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도 적지않아서 대충 적어보는 이슬비 참고용 글 입니다)


기상 첫 출시부터 꾸준히 이슬비만 해오고 있는 그냥 이슬비 원툴인 유저입니다.
막 상세한 노드별 딜분석까지 해가면서 딥하게 정석빌드를 찾는 사람은 아니라서
적당히 기본 세팅정도 참고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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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서론 - 이슬비는 왜 하는가?

[장점]
- 압도적인 타수로 인한 기믹수행
- 설치기를 바탕으로 약간의 깔아두기
- 전체사이클 넣는데까지 들어가는 시간이 짧고, 압축력이 좋다
- 극특치 캐릭임에도 불구하고 준수한 이동능력
- 사이클에 얽매이지 않는 카운터 보유

[단점]
- 설치기라 보스가 이동하는것에 매우 취약
- 아덴수급 후 아덴을 켜고 딜하는 캐릭이다보니 아덴수급기 빗나갈 경우 리스크가 있음
- 다 맞춰도 애매한 총 딜량
- 고착화된 빌드 (아크그리드로 특정 빌드는 해소되었으나, 222세트를 제외하고는 기본 베이스는 동일)
- 현저히 부족한 치명타 적중률
- 피격이상 면역 부족 (이거는 사람마다 체감이 다릅니다만, 스킬 활용에 따라 체감 없기도 합니다)


저는 아직도 단호하게 말할 수 있는데, '질풍을 왜 안하냐?' 라는 답으로 '몰아치기'로 대답합니다.
(솔찌 몰아치기 속도가 빠르고 경면이 있었다면 질풍 넘어갔을겁니다)
질풍은 빠르고, 무카파 기믹수행 좋고, 최근 딜상향 패치 이전까지 상대적으로 딜이 준수했습니다.
하지만 질풍의 고점은 결국 빠른 쿨을 병목없이 소화하는 실력에서 오는데,
저는 그렇게 손바쁘게 쿨타임이 오고, 그걸 빼먹지 않고 소화하는 캐릭은 손에 잘 안맞아서..
그래서 이슬비를 선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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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크패시브

1-1. 진화

1티어 : 치명10, 특화30 [고정]
 - 여기는 다른 대안이 없습니다. 치명타가 압도적으로 부족하고, 특화계수가 있기때문에 고정입니다

2티어 : 예리한감각1, 한계돌파2 [유동적]
 - 예리한감각 / 한계돌파 비율을 유동적으로 선택 가능합니다. 아래에서 후술하겠습니다.
 - 끝없는마나 / 금단의 주문은 이슬비 기준으로는 언급이 절대 불가능합니다.
   끝없는마나 : 주요 딜링스킬인 여우비(Z)와 눈부신나날들(X)이 마나소모를 하지 않아 효과를 받지못합니다.
   금단의주문 : 마찬가지로 딜증가를 받지 못합니다.
 - 최적화 훈련 : 사이클이 빨라지기에 작열이 낮을경우 채용 가능합니다. 
   단, 5티어 입식타격가 고정인 이슬비 특성상 진화형피해가 낮아 dps는 오를지언정 1사이클 딜은 낮습니다.
 
3티어 : 혼신의 강타2 [고정]
 - 치명타가 부족하기에 대체 불가능합니다. 아래에서 후술하겠습니다.

4티어 : 달인1, 분쇄1 [유동적]
 - 상세한 수치계산으로 달인과 분쇄를 써야하는건 아닙니다. 얼마든지 회심,달인,분쇄 3중2택 가능합니다
 - 저는 1타수 스킬이 많아진 지금 치명타가 안떴을 경우 리스크가 커서 달인을 가져가고,
   진화형피해 합계가 낮기에 분쇄를 채용하였습니다.

5티어 : 입식타격가2 [고정]
 - 치명타적중률이 부족하고, 신속도 낮기에 거의 고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단, 예외적으로 아드+정단 97돌을 보유하시면 뭉가채용 가능합니다. (게시판에 한분 계십니다)
 - 마나용광로 : 2티어 노드와 마찬가지로 마나를 사용하지 않는 스킬이 있어 채용 불가능합니다.


