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10 패치로 엘릭서와 초월이 삭제되었습니다





명시된 내용과 같이 엘릭서 및 초월 시스템으로 적용되던 능력치
공격력, 무기 공격력, 힘/민첩/지능, 최대 생명력(체력), 방어력, 전투 중 생명력 회복 총 6종의 옵션

장비 아이템 즉, 5개의 방어구 (머리, 어깨, 상의, 하의, 장갑) 과 무기가 제공하는 효과로 이관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기존에 작업해두었던 장비 관련 DB (데이터베이스)가 전부 무용지물이 되었... 따흐흑...





아무튼, 엘릭서 & 초월에서 삭제된 옵션별 수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 딜러 5공 1힘민지 / 서폿 5힘민지 1무공 기준


< 딜러 >

엘릭서 : 머리 (공격력 1.44%), 어깨 (보피 2.40%), 하의 (추피 3.10% or 치피 7.00%), 장갑 (주피 1.44%),
            힘/민첩/지능 (5,400), 공격력 (3,835)

초월 : 하의 (주피 1.50%, 받피감 3%전승자 고정뎀 28,429,816)
         힘/민첩/지능 (48,930), 무기 공격력 (15,504), 공격력 (4,281)



< 서폿 >

엘릭서 : 머리 (아공강 4.00%), 하의 (아공강 6.00%), 장갑 (회복 및 보호 1.44%)
            힘/민첩/지능 (27,000), 무기 공격력 (1,480)

초월 : 머리 (아공강 1.26%), 어깨 (아공강 3.00%), 하의 (아공강 6.00%, 받피감 3%, 전승자 고정뎀 28,429,816)
         장갑 (아공강 3.00%), 무기 (아공강 2.00%, 낙인력 8.00%)
         힘/민첩/지능 (48,930), 무기 공격력 (15,504)



정리해보자면, 올 25강 + 상재 40 (1755Lv.) 장비, 올 8겁작 기본 공증 10.30% 기준


딜러는 최종 공격력이 178,931 에서 154,272로  13.78% 감소했으며,
전승자가 사라지고 보피, 주피, 추피 or 치피로 인해 최종 데미지가 약 7.44% 감소했습니다.

서폿은 기본 공격력이 160,037 에서 143,718 로 약 10.18% 감소했으며,
전승자가 사라지고 낙인력 8.00%아공강 25.26% 감소했습니다.

* 최종 데미지 배율은 제 세팅 및 스펙을 기준으로 임의로 계산한 값이기에 세팅 및 스펙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수치는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패치 이전 엘릭서 & 초월의 힘/민첩/지능, 무기 공격력 , 최종 공격력의 상승치는 각각 아래와 같습니다.

힘/민첩/지능 : 606,734 -> 661,064 / 54,330 / 8.95% 증가
무기 공격력 : 174,089 -> 191,073 / 16,984 / 13.20% 증가
최종 공격력 : 154,577 -> 179,235 / 24,659 / 15.95% 증가

패치 이후 능력치가 이관된 장비 기준 상승치는 각각 아래와 같습니다.

힘/민첩/지능 : 603,375 -> 693,049 / 89,674 / 14.86% 증가
무기 공격력 : 176,576 -> 208,076 / 31500 / 17.84% 증가
최종 공격력 : 154,590 -> 179,851 / 25,261 / 16.34% 증가


확실히 패치 전보다 힘/민첩/지능, 무기 공격력이 대폭 상승했고 이로 인해 최종 공격력이 소폭 상승했습니다.

조금 더 디테일하게 해당 능력치들이 각각의 장비에 어떻게 이관되었는가 살펴보면

25강 + 상재 40 (1755Lv.) 장비 기준

머리 : 93,371 -> 111,565 / 18,194 / 19.49% 증가
어깨 : 99,374 -> 118,738 / 19,364 / 19.49% 증가
상의 : 74,697 -> 89,253 / 14,556 / 19.49% 증가
하의 : 80,698 -> 96,424 / 15,726 / 19.49% 증가
장갑 : 112,045 -> 133,879 / 21,834 / 19.49% 증가
무기 : 161,770 -> 193,270 / 31,500 / 19.47% 증가

부위 별로 대략 19.5% 정도 기본 수치가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무리 힘/민첩/지능 과 무기 공격력을 높였다 한들
잃어버린 보피, 주피, 추피 or 치피와 낙인력, 아공강과 비교하면
기존에 비해 약 7.5% 정도 약해진 상태이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기 위해 기존 엘릭서 세트 효과의 수정과 함께 새로운 선택지가 추가되었습니다.


< 딜러 >

회심 : 치적주피 12% 동일 / 받피감 4% 추가
달인 : 치적 7%, 추피 8.5% 동일 / 받피감 4% 추가 / 피격 시 스택 감소 삭제
분쇄 : 진피 20%, 받피감 4%



< 서폿 >

선각 : 쿨감 5% 동일 / 아공강 16% -> 22% / 최생 6% 추가
진군 : 무공 2230 + 아공강 6% -> 아공강 24% / 최생 6%, 공이속 4% 추가
기원 : 아공강 22%, 낙인력 4%, 최생 6%



딜러 기준으로 최종 변경점을 살펴보자면,
상의 받피감을 사용하지 않던 딜러들은 받피감 5% 추가와 함께 스펙 약 3.5% 상승했으며,
상의 받피감을 사용하던 딜러들은 받피감 5% 감소하는 대신 스펙 약 3.8% 상승했습니다.

서폿 기준으로 최종 변경점을 살펴보자면,
선각+기원 기준, 받피감 3%, 낙인력 4% 감소하는 대신 최생 12% 추가와 함께 아공강 2.74% 증가했습니다.

* 스펙 상승량은 제 세팅 및 스펙을 기준으로 임의로 계산한 값이기에 세팅 및 스펙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수치는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딜러가 스펙으로 수치를 나타냈듯 서폿도 버프력으로 수치계산을 하면 좋겠으나
위 계산들 만으로도 충분히 귀찮은 관계로... 저는 패스하겠습니다.
서폿 버프력은 대충... 엇비슷하거나 패치 이전보다 소폭 증가한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