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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2-24 17:04
조회: 17,519
추천: 87
레딧 300추 넘게 받은 밸런스 관련 글.txt선 요약: 스마게가 한국 유저들이 북미/EU 로그를 통해 밸런스 빨간약을 먹는걸 막기위해 일부러 밸패를 늦게 들여오고 있다라는 주장.원글: my guess: sg is intentionally delay balance patch to na : r/lostarkgame내 추측: 스마일게이트는 의도적으로 NA 서버의 밸런스 패치를 지연시키고 있다요약(TL;DR): NA/EU 서버에 다음 두 가지가 모두 존재하지 않는 한:
NA/EU의 DPS 데이터는 정의상 항상 구버전일 수밖에 없다. 스마일게이트는 NA/EU에 대해 이 두 조건 중 최소 하나는 항상 빠지도록 유지하고 있으며, 그 결과 NA/EU의 DPS 데이터는 한국 서버가 실제로 플레이하고 있는 밸런스 상태를 절대 반영할 수 없게 된다. 즉, NA/EU에서 만들어지는 수치는 정확할 수는 있어도, 밸런스 판단에 중요한 맥락에서는 항상 이미 의미를 잃은 데이터라는 것이다. 스마일게이트는 왜 이런 구조를 만들까?내 생각에 그 이유는 단순하다.
완전히 모르게 하려는 것은 아니다. 한국 서버에서는 하루에 10시간 이상 플레이하며 레이드 경험이 풍부한 스트리머를 포함한 최상위 유저들조차도, 결국 대략적인 티어표만 만들 수 있을 뿐이다. 그 티어표는:
이런 모호함은 의도된 것이며, 오히려 유용하다. 밸런스 논쟁이 끊이지는 않지만, 통제 가능한 수준에 머물게 해주기 때문이다.
그리고 대규모 객관적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이 주장은 결정적으로 반박될 수 없다. NA/EU는 이 모호함을 완전히 깨버린다하지만 NA/EU에는 uwuowo(로그사이트)가 있다. 집계된 DPS 로그를 통해:
이 단계에 이르면, 클래스 성능은 더 이상 의견의 문제가 아니다. 이제 이렇게 말할 수 있다:
그러면 숫자가 그것을 증명한다. 혹은 이렇게 말할 수도 있다:
그러면 데이터는 즉시 이렇게 반문한다:
이 질문이 존재하는 순간, 더 이상 모호함은 설 자리가 없다. 그리고 바로 이것이 한국 밸런스 디자이너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상황이다. 이 문제가 NA/EU보다 KR에서 더 중요한 이유한국과 NA/EU의 문화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대부분의 한국 유저들은:
그들은 자신의 메인이 객관적으로 약하다는 사실을 명확히 듣고 싶어 하지 않는다. 특히 누군가가 차트 하나를 들이밀며 이렇게 말하는 상황은 더더욱 그렇다:
이런 명확함은 유저 유지율에 치명적이다. 스마일게이트의 입장에서 보면:
그래서 스마일게이트는 한국 유저들이 이렇게 믿기를 원한다:
이 생각은 유저를 F4 상점으로 이끈다.
이 생각은, 계속 투자할 가치가 있는지 자체를 의심하게 만든다. NA/EU 밸런스 패치가 늦어지는 이유이것이 바로 NA/EU 밸런스 패치가 항상 KR이 새로운 콘텐츠 단계로 진입할 때에만 적용되는 이유다. 예를 들면:
왜 1월일까? 그때 한국 서버에 새 레이드가 추가되기 때문이다. 한국이 새 콘텐츠로 진입하는 순간:
이 패턴은 이전에도 반복됐다. 나는 이전 NA/EU 밸런스 패치가 약 3개월이나 지연되었다가, 한국 서버가 Final Act를 열었을 때에야 동기화되었던 일을 분명히 기억한다. 이런 일이 여러 번 반복되는 것을 보고 나니, 이게 단순한 우연이라고 믿기는 점점 어려워진다. “기본 빌드 차이” 설명으로는 부족하다AGS는 지연의 이유로 기본 빌드 차이를 들고 있다. 이미 우리가 알고 있는 사실은 다음과 같다:
이 변경 자체가 한국의 10월 밸런스 패치보다도 늦게 적용된다. 이는 중요한 사실을 의미한다:
이건 추가 작업이다. 그렇다면 당연히 이런 질문이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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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모데님 그립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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