 써서 딜증 효과(버스트 대신 브문으로 싸이클 마무리), 시전중 피면 부여등

뭐라도 해줬으면 좋겠네요. 이번 3막 이전엔 많아봐야 딸깍 패치일것 같고 적어도 다음 쉬어가는 강습? 레이드 출시 전후쯤엔 따로 패치해줘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유저 입장에서야 기다리는 수밖에 없는데...

전 현재로썬 즉잔 분명히 재밌게 하고 있긴한데 당장 이걸 반년 넘게 원빌드로만 하면 분명 질릴 부분이 있어보여서(재미로 직업 다른 부캐가 존재하긴 합니다만 본캐 빌드 세팅하는게 결국 제일 중요) 성능차이가 좀 심하다고 판단했으면 개편 좀 해줬으면 하구요(딸깍 패치로썬 대체 몇번을 조정해야...? 놀랍게도 슈잔의 경운 즉잔이랑 같이 조정을 먹어서 현재로썬 패치가 없다 시피함)

버스트의 경운 북미 미터기 기준 저리 처참한데 이걸 스마게도 분명히 알고 있을거고  
현 버스트의 깨달음도 분명히 심각한 편이지만 도약 노드의 경우 한번 크게 엎어야 차별성이 있는 수준인것 같아 희망회로 살짝 태워봅니다... 버스트 대개편 패치하면 분명히 전 바로 해볼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