여기서 짚고 넘어갈 부분!
1) 마나를 쓰지않는 스킬
여우비(Z) : 24초 지속의 이슬비 아덴 장판이며, 1초당 1틱의 피해를 주고, 약 6%의 지분을 가집니다.
눈부신나날들(X) : 깨달음에서 생기는 주력 딜링기이며, 약 14%의 지분을 가집니다.
(아크그리드 채용과 실전딜에 따라 지분 변동은 있으나, 허수기준 참고용 수치입니다)

마나와 관련된 노드를 채용 시 대략 20%의 딜지분에 해당하는 스킬을 땅에 내다버리는 격 입니다.
진화노드와 마찬가지로 각인에서 '마나효율증가'도 마찬가지 이므로, 절대 쓰지않는걸 추천드립니다.
단, 가격싸다고 '마효증 유각 vs 저받 전각' 어때요! 묻는분이 계신데.. 그래도 음식드세요 그냥.
 

2) 치명타 계산
치명노드10 + 팔찌 합산하여 치명 650기준 : 약 23%
혼신의강타2 : 24%
자체 시너지 : 10%
아드레날린 각인 : 14% (20%)
기본 베이스는 71% (77%) 입니다.

여기서 경우에 따라
- 예감0 , 달인1 : 78% (84%) 
- 예감1 , 달인1 : 82% (88%)
- 예감2 , 달인1 : 86% (92%)
- 예감1 , 달인0 : 75% (81%)
- 예감2 , 달인0 : 79% (85%)

현재 어떤 아크그리드를 채용해도 딜지분 최상위그룹인 눈부신나날들(X)와 여름햇살(T)의 타격이 1회라서
예리한둔기를 필수 채용하는 이슬비의 경우 치명타가 뜨지 않을경우 딜 편차가 엄청 심합니다.
게다가 몇몇 스킬들이 막타에 딜지분이 절반가량 몰려있다보니 더더욱 치명타가 절실합니다.
때문에, 혼신의강타2 와 아드레날린 각인은 필수 채용, 본인의 치명타 감성에 맞춰서 나머지는 선택사항!
(최고점은 당연히 진화형피해를 최대한 땡기는 한돌3, 회심, 분쇄. 하지만 치명타는 조상님께 빌어야한다)
(엘릭서 진화노드 편입 후에는 예감 섞는게 총 딜량은 미세하게 높다고 하네요)




1-2. 깨달음 [유동적]

여기는 뭐 없습니다.
그냥 한줄 쭉 찍는거 정배이고, 나머지 4p를 어디에 주는지 차이 입니다.
- 자연의바람 : 여우비 상태에서 딜증, 하지만 아덴수급용 스킬은 해당 노드를 받지못함
- 단련 : 뇌빼고 사용가능, 무난한 평균딜
- 수증기충전 : 여우비 피해량이 해당 노드를 찍어도 높지않음 (여우비 딜 증가 아크그리드는 고민가능)

무난하게 가겠다 하면 단련2 주시면 됩니다.
유틸에도 차이없고, 그냥 순수 딜관련 3종이라 선택가능


1-3. 도약

1티어 : 풀려난힘5, 잠재력해방5 [유동적]
 - 아크그리드 채용에 따라,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유동적입니다.
 - 저는 싸라기눈(무한여우비)을 채용중이라 T스킬의 쿨타임을 줄이기 위해 위 노드를 채용했습니다.
 - 아크그리드 해와바람 채용 할때는 초월적인힘5 를 주고 합니다.
   이 경우는 딜찍레이드에서 초각성기 딜증으로 약 30억의 이득을 더 챙길 수 있습니다.
 - 마나가 모자르다면 잠재력해방4, 즉각적인주문2 가능합니다.

