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패치로 대충 유추 가능한 부분이 있습니다.

1. 무력 관련 상향 없음
ㄴ 왜?

2. 섬광베기 변화된은 건들지 않음
ㄴ 왜?

3. 처단은 아에 손대지 않음
ㄴ 왜?


먼저, 정의집행이 이번에 상당히 좋은 딜링기로 변해 들어왔습니다.
피면기가 하나 빠지는건 뼈아픈 일이지만, 그래도 나름 무력 제외하고는 만능 스킬이라 봐도 될 정도네요.

섬광베기의 경우, 변화된 쪽은 아에 건들지 않았습니다.
이론상 재빠른 쪽이 변화된 쪽 보다 데미지 자체는 한참 낮으므로,
지표상으로 체크 했을 때 지금이 맞는 밸런스라고 본 것 같습니다.

처단은 아에 손을 안댔습니다. 가장 큰 의문이 드는 부분인데
여전히 거지같아서 이걸 써먹기가 너무 힘든 스킬이죠.
무력화 부분을 그나마 책임지는 것 같지만, 그거 외에는 모든 것이 구린 스킬이라..
그런데 이게 맞다고 판단해서 이번 패치에서 빠진 것 같네요. 암울합니다.

무력은 그대로입니다.
영 좋지 못한 무력을 그대로 들고 종막을 계속 돌아야하는 실정인데
아마 그림자 레이드에서 무력 수치가 별로 중요하지 않아서 그런걸지도 모르겠네요.

현 딜홀나는 신성검 특화 빌드를 제외하면 무력화가 하나같이 좋지 못해서
남들보다 더 빡세게 무력화를 넣어야하는 클래스입니다.

따라서 현 시점에 아크그리드 빌드는 보편적으로
신성검빌드 >= 심칼빌드 >= 섬광베기 빌드라고 보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는 딜홀나의 실전 DPS는 심칼 스택을 얼마나 잘 쌓고, 그걸 얼마나 잘 꽂아넣느냐
이게 DPS를 사수하는 중요 요건이라 보고있습니다.

따라서, 심칼 스택을 잘 쌓고, 딜 각도 자유로워지는데다 무력수치까지 넉넉해지는 신성검 빌드가
현 시점에서는 가장 이상적인 육각형 딜러라 보고 있고,

서포터 버프 타이밍에 맞춰서 우루루 박아야하는 로스트아크 게임 구조 상
가장 실전성이 높은 심칼 빌드가 트라이 때 or 해당 레이드에는 빡집중하기가 너무 피로하다 싶으면 쓰기 좋은 빌드라 보고 있는데, 옵션의 수치 자체가 아쉬운 면이 있죠.

섬광베기 빌드는 여전히 잘 꽂아넣기가 어렵고, 몰빵되어 있는 스킬 구성이 집검과 섬광베기라는 딜타임이 어느정도 있는 스킬 군이라 특정 위치에 오래 체류해야하는 구조 상, 실전성이 낮다고 봅니다. 
18초, 15초라는 애매한 쿨타임 스킬들을, 심지어 쿨을 더 줄여서 쓰는건 앞서 말씀드린 서포터 버프에 맞춰서 우루루 박아야하는 구조에도 썩 좋지 못하다고 보구요.
하지만 이론상 고점이 뚫린 것은 긍정적으로 평가 할 부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트라이 때는 심칼 빌드, 숙련 시에는 신성검 빌드를 추천드리며
여전히 처단 스킬의 하자와 전체적으로 약한 무력화 성능이 이 캐릭터의 발목을 잡고 있다고 봅니다.
한 두어번의 개선이 있으면 이 캐릭터도 보편적인 딜러 같은 느낌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