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흉은 스마게 입니다.
양쪽 어떤 생각으로 말하는 건지 알겠지만.
서로 싸우지들 맙시다.

저는 유산 유저로써 2년 전 밸패 한 줄 적힌 거 보고 가만히 있으면 안되겠다 싶어서
인벤 활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스카 직게에서 매번 개선 및 팁, 
그렇게 선발대는 아니지만 먼저 겪어보고 쓰는
레이드 평가 및 취업 난이도 등을 주로 썼습니다.

유산은 그렇게 연구를 할만한 게 없어서 그럴지도 모르지만.

어찌 되었건 직게에서 느낀 기술 유저분들의 느낌은,

타점이나 배터리, 기동타격, 단심, 등등
여러 불편한 점들은 유산 변신 스트레스 같이
그냥 몸에 체득해서 그다지 불편함을 못 느끼는
그런 수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걸 넘어서지 못하면 기술에 입문하지 못하는 거고요.)
(유산도 아덴 채우고 변신하는 스트레스를 넘어서지 못하면 입문하지 못하긴 하더라고요)

그래도 저는 아무리 몸에 체득 되었다고 해도 
레미 베드의 속도, 컷씬 변신 풀림&게이지 날라감(게이지 날라가는건 해줌..ㅅㅂ 몇년만에)
뭐 기타등등..
개선안을 꾸준히 쓰긴 했는데.

기술유저 분들은 개선안이 많이 보이진 않았습니다.
뭐 기술유저분들이 더 없어서 그런 것 일수도 있지만.



전 몇일 보면서 스카 게시판에 사람이 이렇게 많았나.

이렇게 목소리를 내는 분들이 많았나 싶었어요.

뭐 제가 2년전부터 활동할때.
기술분들도 매번 소리를 내긴 하셨는데.
사람도 적고, 저 또한 매번 말해봐야 바뀌는 것 없는..
바뀐다고하도 1~2년만에 하나 바꿔주는 피드백 속도에 지쳐서 저도 안쓸때도 많았지만요.



어찌되었건 점점 기술의 대한 개선점이 안 올라오는 게 안타까웠습니다.
그렇다고 기술이 할만해서 유입이 많이 들어오는 것도 아닌데요.

여기까진 개선점을 원하는 유저분들의 입장이겠고요.




그렇다고 연구하시는분들이 할만하다고 한적은 없어요.

연구하시는분들 몇분을 봐도 분명히 문제점도 인지하고있고.

그거에 대한 편의성은 계속 요구를 하다보면 들어주겠지 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으신거고요.

스마게가 개선을 해주면, 연구하시는분들이 연구를 해서

온몸을 비틀지만 고점이 나온다고 하면. (현재 위치는 기공사, 플레이 방식은 아르카나)
//(뭐..온몸 안비틀어도 고점이 나온다면 더 좋겠지요..유입이 없어져요..기공 아르카나 보면..)

그래도 연구자분들 덕분에 고점이 나오는거니까요.
그래서 인식도 오르게 되면 기공 아르카나처럼 인식이 오르는데 일조를 하지 않을까 싶긴 합니다.

어찌되었건 연구자는 연구자고, 개선 요구는 개선 요구고..

두개는 따로 봐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기술분들도 개선요구를 좀 더 하셔야 되지 않을까요?
(괜한 연구자분들 패지 말고, 본인이 더 개선 요구를 하셔요)

유산 유저 이지만 기술도 연구자 분들이 연구해서 고점이 나온다면
온몸 비틀더라도 가볼 생각이 있었어요.
하지만 저렇게 해서 그 정도 리턴이면 별로 메리트가 안 보여서 안 갔을 뿐입니다.


원흉은 스마게인데 괜히 누구보다 애정 갖고 플레이 하시는 연구자 분들만 떠나가는 거 같아
안타까움에 글을 써봅니다.

얼마전 좋은글이 올라왔더군요.

기술분들도 아래와같은 글들이 많이 올라왔으면 좋겠어요.



유산은 하도 말해서..

쩝..정리를 몇번을 해야하나..ㅠ..

듣지도 않고.. 


우선 전략적 탈출 모션삭제 + 변신 각성기 초각성기

이거 두개는 우선 받고 시작해야 하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