2티어 : 햇살의포옹3 [고정]
 - 예전 분석이긴 하지만, 온도상승 vs 햇살의포옹 시 전체딜 기준 1%내외로 차이났던걸로 기억합니다.
 - 즉발로 딸깍 하고 딜들어가는게 말도안되는 편의성을 가지기 때문에 포옹3 추천드립니다
 - 온도상승 채용 시 최대 선회각도는 120도가 최대입니다.. 그 이상 보스가 도망가면 허공에 날려요


경우에 따른 선택사항!
- 딜찍 : 초월적인힘5 , 풀려난힘5
- 무난 : 풀려난힘5 , 잠재력해방4 , 즉각적인주문2
- 마나 안모자른다 : 풀려난힘5 , 잠재력해방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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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각인

1) 고정각인 
 - 원한 / 예리한둔기 / 아드레날린 3종은 대체 불가능합니다.
 - 치명타 피해량 / 치명타 적중률이 압도적으로 부족하기에 효율이 넘사벽입니다.

2) 선택각인 (2개 선택)
 - 타격의 대가 : 무난한 딜각인. 단, 각성기는 효과를 받지못함
 - 저주받은 인형 : 무난한 딜각인. 각성기 / 중독&출혈 까지 받으므로 타대 상위. 단, 회복패널티
 - 질량증가 : 저받 상위 딜각인. 단, 공속저하는 개인 체감차이 있으므로 수련장 체험 후 선택
 - 안정된 상태 : 체력 유지하는 기준 저받&타대와 동일, 가격까지 저렴.
 - 그 외 취급도 하지맙시다. (ex. 마효증, 돌대, 슈차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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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스킬트리

1) 필수스킬
 뙤약볕 (1/1/1) or (1/1/2) : 대체불가 메인딜링기. 별 '나그네의 외투를 벗긴건' 채용 시 빛의부름 사용. 
 싹쓸바람 (2/1/1) : 대체불가 메인딜링기2. 고점으로 2티어 꿰뚫는회오리 사용 가능하나, 홀딩조작감↓
 소용돌이 (3/1/2) : 해 '싸라기눈' 채용 시 무한여우비로 1티어 '증기획득' 이외 트포 채용가능
 소나기 (1/2/1) : 해 '싸라기눈' 채용 시 무한여우비로 1티어 '증기획득' 이외에 '무기파괴'로 시너지 가능.
 센바람 (2/3/2) : 아덴수급을 위해 2티어 '증기획득' 채용이 가능하나, 센바람 딜지분 무시할 수 없다.

2) 선택스킬
 펼치기 (2/2) (카운터, 시너지) : 보조 시너지, 이동기, 이속증가 버프로 포지셔닝 가능. (단, 타점 그지같음)
 돌개바람 (3/3) (시너지) : 메인 시너지, 타수로 인해 감금해제 가능. 마나소모 고려 7레벨만 채용가능.
 짙은안개 (2/2) (카운터, 시너지) : 메인 시너지, 보조 카운터 가능. 백덤블링 조작감 
 날아가기 (2/1/2) : 서브딜링, 이동기, 조작감 구림. 근데 딜지분 3~4%라 무시못하는 계륵.


 그 외... 솔찌 좋은말은 못드릴거같습니다. 안쳐다보시는거 추천.


경우에 따른 선택사항!
1) 펼치기 & 돌개바람
  
 - 기존 이슬비와 다를것 없는 무난무난

2) 펼치기 & 짙은안개
  
 - 메인 시너지를 짙은안개로 가져가고, 펼치기와 함께 2카운터 가능. 단, 짙은안개 백덤블링 조작감 이슈 있음.

3) 그 외 잡다한 조합
  
 - 쓰는사람 있는진 몰겠지만, 치적시너지 유지력은 상당함
  
 - 이클립스 트라이 시절에는 마주바람의 힘을 빌렸으나, 현재는 아크그리드에 엮여서 채용불가
  
 - 투사 보증수표


3-2. 룬
소나기 : 영웅풍요
센바람 : 전설풍요
돌개바람 : 전설단죄
소용돌이 : 전설심판
뙤약볕 : 전설집중 / 전설질풍 / 전설압도 등등
싹쓸바람 : 전설집중 / 전설질풍 / 전설압도 등등
날아가기 : 전설속행 등등
펼치기 : 전설정화 등등

룬은 진짜 개인취향을 타기때문에 정답은 없습니다.
 단심을 쓰시는 분도 계시고,
 단심을 쓰시는 분도 계시고,
 단심을 쓰시는 분도 계십니다.
출혈 / 중독에 대한 배치와, 센바람/소나기의 전설풍요 위치를 바꾸시는 분도 계십니다.


