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이동기를 온전히 이동기를 쓰기 위한 빌드의 연구결과에 대한 소개이며
기존 정립된 세팅에 비해 5-6% 정도의 딜을 포기하고 이동기를
사이클에 포함시키지 않는 빌드이기 때문에
고점을 원하시는 분들은 뒤로가기를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연구는 노유각, 8겁 8작 기준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본캐가 80따리라 죄송합니다.)


1. 세팅

1) 진화
1티어노드 - 치명7 / 특화30 / 신속3 (필수 : 최소 신속 200이상)
2티어노드 - 한돌2 / 최적화1 (필수 : 최적화1)
3티어노드 - 일격2
4티어노드 - 입타2
 - 이후 더 연구될지 모르겠지만 쿨감은 최소 8프로 이상으로 세팅하면 되며
   입타는 처음 입문하시는 분의 경우 인파이팅을 사용하시다가 패턴에 적응되시면
   입타를 사용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2) 깨달음
기존 1싸1청 깨달음 셋팅과 동일합니다.

3) 도약
1티어노드 - 초월적인힘4 / 풀려난힘5 / 즉각적인 주문2
2티어노드 - 효율적인 타격3
이미 8프로의 쿨감을 가져가는 셋팅이기에 잠재력해방에 투자를 안해도 됩니다.
짱 쎈 호랭이를 만들어주기 위해 초월적인 힘에 투자합니다.

4) 엘릭서
치적 확보를 위해 달인을 채용합니다.
확보 치적은
스탯 17.4 + 일격 20 + 반지 3.1 + 번속 20 + 백어택 10 + 아드 14+ 달인 7 = 91.5%

5) 각인
기존 세팅과 동일합니다. 이 연구 결론 정리는 노유각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아드유각을 보유하신 분은 치적 95이상이 되도록 스탯을 조정하거나 회심을 채용하시면 됩니다.
아래에 정리에 기술할 내용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스킬 및 사이클

1) 스킬
붕천퇴 10 - 3(1) 3 2 / 전설 풍요 
월섬각 14 - 3 1 2 / 영웅 풍요
격호각 14 - 2 1 1 / 영웅 풍요
뇌명각 10 - 2 1 2 / 전설 질풍 (유틸룬 가능)
운룡각 10 - 1 2 2 / 전설 속행
번개의 속삭임 10 - 3 3 1 / 희귀 풍요
호왕출현 14 - 3 2 3(2) / 전설 압도(or 비전 or 속행 등 취향껏)
뇌호격 14 - 2 1 1 / 전설 질풍
- 조금 삐걱거리더라도 확정 정화가 필요한 경우 운룡에 넣어도 무방하나
  뇌명각에 넣는 것을 추천. 운룡 속행 밸류가 넘사긴 합니다.
  호왕 대신 풍신 넣어도 가능. 하지만. 풍신이 호왕보다 시전 모션, 시간이 간결하여
  오히려 조금 사이클이 부드럽지 않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2) 사이클
운운운 붕번호 - 격월뇌 - 붕운격호 - 붕번뇌 - z 청염
격월호 - 붕운격뇌 - 번붕호 - 격월뇌 - z 청염
붕운격호 - 번붕뇌 - 격월호 - 붕운격뇌 - z 청염
이후 반복

각물사용이나 입장 전 쌓인 버블보고 유동적으로 운용
뇌호뇌호청 보다 호뇌호뇌청으로 운용하면
타이밍 잘 맞아서 12버블에 확정 딜타임이 나오면
뇌호차칭 아드 뇌호 청염 뇌호 (+호왕) 이 좋은 같아서 호뇌호뇌청
(사실 16버블때도 바로 청염 안 박고 뇌호격으로 시작해서 하면 되긴함)

*작열은 붕천, 격호를 우선순위로 업글해주시면 됩니다.*



3. 장단점

장점 : 이동기를 온전하게 이동기로 쓸 수 있음 (뇌명각)
         기믹 때나 비상탈출 필요시 붕 스페 뇌명 운룡으로 미친 이동거리 탈출 가능 (운룡 탁기)
         월섬각에 영웅 풍요 채용으로 1타 안 맞춰도 됨
         뇌명각 질풍룬과 약간의 이속으로 조금 더 빠릿한 느낌으로 플레이할 수 있음
         *** 오히려 약해진 딜량으로 너프 가능성 줄일 수 있음 ***

단점
: 딜이 기존 세팅보다 5-6% 가량 약함.
         속행 억까 당하면 사이클이 조금 답답할 수 있음.
         


