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류 선후딜에 따른 사이클 정리와 신속 투자 상한선에 대한 연구



특성합에 의한 공이속 증감에 따른 적합한 사이클을 찾아보고자 하였습니다. 

이에 선후딜 시간을 알아내기 위해 관련 연구를 찾아봤지만 없어서 직접 측정해 보았습니다.



업데이트 2024.09.22

60프레임 영상으로 새로 녹화하여 오차 감소
시간초가 아닌 프레임단위로 기록 하여 오차 감소
종말의 날 시전시간 추가
실제 로아에 적용되는 0.05초의 증감에 따른 보정 추가
공속 시전시간 개별 계산으로 인한 오차 감소






연구 방법

1. 각 스킬별로 녹화 후 스킬 시전의 시작지점과 끝 지점을 판단하였습니다.



각각의 판단 방법은

시작 지점의 경우 스킬칸이 빛나는 순간을 기준으로 측정

끝 지점의 경우 스킬 시전 이후 캐릭터가 회전하는 순간을 끝으로 측정 

(스킬 시전과 동시에 뒤쪽으로 우클릭을 지속하여 끝나는 동시에 캐릭터 머리가 돌아가게 했습니다.)





2. 2회 측정 이후 2개의 프레임이 동일할 경우 적합한 데이터로 채택하였습니다.



위와같이 프레임이 동일할 경우 채택






3. 6딜 및 7딜 환류가 자주 사용하는 스킬 위주로 측정하여 정리하였습니다.









4. 영상 저장 이후 프레임 단위로 측정하였습니다.



5. 예상 오차 

30프레임으로 측정하여 약 0.033초 내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끝지점이 불분명한 몇개의 스킬도 약 0.033의 오차가 추가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휴먼 에러)





결과







위와 같이 스킬의 딜레이를 뽑아 낼 수 있었습니다.

러닝(즉각)은 3레벨인 9%를 기준으로 나온 시간으로 2레벨을 찍을 경우 1.6초로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6딜의 경우 (공속 140%)

 해당 스킬을 사용할 경우
                       (보충)

총 사이클을 굴리는데 8.45초가 걸립니다.

해당 뜻은

이론적으로 무한한 사이클 내에서 손해를 보지 않기위해서는 리버스 쿨타임이 8.45초 이상은 나와야

쿨타임에 손해없이 굴릴 수 있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돌대를 채용할 정도의 신속이므로 

공속 140%까지 적용한다면 6.2초이상의 리버스 쿨타임 에서는 손해 없이 굴릴 수 있다는 뜻이 됩니다.

(엄밀하게 얘기하자면 제일 쿨타임이 짧은 스킬이 6.2초 이상이 나와야 하지만 블레이즈를 제외하고는 전부 리버스 이상의 쿨타임을 가지게 되므로 간단하게 고려할 수 있는 수준에서의 비교라 생각하시면 편하겠습니다.)







7딜의 경우 (극치, 공속 130%)

 해당 스킬을 사용할 경우
                       (보충)

총 사이클을 굴리는데 9.65초가 걸리게 됩니다.

이론상 공이속 130%일 경우 7.55초 이상에서는 쿨타임 손해 없이 굴릴 수 있습니다.






종말의날 트리 채용의 경우 (극치, 공이속 130%)


 
                       (보충)


공이속 130%일 경우 인페르노의 쿨타임이 8.3초 이상에서는 쿨타임 손해 없이 굴릴 수 있습니다.



[참고 문헌] 공속 증가에 따른 시전시간 계산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88162















결론

이론상

[1] 고신속 환류의 경우 리버스 쿨타임을 6.2초 이상으로 맞추고 

고치명 환류의 경우 리버스 쿨타임을 7.55초 이상으로 맞출 경우

무한한 사이클이 진행된다는 가정 하에 쿨누수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2] 6.2초, 7.55초에 근접하게 리버스 쿨타임을 맞출경우 사이클 이후 노는 시간 없이 사이클을 운용해 나갈 수 있습니다.




[3] 해당 쿨타임 이하로 작열과 신속, 쿨감이 투자될 경우 질풍룬, 후딜 캔슬 등을 하지 않을 때에

DPS하락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계산이 틀리거나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