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더퍼 종막하드 하면서 521과 422를 왔다갔다하면서 플레이 해봤는데
521이 매력도가 높은 트리임은 맞지만, 무력 부족, 극한의 지딜 이라는 단점들이 존재해서 이를 보완하기 위해
기존에 422트리의 에버를 가져오면서 smg의 장점만 빼먹는 트리를 가져와봤습니다.

기존에 대용량 배터리 + smg 채용시 에버가 간당간당하게 돌아간다는 소개글을 보고 422를 계속 연구했는데
이정도면 실전에서 돌아갈만 하겠다 해서 가져와 봤습니다.



우선 현재 제 코어 상태구요. 
불릿템페스트를 유물로 못먹어서 521을 대용량배터리 끼고 돌리긴했으나, 
불릿템페스트 역시 극한의 지딜용 코어기때문에 이거 먹는다고 딜-기믹-딜-기믹 레이드에서 521이 훨씬 더 쎄질거같진 않구요.

이론상 가장 dps 상승률이 높은 소각집행과 smg 코어를 둘다 채용. 별다른 몰빵 코어효과 없이도
딜지분 15퍼 이상 가져가는 에버를 챙겨감으로써 고점자체는 521 트리보다 높습니다.


스킬 트리인데 보시다시피 smg 코어에 붙은 드론 배터리 30프로값 소모 때문에 대부분의 포인트들을 배터리회복에 투자해주시긴해야합니다. 
422 트리가 전술사격의 긴 채널링때문에 호불호가 갈리고있는데요. 소각집행을 넣는다는 기준으로는 포기하기 아까워서 가져가되, 진지구축으로 기술스카에게 없던 피면용도로 실전에서 굉장히 요긴하게 사용했습니다.
어쨌든 코어 전 대비 에버의 중요도가 떨어진만큼, 에버 작열을 빼는쪽도 생각해봤으나 딱히 줄 보석이없어서 작열도넣었어요.


중요한 깨달음인데 메인을 3레벨줬습니다. 엥? 합작을 세개나 쓰면서 최합을 안쓰는게 말이되냐 하실수있는데
422자체로 최합을 뭍히면서 초각성스킬 사이클을 굴리는게 힘들뿐더러 드론쿨을 기다리면서 합작스킬의 병목현상이 생김 + smg코어효과의 드론사용시 최대배터리 30% 추가 소모덕에 사이클 중간에 드론->합작 연계시 거진 배터리의 5~60프로가 날라가버리기 때문에 최합을 굴리기가 너무나도 힘듭니다.
코어3레벨이 최근에 버프되어 예전보다 그 격차가 줄어들기도했고, 배터리 추가 7%증가까지 챙겨서 배터리 회복스킬이 조금 빗나가는 실전에서도 무리없이 굴러갑니다.


(해당표는 서폿변수 제거를 위해 크라티오스에서 가져온 데이터입니다.)
사이클및 딜지분을 보시면 가장 높은건 역시 해 코어를 받는 어나힐 네오파이어 에버순이므로, 
최합두개를 뭍힌다면 역시 해당 순서대로 뭍혀주되, 에버의 경우에는 일반스킬정도 뭍히고 털어도 무방합니다.
실전에서는 기믹중에 드론 스택을 미리 쌓아두고, 오프닝으로 에버를 털고 단심 이후 네오파이어 어나힐 사이에 최합을 뭍히면 세개 모두 최합을 뭍힌상태로 진입이가능합니다.

오프닝 기준 (최합두개 활성화) 사이클은
불릿(시너지) -> 에버 -> 카펫 & 전술 (단심) -> 네오파이어-> 베드 아발 -> 어나힐 순으로 돌리시면 문제없이 돌아갑니다.

이후 오는 합작쿨 정렬에서는 에버가 가장빨리와서 어나힐 마무리기준으로 카펫이 한번더 돌았다면 뭍혀주시되,
단심과 초각스가 같이 돌아오는 타이밍에 에버가 쿨이 가장 먼저돌았다면 에버에는 일반스킬만 뭍히고 과감하게 털어주시면됩니다. 

이 트리에 장점이자 단점이 에버의 중요도가 낮아지면서 아무렇게나 굴려도 된다는건데요.
실제로 종막 트라이를 하면서 에버 차징꼽기가 진짜 뒤지게 힘들어서 현타가왔었는데
기존트리가 에버를 무조건 정해진타이밍에 털어야 딜로스가 안난다는점과 달리
부담감이 상대적으로 덜한 네오파이어 어나힐을 주로 털고 나머지 자투리시간에 에버를 털어주기만 하면된다는 느낌으로 운용하면 실전성도 생각보다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521 smg 와의 비교인데요.
해당 짤 역시 서폿변수를없애기위해서 노서폿 크라티오스에서 쳐본건데 대충 비슷합니다.
아발란체 전술사격 (전술사격이좀 낮게나오긴했는데 대부분 아발이랑 비슷하게나옵니다) 의 딜파이가 일격 채용으로 인해 많이 높아진 만큼, 어나힐 아발, 전술 딜파이가 50프로 내외를 차지해서 
거의 반 강제 사멸포지션을 잡아야 포텐이 나옵니다만
극한의 지딜느낌이라 백포지션을 잡으로 가는순간에도 아발이 놀거나 전술이놀면 손해인 느낌이나는것도 사실이어서 저는 좀 힘들더라구요. 8~90퍼를 백잡고 칠수있다 하시는분들은 521이 나을수도있습니다. 사이클이 더 간결하니까요.
(근데이건 레미를 껴도 무력이 진짜 구려요..)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건 smg 코어를 끼는 이상, 어나힐스택의 비축과 운명갱신인데요.
기믹 사이에 어나힐 5스택을 쌓아주는게 중요하고, 기믹이 끝나가는시점에 운명을 갱신해서 
다음사이클에서 네오파이어 이후에 어나힐을 털때 5스택 운명이 꺼지지 않는게 제일 빡셌습니다.
멍때리다가 스택만 쌓아놓으면 운명이 5초 이래가지고 스킬사이클 다꼬여버리고.. 

그리고 어나힐은 이상적으로 4스택이상에서 털어주시는게 제일 좋은만큼, 스킬 사이클이 쿨일때는 불릿해일을 마구마구눌러서 아발 전술쿨을 줄여서 사용하시면되고
기존에 최합스트레스에서 조금이나마 해방된느낌으로 유동적인 사이클로 굴리셔도 큰문제없이 굴러갑니다.
아마 대용량배터리를 빼버리면 조금 힘들거로 예상되는데, 
그럼에도 굴러간다면 에너지아포칼립스까지 채용해서 체급깡패 스카를 만들수도있을거같기도하고.. 먹어봐야 테스트 가능할거같네요. (전설도없음 ㅅㅂ)