어디까지나 본인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게 조절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번외로, '질서의 해 : 싸라기눈' 채용 시 무한 여우비를 통해 아덴수급 과정이 줄어들기에
소나기 영웅풍요 대신에 저는 전설중독을 사용중입니다.
센바람 전설풍요는 컷신, 기믹 등에 의해 여우비가 강제종료 될 시 빠른 수급을 위해 남겨뒀습니다.



3-3. 보석
겁화 : 뙤약볕 / 싹쓸바람 / 소용돌이 / 소나기 / 여우비 / 센바람(날아가기 대체가능)
작열 : 뙤약볕 / 싹쓸바람 / 소용돌이 / 소나기 / 센바람

뙤약볕 = 싹쓸바람 쿨타임이 19초로 동일하고,
소용돌이 = 소나기 = 센바람 쿨타임이 16초로 동일하기 때문에,

센바람 > 날아가기 겁화 제외하고는 거의 정석입니다.


3-4. 아크그리드

111 : 싸라기눈 / 비바람이 치던 바다 / 눈에 돌넣기
- 평타 강화계열, 여우비 상태에서 딜증가로 전체 골고루 딜증
 
제일 말많고 궁금한 이놈이죠.. 냉정하게 평가를 드리면 별로 좋지 않습니다.
- 평타 경직면역 없어서 끊김
- 여우비 겁화 보석의 효과를 받지못함
- 보석없는 날아가기보다 실전딜이 낮은 평타지분
압도적인 위 단점때문에 실전에서 예능에 그치는 아크그리드 입니다.
'질서의 별 : 눈에 돌넣기'를 고대로 먹더라도, 평타 1회의 딜량은 약 22~23%가량 상승하지만,
전체 딜지분에서는 유물대비 1%정도밖에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냉정하게 비추. 자세한 분석은 아래 글 참고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862/80563?name=nicname&keyword=%EB%A7%9B%EC%A2%8B%EC%9D%80%EB%AF%B8%EB%82%98%EB%A6%AC



222 : 마른하늘에 날벼락 / 가랑비 / 우르릉 쾅쾅쾅
- 소나기, 여우비 틱뎀에 매우 강화된 코어

가장 연구가능성이 높고, 단순 계산상으로 딜 기댓값이 가장 높은 조합입니다.
하지만, 1여우비 3소나기 / 소나기 캐스팅에 대한 불편함 / 약 3:7의 비율을 가지는 3초 소나기 후 2초 낙뢰
저는 소나기가 총 합 5초동안 딜을 넣는 스킬인데, 이게 메인딜링인 부분에서 쳐다도 안봤습니다..만
실제로 쓰시는분들 평에 의하면 생각이상으로 실전딜이 좋다고 하더라구요.
정가로 구매하기엔 아직 연구의 필요성이 있지만, 우연히 먹었다면 사용가능



333 : 해와바람 / 뜨거운햇볕 / 나그네의 외투를 벗긴건
- 뙤약볕&싹쓸바람 강화, 기본 이슬비와 동일한 딜구조, 무난한 딜량

제일 정배에 가깝고 무난한 조합입니다. 기본 사이클을 그대로 가져가면서, 보석효율도 잘나옵니다.
 


133 : 싸라기눈 / 뜨거운햇볕 / 나그네의 외투를 벗긴건
- 뙤약볕&싹쓸바람 강화, 무한여우비를 통한 유틸성과 안정성 확보

333과 마찬가지로 정배에 가까운 조합입니다. 싸라기눈을 통해 여우비를 무한 지속시키면서,
기존에 아덴 수급구간에 '여우비 상태 딜증' 효과를 받지못하는 스킬마저 다 받을 수 있어서
총 딜이 333과 차이가 나지않고, 소나기 트포에서 '무기파괴'를 채용하여 보스 공격력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Q1. 뭐 정가할까요?
- 맨땅에 정가는 비추입니다. 유물 드랍 방향에 따라 결정하시는게 좋습니다.

