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열며
안녕하세요.
3막 모르둠 클리어 부터 ~ 종막 카제 클리어까지 최근엔 환류로만 플레이를 해오다가
이번에 3종말 점화 코어가 떠서 다시 점화로 돌아와서 플레이 중 입니다.

점화를 엄청 오랜만에 다시 하는거라 재활을 해야했는데
아크그리드 코어란게 새로나온 컨텐츠다 보니까 아무래도 정보가 많지를 않아
제가 직접 다 테스트 해보면서 재활 및 적응 하느라 조금 더 힘들었네요.
그래서 3종말 점화와 관련된 정보를 찾고 계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며 작성해봤습니다.

목차
0. 핵심요약
1. 코어 세팅 및 매커니즘 설명
2. 각인 및 아크패시브 세팅
3. 스킬,트포,보석,룬 세팅
4. 딜지분표 및 보석 우선순위
5. 스킬 사이클

0. 핵심요약



: 지루하고 현학적인 장문을 읽기엔 바쁜 현대인들을 위한 단순 요약.

1. 코어 세팅 및 매커니즘 설명
1-1. 코어 세팅

🌞해 (종말의 시작 / 전설코어 이상 필수)
: 14P에 있는 운명발동시 종말의날 쿨타임 초기화 옵션이 핵심인 코어 입니다.
그 외에는 단순히 종말의날 딜증만 더 주는 옵션들이여서 구조에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전설등급 부터 문제없이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달 (반복된 종말 / 유물코어 이상 필수)
: 14P에 있는 '마력해방시 운명발동'과 17P에 있는 '해방 중 익스사용시 운명발동' 이 핵심인 코어 입니다.
운명이 발동할때 마다 종말의 날 쿨타임이 초기화가 되는 것이다 보니
17P옵션까지 활성화가 되어야 종말의 날을 3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물등급 이상을 17P 로 갖추는 것이 필수라서
만약 해당 코어가 없으실 경우 1순위로 정가 해주시면 됩니다.

별 (종말의 시 or 삼중 파동 / 구조에 큰 변화를 주지는 않아서 필수는 아님) 
: 종말을 여러번 사용하여 종말의 딜지분이 약 50%정도로 압도적이기에
종말의날 데미지 증가 & 시전시간 감소 & 마나소모량 감소 옵션이 달려있는 종말의 시가 가장 무난합니다.

다만, 삼중파동에 달려있는 종말의날 쿨타임 감소 옵션으로 전체 dps를 조금 더 끌어 올릴 수 있으며
서브딜링기인 익스와 천벌이 강화되기에 종합적인 성능에서 큰 차이가 나지는 않습니다.
추후 불완전연소 빌드까지 스위칭하면서 사용하실 계획이라면 삼중파동의 범용성이 더 좋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770/114540
이전에 제가 작성했던 "종말의시 vs 삼중파동 코어 비교분석" 글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1-2. 매커니즘 설명
: 위에 간단하게 설명했지만 더 자세하게 설명하자면,
종말의날 1회차 사용 -> 해방 -> 달 14P의 해방시 운명발동
-> 운명 발동으로 인한 해14P 종말 쿨타임 초기화 -> 바로 종말의날 2회차 사용
-> 익스플로전 사용 -> 달 17P의 해방중 익스 사용시 운멸발동 
-> 운명 발동으로 인한 해14P 종말 쿨타임 초기화  -> 바로 종말의 날 3회차 사용
이러한 매커니즘으로 1사이클에 종말을 3번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그동안 [앞종말 해방 ~그 긴거~ 뒷종말] 의 
해방 15초를 거의 풀로 다쓰던 아주 불쾌한 패턴운빨 딜링구조에서 벗어나,
[종해라종익종천 +@아애인페 조기종료] 의 압축된 7초+@의 사이클로 변경 됩니다.

