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의 핵심 내용은 시전시간은 0.05초 단위로 줄어든다는 것이며, 이외 내용은 이전에 연구된 적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캐스팅바가 표시되는 대부분의 스킬(홀딩, 차지, 캐스팅)에 동일하게 표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n 단계의 형태로 이루어진 차지 스킬은 추가적인 실험이 필요할 것으로 여겨집니다.

 먼저 유추 과정, 실험 절차가 궁금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 계산식과 결론을 먼저 적어둡니다.

 시전시간{1} = (기본 시전시간) / ( (공격속도{2} + 속전속결{3}) x (1+질풍룬{4}) )

  {1} 계산된 값에서 0.05초 단위로 올림
  {2} 공격속도 : 백분율 소숫점 첫째자리 기준 내림 연산 : ex) 139.99 % →139.00 %
  {3} 속전속결 : 공격속도에 합연산으로 계산 (ex. 공속 140% + 속전속결 20% -> 공속 160% 와 동일)
  {4} 질풍 : 공격속도에 곱연산으로 계산
       ex1) 공격속도 140%, 속전속결 채용 X, 전설 질풍룬(14%) = (140%) * (114%) = 공속 159.6 % 와 동일
       ex2) 공격속도 140%, 속전속결 3레벨, 전설 질풍룬(14%) = (140% + 20%) * (114%) = 공속 182.4 % 와 동일
       * 단, 기본 공격속도에서 내림된 상태로 계산했기 때문에 이후 값은 내림하지 않음

 따라서 공격속도가 정수가 되도록 신속을 맞추시는 것이 좋고, 특정 스킬의 시전시간이 중요하다면 직접 계산해보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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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소서, 알카 등을 키우고 있는 카제로스 서버의 한 유저입니다.

 체크메이트(아르카나 홀딩스킬) 시전 시간을 계산하면서 이전에 못찾은 정보를 찾아 공유하고자 합니다.

 해당 내용은 오히려 각종 계산을 해보신 분들에게 의아하게 여겨질 수 있습니다. (제가 그랬듯이)
 로아의 여러 계산을 해보신 분들은 로아의 수치에 내림처리되는게 많은걸 아실텐데, 시전시간만 이상하게 0.05초 단위 내림이었다는게 상당히 충격이었습니다.

 누군가는 궁금해하실 수 있어 팁게에 올립니다.

 0. 이 글에 사용된 용어에 대한 설명
    1) 기본 시전시간 : 신속 0, 질풍룬 채용 X, 속전속결 채용 X 조건에서의 시전시간을 말합니다.
    2) 표기 시전시간 : (어떤 상황에서의) 인게임에서 캐스팅바에서 표시되는 마지막 시간을 나타냅니다.
    3) 공격속도 : 인게임의 표기된 공격속도에서 소숫점단위를 내림한 값입니다. (ex. 139.99% -> 139.0%)

 1. 시전시간 = (기본 시전시간) / ( (공격속도 + 속전속결) x (1+질풍룬) )
    * 계산된 값에서 0.05초 단위로 올림 처리
    1) 공격속도는 1% 단위로 내림합니다. ex) 139.99% -> 139.00%
    2) 속전속결은 공격속도에 대한 합연산이며, 슈퍼차지도 동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질풍룬은 공격속도에 대한 곱연산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ex) 공속140% + 전설질풍룬 = 약 160% 공속

 2. 시전시간의 최소 변경 단위는 0.05초이다.
    "표기 시전시간"의 최소변경 단위는 0.1 초 입니다. 그러나 실제 변경은 0.05초 단위로 이루어집니다.

 3. 계산 예시
   1) 기본 시전시간 4.7초(체크메이트), 공격속도 139%, 전설 질풍룬(14%), 속전속결 3(20%) 채용시 계산
       시전시간 = (4.7 초) / ( ( 1.39 + 0.2) * (1 + 0.14) ) = 2.59 초 → 0.05 초 단위 올림  2.60 초

   2) 기본 시전시간 4.7초(체크메이트), 공격속도 136%, 전설 질풍룬(14%), 속전속결 3(20%) 채용시 계산
       시전시간 = (4.7 초) / ( ( 1.36 + 0.2) * (1 + 0.14) ) = 2.64 초  0.05 초 단위 올림  2.65 초


 해당 내용은 기본 시전시간이 4.7초인 체크메이트를 통하여 실험하였으며 다음 5개 신속(공격속도) 변화에 대해 각각 3회씩 영상을 녹화하고 프레임을 분석했습니다.

    실험 1) 신속 0 (공속 100.00%)    : 표기 시전시간 4.7 초, 실제 시전시간 4.70초
    실험 2) 신속 58 (공속 100.99%)   : 표기 시전시간 4.7 초, 실제 시전시간 4.70초
    실험 3) 신속 59 (공속 101.00%)   : 표기 시전시간 4.7 초, 실제 시전시간 4.65초
    실험 4) 신속 116 (공속 101.99%) : 표기 시전시간 4.7 초, 실제 시전시간 4.65초
    실험 5) 신속 117 (공속 102.00%) : 표기 시전시간 4.6 초, 실제 시전시간 4.60초

 실험 1, 2 / 3, 4 를 묶어서 보면 공격속도의 소숫점자리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공격속도는 내림해서 계산합니다.
 실험 1, 3, 5 를 확인함으로써 표기 시전시간과 실제 실험시간이 다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표기 시전시간은 실제 시전시간을 올림해서 나타낸 값이며, 실제 시전 시간이 변하는 최소 단위는 0.05초 입니다.

 이외 속전속결의 합연산, 질풍룬의 곱연산은 실제 실험을 통해 대조하여 확인했습니다.
 
 자세한 내용 및 스크린샷, 엑셀 내용은 아르카나 게시판에 제가 올린 게시글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연?구) 체크메이트 시전시간에 대하여 / 작성자 Menbunged

 이후 시간을 내서 수련장 기준 각 신속 수치에 따른 공격속도 표를 넣어두겠습니다. (펫 미적용 기준으로 합쳐서)

 정보를 찾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상 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