Q2. 점핑 복귀인데 유물2개 뭐 정가할까요?
- 무난한건 성장지원 전설로 '싸라기눈', 유물로 '뜨거운햇볕'과 '나그네의 외투를 벗긴건' 입니다.
  133 조합으로 무한여우비 빌드 혹은, 전설에서 '해와바람' 채용하여 333 으로 가는방법도 있습니다.

Q3. 313 가능한가요?
- 실험은 안해봤습니다만, '별 : 나그네' 에서 뙤싹 쿨이 3초 증가하는걸, 상쇄 가능한지는 모르겠습니다.
- 쿨이 따로논다는 불편함이 있어서 그렇지, '달 : 비바람' 전체딜증 4%는 충분히 가능성 있습니다.

Q4. 나그네 유물떴는데 써도되나요?
- '해 : 싸라기눈' 전설이상 혹은 '달 : 뜨거운 햇볕' 유물 있다면 가능합니다.
- 쿨타임 3초 증가만 단독으로 쓰기엔 1여우비 2뙤싹이 불가능합니다.

Q5. 짙은안개 써야하는거 아닌가요?
- 쓰는게 이득은 맞습니다만, 손에 안익고 플레이 저하가 되는 부분에서, 딜차이가 별로 안나는 부분에서
  저는 과감하게 돌개바람으로 계속 지내고 있습니다.

Q6. 222 좋나요?
- 진짜 1도 안해봐서 모르겠습니다..... 소나기 불편함 생각보다 없다고는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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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딜사이클
(소소, 소센 사이클이 다르지만, 저는 소센만 써왔으므로 소센 바탕으로 적겠습니다)

 Z(여우비)  (아드유지) 
  
여기까지가 1여우비 2뙤싹 사이클
채용 스킬에 따라 돌개바람 대신 짙은안개로 바꿔서 보시면 됩니다.


사실 이슬비의 가장 큰 장점이자 접근성이 편한 부분이죠,
사이클이 크게 복잡한게 없습니다. 에서 아덴이 덜차도,  초반틱 까지 써도됩니다.


'질서의 해 : 싸라기눈' 채용 시 사용 후  아덴환급을 위해 평타를 한번 써줘야 하는 점,
'질서의 해 : 해와바람' 채용 시  순서를 반드시 지켜야 하는 점,
'질서의 달 : 뜨거운햇볕' 채용 시 에 쿨타임감소 효과를 받기위해 최우선 사용하는 점.

222 빼고는 사실 크게 신경쓸게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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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무리..

제가 공략글을 막 잘적거나 그런 유저가 아니다보니, 두서없이 막 생각나는거 적었습니다.
그래도 이거 넣어야지, 저거 넣어야지 하다보니 글은 가독성 떨어지게 길어졌네요...
이슬비 정말 관심있으시고, 처음 접해보시면 한번쯤 시간내서 보시면 좋을거같고,
본문에 담지못한 여러 내용도 많습니다만, 직게에 이슬비 주구장창 하시는 몇분 계셔서
질문글 올리면 친절히 답 올라올겁니다.

딸깍타대 같지만 나름 스킬 예측샷 하느라 보스랑 눈치싸움하는 재미도 있고,
날씨컨셉의 스킬도 이쁘고, 생각보다 빠릿한 특화캐릭이라 이슬비 정말 재밌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이슬비를 추천드립니다!
- 딱딱 떨어지는 아덴수급 > 딜링 > 약간의 여유시간 까지 가지고 싶으신 분
- 타 특화캐릭에 비해 비교적 수월한 아덴수급으로 리스크 최소화

이런 분들에게 이슬비 비추드립니다!
- 딜량 고점에 의한 숫자 중요시 하시는분
- 느린캐릭 싫어하시는분
- 설치기 빗나가는거 머리털 빠지시는분



★한줌단 이슬비에 즉시 합류하라★



긴 글 봐주셔서 [감사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