2. 각인 및 아크패시브 세팅
2-1. 각인
: 고정각인 = [ 원한 / 아드 / 속속 / 타대 ]
선택각인 = [ 마효증 or 저받 ]  (*예둔,질증은 비추천)

2-2. 치적시너지가 없을때 아크패시브 (엘릭서 : 달인)

: 일반적으로 무마 2렙을 사용했겠지만
치적이 부족한 상황에서는 무마1 + 혼강1로 섞어서 사용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무마를 1렙으로 내리면서 쿨감이 줄어들어
기존에 깎아두신 사이클 리듬이 미묘하게 깨지게 되는데,
2번째 줄에서 (보통 금2+한1을 사용했을텐데) 한1을 끝1로 변경해주시면
기존 무2를 쓰던때와 쿨타임이 비슷하게 갖춰져 사이클 리듬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세팅할 경우 치적수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치10+팔찌 스탯 = 치적 약 24%
진화 혼강 노드 = 치적 12%
점화 깨달음 노드 = 치적 30%
아드레날린 유각 = 치적 20%
엘릭서 달인 = 치적 7%
중중 or 상중 반지 = 치적 1.9%
= 여기까지 최종치적 약 95% 입니다.

2-3. 치적시너지가 1명 있을때 아크패시브 (엘릭서 : 달인)

: 무난한 무2+금2+한1 세팅입니다.

치10+팔찌 스탯 = 치적 약 24%
점화 깨달음 노드 = 치적 30%
아드레날린 유각 = 치적 20%
엘릭서 달인 = 치적 7%
중중 or 상중 반지 = 치적 1.9%
치적 시너지 1명분 = 치적 10%
= 여기까지 최종치적 약 92.9% 입니다.
치적이 조금 아쉽다고 느껴지실 경우 한돌1을 예감1로 변경해주셔도 좋습니다. (= 96.9%)

2-4. 치적 시너지가 2명 있을때 아크패시브 (엘릭서 : 회심)

: 치적시너지 1명 있을때와 같은 세팅에서 엘릭서만 달인에서 회심으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치10+팔찌 스탯 = 치적 약 24%

점화 깨달음 노드 = 치적 30%
아드레날린 유각 = 치적 20%
중중 or 상중 반지 = 치적 1.9%
치적 시너지 2명분 = 치적 20%
= 여기까지 최종치적 약 95.9% 입니다.

2-5. 고치적을 맞춰야 하는 이유

: 해 코어인 종말의 시작 17P부터는 종말의 날이 '치명타로 적중시' 피해량 증가 옵션이 달려 있습니다.
거기에 각종 치피증 옵션까지 고려하면 고치적을 맞춰주시는게 좋습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해방치적 95% 이상 갖추는걸 선호 합니다. 흰뎀 뜨면 머리카락이 빠지는 느낌)

3. 스킬,트포,보석,룬 세팅
3-1. 한장 요약

: 기본적으로는 위와 같이 세팅해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몇가지 취향에 따라 변하는 선택지가 존재합니다.

3-2. 취향에 따른 각성기 선택지
 엔비스카의 권능 (아덴수급)  vs  종말의 부름 (딜)
: 각성기의 아덴수급을 활용한 해방택틱을 짤 수 있고 다양한 변수 대처에 좋기에 저는 1각을 선호합니다.
(ex. 3종말을 안쓰고 해방을 종료한 뒤, 각성기를 통해 아덴을 빠르게 모아 즉시 한번 더 해방 가능)
그런식의 활용이 딱히 필요없는 경우엔 2각으로 추가 딜을 노리셔도 좋습니다.

3-3. 취향에 따른 스킬트포 선택지
 아이스애로우 2트포 / 강인함 (피면) vs 꿰뚫는 일격 (딜)
: 아애의 딜지분이 겨우 3% 남짓이라 강인함 트포를 주시고 피면으로 편하게 쓰는게 좋습니다.
그러나 피면이 딱히 필요없고 조금의 딜이라도 더 올리고자 하신다면, 꿰잃 트포를 쓰셔도 됩니다.