4. 정리

첫번쨰로 사실 신속 투자 없이 치10 특30 / 최적화2 / 회심 셋팅으로
비슷한 성능
이 나옵니다. 오히려 딜은 1%내외로 높은 정도? 달인 스트레스 있으신 분은
이렇게 쓰셔도 무방하나, 제 세팅 기준으로는 치적이 89-90으로 청염각 노크리
트리시온상에서는 기분탓인지 모르겠지만 더 잘 떴습니다.
체감하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치적 2-4%가 생각보다 큰 차이로 느껴질때가 많기 때문에
달인을 사용한 세팅으로 정리하였습니다.
물론 최적화2 / 예감1 로 해도 되나 그러면 달인 세팅보다 오히려 딜이 떨어집니다.
그리고 작성자는 애초에 신속주는걸 좋아해서 그렇게 된 것도 있으니
참고하시어 셋팅해주시면 됩니다. (생각보다 공이속 3프로 꽤 체감됩니다.)
(예전 치특신 2오의 시절 신속 300이라도 쓸려던 우리의 모습을 기억하실런지...)

두번째로 위에 잠시 언급한 아드 유각 보유한 분들도 마찬가지로
위 셋팅 그대로 치적을 98프로 가량까지 확보하시어 사용하셔도 좋고
스탯을 더 조정하셔도 좋고 (쾌적한 플레이를 위한 신속 확보?)
회심 채용하시어 95정도의 치적으로 달인 스트레스를 버리셔도 될 것 같습니다.
애초에 이동기를 킵하는 빌드이기 때문에 느린 이속도 이동기로 커버가 되고
뇌명은 심지어 커서 위치에 착지하는 이동기이기 때문에 디테일하게도 사용할 수 있을 겁니다.

마지막으로 이 빌드는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고점을 볼려는 빌드가 아닙니다.
조금 더 쾌적한 플레이를 위한 빌드입니다.
물론, 이동기의 존재로 환경(패턴, 기믹)에 대한 대처, 포지셔닝을 통한 백어택 적중률 향샹으로
실전 고점이 더 높게 나올 수도 있겠습니다만 애초에 레이드 익숙해질수록 위와 같은 것들이
이동기 없이도 가능한 것들이 되어 가기에 기존 세팅이 어느때건 더 딜고점은 높을 겁니다.
다만 모두가 그런 금손은 아니며 저 같은 평범이 유저들은 손이나 뇌로 커버되지 않는 것에 대한
보험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할 수도 있기에 계속 찾아봤던 것 같습니다.

궁금한 점이나 이상한 부분 혹은 실제 사용하시거나 트리시온 쳐보시고
생각보다 딜차이가 심하다던지 사이클이 안돌아간다던지 하신 분들은
질문, 제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하루 5시간씩 트리시온에 쳐박혀 있었어서 중간 중간 세팅 잘못했거나
빼먹거나 했을 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안 그랬으면 다행이구요.
제가 써먹을 빌드였기 때문에 유각과 10겁 10작은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추후에 궁긍하신 분들이 많다면 확인해볼 의향은 있습니다만
유각은 위에 적혀놓은대로 조정하면 될 것 같고
10작 세팅도 전체적인 사이클 시간이 줄어드는 것이기에 큰 차이는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이딴 세팅 왜 쓰냐 하시는 분들은 님 말이 맞습니다. 기존 세팅 쓰시면 됩니다!
저도 이제 실전에서도 좀 써봐야할 것 같습니다. 현재는 가토만 가봤는데
스콜라키아가 일격스커한테 좀 불리한 가토라 (쿨감 영향 크게 못받음) 표본으로는 적합하지 않지만
그래도 비슷하거나 조금 낮은 스펙 딜러와 매칭됐을 때 밑강, 강투정도는 먹었습니다.
아직 저도 사이클이 조금 안 익숙해서... 좀 더 쳐보겠습니다.
제가 지금 아직 하기르, 노브, 노르둠 트라이를 못가가지고...
혹시 상위 레이드에서 이 스킬 빌드를 사용해보실 분이 계시다면
후기 좀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객관적으로)
이 후 참고하여 개선 여지가 있는지도 확인해보고 싶네요.


어째 정리가 더 긴 넋두리 같이 되어버렸지만 저와 같은 플레이를 원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은 도움이 되는 연구였길 바랍니다. 모든 스커분들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