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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4-08 20:23
조회: 3,365
추천: 12
환류 스킬 시전 시간과 공이속 팔찌에 대하여안녕하세요. 이번 글은 아래 인증글과 유사한 내용입니다. 저는 직접 경험해 보지 않으면 쉽게 믿지 않는 편이라, 120fps 영상으로 스킬 시전 시간을 측정해 보았고, 그 데이터를 바탕으로 공이속 팔찌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 합니다. 홀딩 및 캐스팅 스킬에는 0.05초의 보정치가 적용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즉발 스킬에도 유사한 보정치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번 측정에서는 아래 방식으로 얻은 시전 시간을 그대로 사용하였습니다. --- 모든 측정은 공격 속도 0%, 질풍 룬 미적용 상태에서 진행하였습니다. 측정 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 위 사진을 보면 스킬을 시전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아직 시전이 시작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다음 프레임을 살펴보겠습니다. ![]() 이번 프레임에서는 달인 / 아드레날린 각인이 활성화된 것이 확인됩니다. 이 시점을 스킬의 `시작 시간`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사진 하단의 시간을 보면 `1.133s` ![]() 이후 스킬이 완전히 종료되고 다음 아드레날린 스택이 상승하는 시점을 `종료 시간`으로 설정하였습니다. 해당 시점의 시간은 `2.433s` 따라서, 리버스 그래비티의 시전 시간은 `2.433` - `1.133` = `1.3s` --- 해당 영상은 120fps로 녹화되었기 때문에, 프레임 단위 오차(최대 약 0.0083초)가 존재할 수 있으며, 사람이 수동으로 측정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휴먼 에러도 고려해야 합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각 스킬을 5회 반복 시전하여 시전 시간을 측정했고, 가장 낮은 값을 최종 시전 시간으로 채택하였습니다. ![]() 측정 표 ▲ 시전 시간에 영향을 끼치는 트라이포드의 선택은 아래와 같습니다.
--- 스킬별 기본 시전 시간 (공속 0%, 룬 미적용) 정리해보면 천벌이 JOAT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여기서 리버스, 천벌 - 질풍, 러닝 - 도약을 적용해 보겠습니다. --- 룬 적용 후 시전 시간 계산 (공속 0%, 전설 질풍, 도약 적용) 적용 룬/도약
계산 공식
리버스 그래비티 예시
참고로 위 값들은 공식 계산을 통해 도출한 값이며, 실측값과는 약 ±0.007s 정도의 오차가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리버스 그래비티에 공속 0% 상태에서 전설 질풍을 적용했을 때 실측값은 `1.133s` 가 나오는 반면 계산값은 `1.14s`로, 약 `0.007s`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이는 프레임 단위 측정에서의 정밀도 한계나 서버 딜레이로 인한 차이라 생각하여 감안하였습니다. ![]() --- 따져볼 건, 공이속 하옵 팔찌가 4% 이므로 공속 36% 구간과 40% 구간입니다. 기준은 제 스킬 트리 기준 오프닝 사이클 공격 속도 - 36% 공격 속도 - 40% 이를 딜증으로 환산하면 = { (7.342s - 7.134s) / 7.342s } * 100 = (0.208 / 7.342) * 100 = 0.02833015527 * 100 = 2.833015527 = 2.83% 공이속 팔찌 4%가 있다면, 이론상 단위 시간 당 누적 데미지가 약 2.83% 상승한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물론 사이클이 이렇게 정직하게 돌아가진 않기에 괴리가 있습니다.) --- 따라서 공이속 팔찌 4%의 기댓값은, 돌격대장 피증
시전 속도 상승으로 인한 딜증
기댓값
4.27%의 딜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시전 시간만 고려하면 이렇다는 이야기고, 실제 쿨타임과 합친 여러가지 요소와 섞어보면 딜증은 0.5%도 안 될 것으로 추측합니다. --- 이론적으로 이런게 있다. 정도만 참고해 주세요. 저는 다시 시트 작업하러 .. 기댓값 부분은 시트 작업이 완료되면 조금 더 정확한 방식으로 내용 수정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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