 인페르노 2트포 / 불꽃충전 (스택) vs 화염지대 (딜)
: 인페의 딜지분도 겨우 3% 남짓이라 스택트포를 주시고
비해방때 아덴수급용으로만 활용하시는게 실전에서 저점을 탄탄하게 챙기기에 매우 좋습니다.
그러나 아덴수급 과정에서의 스킬적중률에 자신이 있고 + 약간의 딜이라도 더 원하신다면, 화지도 좋습니다.

 서릿발 1트포 / 깨달음 (아덴수급량) vs 날렵한시전 (시전속도)
: 서릿발에 깨달음 트포를 준다면 아덴수급량이 꽤나 쏠쏠 합니다.
다만, 그럴경우 시전속도가 느려 카운터를 바로바로 치기에 다소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직접 체감 해보시고, 불편하시다면 날렵한시전 트포를 줘서 카운터에 안정감을 주셔도 좋습니다.

3-4. 취향에 따른 보석 배치 선택지
 
: 블레,인페,아애의 딜지분이 2~3% 정도 밖에 안되기에
해당 스킬들에 배치했던 겁화를 천벌,익스,서릿발의 작열로 줘도 됩니다.
서릿발 작열은 꽤 유효하게 작용할 수 있으니 우선하여 고려해 보시는 것이 좋아보이며,
천벌은 비해방때 무력화용으로 사용 할 수 도 있으니 플레이 해보시면서 고려해보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익스는 해방때 종말 쿨초 트리거로 사용을 해야하니 비해방때 쓸일이 없어 작열이 필요 없습니다.

3-5. 취향에 따른 룬 배치 선택지
 인페르노 / 풍요 vs 속행
: 인페 스택을 사용하여 비해방때만 사용한다면 아덴수급량에 여유가 있어서 속행을 주셔도 좋습니다.

 서릿발 / 수호 vs 속행 vs 풍요
: 피면 트포를 활용하겠다는 것은, 무언가를 맞고 버틴다는 얘기입니다.
그랬을때 물몸인 소서리스한테 수호룬의 쉴드는 꽤나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딱히 아픈 레이드를 가는게 아니라서 여유가 있다면 속행 또는 풍요도 좋습니다.

 천벌 / 압도 vs 비전
: 무력화가 좋지 않은 점화소서에게 천벌의 무력화는 꿈과 희망입니다.
어지간하면 압도를 써주시는게 좋아보이지만, 시전시간이 답답하시다면 비전도 좋습니다.

3-6. 취향에 따른 스킬 선택지
 아이스애로우 vs  해일
: 두 스킬다 딜적인 메리트가 없어서 딜량을 구분하는 것에 의미가 없으며
아덴 또한 무얼 채용하던 수급하는데 큰 차이가 없으니
단순히 아애와 해일의 조작감이 마음에 드시는걸 고르시면 됩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적은 사용횟수로 비슷한 효율을 내는 아애를 추천드립니다.
*다만, 아애의 선딜모션 및 착탄시간 때문에 약간 거슬리는 부분이 있어 써보시고 결정추천.

 서릿발 vs  돌풍
: 돌풍의 쿨이 더 짧기에 추가 아덴수급이나 여러가지 룬들을 더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좋지만,
돌풍까지 꾸역꾸역 활용해서 얻는 이득이 사실상 크지 않기에 온몸 비틀어서 고점 찔끔 올리지 말고,
서릿발 피면으로 조금이나마 더 편안하고 안정적인 로생을 얻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4. 딜지분표 및 보석 우선순위
4-1. 딜지분표

: 얼마전에 진행했던 더퍼 2관문에서 발췌한 딜지분표 입니다.
종말이 딜지분의 약 51% 가량을 차지하며, 라바는 약 16%, 익천은 약 10~11% 입니다.
그리고 아애,인페,블레는 모두 10겁작에 딜트포까지 줘서 활용했음에도 2~3% 남짓한 상황입니다.

