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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1-16 16:43
조회: 13,564
추천: 28
세븐 샷건 vs 불스 아이 / 샷건 연사 vs 퍼펙트 샷 수치 비교 계산(개인적으로 편집한 영상입니다, 영상은 안 보시고 본문만 보셔도 무방합니다.) ![]() 초각성 스킬, 7번째 스킬의 수치 비교 분석글입니다. 실전성이나 사용성같은 주관적인 부분은 최소화했고, 객관적인 수치적 데이터 비교 위주로 서술되어 있습니다. 시간이 없으시다면 맨 아래에 볼드로 요약해둔 부분만 읽어주세요. 0. 시작 전, 방어력 공식 관련 일반적으로 알려졌던 방어력 공식이 하나 있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90687 (방관에 따른 데미지 증가량 추가 실험 글) 현재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방깎의 효율 (방깎 시너지 효율 6.38% / 암수 효율 11.11%) 들은 전부 해당 글의 계산식을 바탕으로 계산되어 있었으며, 그렇기에 저도 해당 계산식을 채택해 건슬의 방관 수치를 계산해왔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세븐 샷건과 불스 아이의 데미지를 비교하는 과정에서 해당 계산식으로 수치 계산된 데이터와 실제 실험 데이터가 너무나도 상이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렇기에 오류를 수정하려 이것저것 실험해 본 결과 루메루스의 방어력 수치가 알려진 수치와 다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로스트빌드 (https://lostbuilds.com/) 개발자분이 직접 실험하여 파악한 수치인 [루메루스 방어력 5850 / 뎀감율 24%] 을 계산식에 적용하니 실제 실험 결과와 거의 동일한 결과가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결론은 제가 이전까지 특화 계산에 사용한 공식은 잘못된 공식이었으며, 본문 글은 [루메루스 방어력 5850 / 뎀감율 24%] 공식을 사용하여 계산되었습니다. 해당 공식을 사용하여 계산하면 방깎 시너지의 효율도 여태 알려진 6.38%가 아니라 6.03%, 암수의 효율도 11.11%가 아니라 10.46%의 효율이 나오게 됩니다. 1. 초각성 스킬 기본적인 비교 세븐 샷건 (공중묘기) vs 불스 아이 (초감각 사격) - 시전속도 (공격속도 117% 기준) 세븐 샷건 1.55초 / 불스 아이 1.4초 약 11% 차이 - 쿨타임 세븐 샷건 60초 / 불스 아이 70초 무1혼1 기준 세븐 샷건 54.9초 / 불스 아이 64.1초 약 17% 차이 세븐 샷건의 '바람 걸음' 노드는 유틸적인 요소는 높지만 시전 시간이 2배가량 길어져 일반적으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불스 아이의 '강화된 사격' 노드는 시전시간이 어마무시하게 길어 실전성 문제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사용성 얘기를 간단하게 해보자면, 세븐 샷건과 불스 아이는 사용 시 뒤로 일정거리 밀려나게 되는 건 동일한데요 차이점은 세븐 샷건은 움직이는 위치를 조절할 수 있지만(뒤돌아 사용해서 보스와 접근한다던지 등), 불스 아이는 무조건적으로 뒤로 밀려나게 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초각성 스킬 사용 후 딜링을 이어나가는 과정에서 불스 아이는 보스에게 근접하기 위해 추가적인 이동을 거쳐주어야 하는 상황이 생기게 됩니다. 범위적 측면에서는 세븐 샷건은 전방향, 불스 아이는 일방향 장거리이기에 둘 다 일장일단이 존재합니다. 그 밖에 불스 아이는 스킬 시전이 전부 끝난 후에 아드레날린 스택이 쌓이는 등 (버그성, 초감각 사격을 찍으면 일반 스킬로 변경되는데도 스킬 시전 종료 시점에 아드스택이 쌓임) 실전성 부분에서 마이너스인 부분이 생기기에 사용성 자체는 세븐 샷건이 불스 아이보다 조금 더 우위에 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초각성 스킬의 데미지 비교 ![]() 해당 표는 불스 아이가 세븐 샷건 대비 몇 퍼센트만큼 강한지 정리된 표입니다. 마이너스로 적혀있는 부분은 세븐 샷건이 더 강한 부분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기본 깡 데미지는 불스 아이가 세븐 샷건보다 11.29% 약합니다. 하지만 특화 수치가 오를수록 차이는 급격하게 줄어들며, 일정 특화수치가 되는 시점에서 데미지는 동일해집니다. 특화 1550 지점에서 세븐샷건 대비 불스아이의 데미지가 가장 높으며, 그 이후부터는 샷건의 특화 효율이 라이플의 특화 효율보다 높아져 다시 차이가 줄어들게 됩니다. ![]() ![]() ![]() 세븐 샷건 vs 불스 아이 - 데미지는 불스 아이가 전반적으로 약간 우위, 쿨타임은 세븐 샷건이 17% 우위 - 특화가 높아질수록, 외부 방깎 시너지가 들어올수록 세븐 샷건의 효율이 낮아진다 1640~1660까지는 특화를 낮게 세팅하고, 피스메이커 효과가 라이플보다 샷건이 좋다 -> 고민없이 세븐 샷건 채용 1670에서 카르마를 올리면 도약 1레벨을 찍을 수 있는데, 도약 1레벨 기준으로는 불스 아이의 효율이 높다 -> 불스 아이 고려 가능 / 세븐 샷건을 그대로 사용해도 무방 1680이후 도약 2/3레벨 기준 - 방깎 시너지가 없으면 세븐 샷건과 불스 아이의 딜 차이가 거의 없음 - 방깎 시너지가 있어도 딜 차이는 3%에서 최대 6% 정도 -> 쿨타임이 17% 우위인 세븐 샷건이 웬만해선 우세 - 딜기믹딜 초딜찍 파티에서 불스 아이 고려 가능 샷건 연사 vs 퍼펙트 샷 - 데미지는 샷건 연사가 우위, 쿨타임은 퍼펙트 샷이 20% 우위 - 제일 후순위 주력기기 때문에 쿨타임 손실이 일어나 효율이 좋지 않다 -> 깡 데미지가 쎈 샷건 연사를 사용하는 것이 웬만해선 효율적 - BUT, 큰 차이는 없다! 퍼샷을 계속 사용해도 무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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