그리하여 종말 쿨에 맞게 해방을 바로 킬 수 있도록 아덴을 잘 모아두는 것과,
해방 후 종말,라바,익스(쿨초 트리거)를 빠르게 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천벌은 해방내에서도 후순위로 미뤄 사용하셔도 되며 아애,인페는 해방내에 사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4-2. 보석 우선순위
겁화                                                       
작열                              
: 그림상으로 가장 왼쪽에 있는 순서부터 더 우선하셔서 맞추시면 됩니다.
[종말겁 > 종말작 > 혹부작 > 아애작=인페작 > 익스겁 > 천벌겁 > 블레작 > 아애겁 > 인페겁 > 블레겁]
글로 표현하자면 위와 같습니다.
익스와 천벌의 딜지분이 별로 놓지 않은 상황에 그마저도 해방이 켜져야 제 구실을 하는 상황이니,
해방을 키는데 필요한 아덴을 수급하는 혹부,아애,인페의 작열이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 현재 3종말 빌드는 종말의 쿨타임이 가장 길며,
혹부와의 시간차가 2~3초 가량 있어서 여유가 있기 때문에
혹부의 작열보다도 사이클 전체를 줄여주는 종말의 작열이 가장 우선 되겠습니다.
아애,인페,블레 겁화는 딱히 고렙을 줄 필요가 없으며,
앞서 설명했던대로 취향껏 다른스킬의 작열로 바꿔 쓰셔도 됩니다.

5. 스킬 사이클
5-1. 루메킬 영상
아래에 기술할 사이클들을 활용하여 사이클시연 및 DPS를 측정해본 영상입니다.
영상을 참고하신다면 아래 내용들을 이해하시기 더 쉬우실겁니다. *영상은 인페 화지트포 입니다.
(0:00 ~ 0:40 = 세팅 정보 안내 / 0:40 ~ 종료까지 = 사이클 시연) 

5-2. 아덴수급 사이클
      
: '혹아인블 4개의 스킬 + 서릿발' 만 사용하여 아덴을 수급합니다.
정해진 순서는 딱히 없고 단순하게 쿨 오는대로 반복해서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5-3. 기본적인 딜링 사이클
(해방)(조기종료)
: 가장 기본적인 딜 사이클입니다. 라바는 쿨이 이미 와있다면 해방 후 바로 써주시고,
만약 쿨이 안돌았다면 사이클 도중 오는대로 중간에 바로 써주시면 됩니다.
이후 천벌의 2타까지 들어가는 걸 보시고 해방을 조기종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상황에 따라 천벌 1타 데미지만 넣고 빠르게 종료후, 혹인아를 1회씩 넣어두는게 더 중요할 때도 있습니다.

5-4. 서브딜링 추가 사이클
(해방)(조기종료)
: 3번째 종말을 빨리 쏴서 종말 쿨이 먼저 돌게 만들어주는 것 까지는 똑같으며,
천벌 앞뒤로 아애와 인페를 추가 합니다. 둘다 천벌 이후에 추가해주셔도 되지만,
아애 쿨이 조금이라도 더 빠르게 돌게하기 위해 아애 먼저 사용하고
이후 천벌을 사용해주시면 다음 사이클의 스킬 서순이 조금 더 깔끔해집니다.

5-5. 프리딜타임 풀딜 사이클
(해방)


: 해방 후 짤딜기인 아애 인페를 1번씩 먼저 넣고 사이클을 돌린뒤,
마지막에 아애 인페를 해방 딜로 한번씩 더 넣고 끄는 풀딜 사이클 입니다.
해당 사이클은 확실하게 긴 딜타임을 주는 상황 (ex.격돌, 기믹후 무력화 등) 에 사용합니다.
딜타임이 길다보니 천벌이나 3종말 전에 블레 시너지를 한번 더 켜줘야 시너지가 유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