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그리드 2종에 대한 DPS 비교입니다.

트리시온 전분으로 확인된 것이 아니며, 직접 싸이클에 대한 DPS를 로스트빌드 시뮬레이터를 통해 뽑은 값으로 계산한 것임을 확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기본적인 세팅은
1. 치30신10 끝1무2한2입타2 도약 55 기준, all 10겁작 기준입니다.
2. 10작이아니거나 끝1안주거나 해도 별 상관없습니다. 단순히 고점 풀세팅 기준 비교입니다.
3. 그리드는 고대 20강 기준입니다. 젬에 의한 영향은 어짜피 상쇄되서 무시합니다.
4. 백어택 100%기준입니다. 허수기준 딜비교를 보기위해서이고, 실전에서 백어택에 의한 차이를 감안해야 합니다.
5. 로스트빌드 상에 현재 단일 스킬 딜 기대값이 영참이 뭔가 높게 측정되거나, 길로틴이 낮게 측정되는 듯합니다. 하베스트도 기대값이 뭔가 높게 측정되는 듯한 느낌이있고, 피날레는 확실히 로빌상이랑 실제 쿨이 다릅니다. 영참길로틴하베는 그냥 로빌에서 딜 기대값을 가져와서 썼고, 피날레의 경우 실제로 쿨을 제대로 측정해서 사용합니다.
6. 룬에 의한 영향은 모두 배제하고 실험하며, 단심의 경우 피날레쓰는 빌드에 대해서만 피날레 단심이 확정으로지게 세팅이 된다고 가정합니다.


[기본 세팅 DPS]


베이직 413 프렌지 DPS 입니다. 결과에서 보이듯 실제 길로틴이 보통 트리시온 상에서도 영참 보다 높은 경우가 많은데 다소 영참 지분이 높게 측정되고, 하베 지분도 실제보다 좀 높게 찍힙니다. 로스트빌드 상의 데미지 계산에 오류가 있을수도 있고, 실제로 무한히 싸이클을 돌리면 저기 수렴할수도 있습니다. 감안해서 보시면 좋겠습니다.

유의점은 해당 세팅에서 실제로 허수기준, 단심 속행을 배제하고 발생하는 프렌지 쿨 밀림은 약 3초입니다. 해당 차이는 실전에서, 그리고 룬에의해 일반적으로 상쇄됩니다.

룬 영향을 제외한 DPS는 약 2.75억이며, 실제론 단심룬, 나머지 룬까지 고려해서 저거보다 약 10퍼 높게 찍힙니다.


[413 + 잠식된 경계 + 크레센트 + 다크문]

살귀+사신 세트 그리드 착용 결과입니다.

이때 별달해 그리드 고대 20p를 모두 세팅 완료하면 최종적으로 DPS 약 34.2% 가량 상승하여 약 3.69억으로 측정됩니다.

유의해야할점은, 10작 기준으로 다크문 착용시 단심에 의한 DPS 상승이 사라집니다. 단심 없는 기준 길시쿨이 약 2초가량 원래 비는데, 그 쿨이 다크문으로 인해 완전히 없어져 이제 단심을 빼야할 가능성이 큽니다.

3하베도 마찬가지로, 경계 직전 길시쿨이 1초 줄어 3하베를 돌릴 여유가 거의 없습니다. 하베 트포를 즉발로 바꾸거나 해야 가능하며, 저기선 일단 2하베를 돌리게 하베 횟수를 줄였습니다. 3하베가 될경우, DPS는 약 3.78억으로 측정됩니다.

프렌지 쿨의 경우, 다크문의 싸이클 3초 단축이 프렌지에는 영향을 못줘서 기존 3초 밀리던게 6초 밀리게 됩니다. 문제는 이러면 실전에서 프렌지 쿨이 도냐인데.. 안돌 가능성이 이제 생깁니다. 6초의 쿨은 실전이라고 안밀린다고 확답하기 힘든수치긴해서요. 다만 단심이 빠진자리에 속행을 넣고 4속행으로, 그리고 프렌지는 경계 드가자 마자가 아니라 경계에서 아무때나 한번 쓴다 생각하면 그리 안밀릴 수도 있습니다. 어짜피 로아 레이드에는 기믹이란게 있고, 기믹이 있으면 결국 쿨이 회복이 되긴하니까요.
만일 프렌지 쿨이 밀려서 저 3초 쿨감의 효과를 아예 못받는다면, DPS는 3.28억까지 떨어집니다.  물론 그럴 가능성은 0에 수렴하긴합니다.

[503 + 사신의 힘 + 광월야 + 사신의 부름]


사신기를 메인으로 강화해주는 세트 입니다. 해당 노드로 제대로 돌아간다고 검증된건 503싸이클이며, 4사신기를 강화로 사용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404, 314 등 413 등으로도 해봤는데, 3강화+3일반으로 저거쓰면 DPS가 나락가고, 3강화+2일반으로 쓰면 굴리는거 자체가 말이 안되게 빡세집니다. 따라서 검증된 503빌드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피날레는 확정적으로 단심컨이 된다 가정합니다.
사신기 사용 순서는 피길베시베길시 ... 의 반복이며, 계산된 쿨 상으로 저대로 아마 확정적으로 굴러가고 저렇게 굴리는게 젤 쎌겁니다.
싸이클 시간은 4스레싱으로 계산합니다. 해당 빌드를 제대로 제가 굴린게 아니라, 저거랑 다를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고대 20p 풀세팅 기준의 결과이며, 3.21억으로 추정됩니다.


만약 전설 코어 14p만 모두 활성화한다면 아래와 같습니다.

약 2.74억으로 현 413 프렌지 빌드와 거의 똑같게 나오며, 보석이나 세팅 등의 영향으로 차이는 있겠으나 실제로 다른 분께서 해주신 결과 - 413프렌지와 거의 똑같게 나옴 - 와 동일한 결과가 나옵니다. 마찬가지로 딜지분의 경우 영참 지분오류가 있을수 있습니다만 대략적으로 맞게 뜬다고 보심 되겠습니다.


살귀쪽 쿨감 주고 경계강화해주는거는 아직 싸이클이 어케될지 몰라서 실험하지 않았습니다.


[결론]
1. 만약에 프렌지 쿨밀림 현상없이 다크문 빌드를 돌릴 수 있으면, 다크문쪽이 고점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쿨밀림이 있다면, 다크문 그리드 쿨감 자체가 의미가없어집니다. 솔직히 왜 이렇게 설계했는지 모르겠습니다. 애초에 경계 바로종료 이런게 힘들었던 이유도 저렇게 하면 프렌지쿨이 안돌게 싸이클이 빨라져서 피날레가 강제되고, 피날레채용으로 인한 DPS하락때문에 413보다 쎄기가 힘들었던건데, 왜 저 프렌지쿨 조정을 같이 안해서 저리 애매하게 설계했는지 모르겠네요. 뭐 스마게가 생각하는 새로운 세팅이 있나 싶습니다.
3. 프렌지 쿨밀림이 해소되지 않는다면, 두 빌드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물론 그런 상황이 생길거 같진 않습니다만 결과적으로 비슷해집니다. 
4. 503 피날레의 경우 기존 422느낌?이라해야하나 어쨋든 해당 빌드처럼 경계스트레스가 413에 비해 많이 나은데, 거기에 추가로 영혼석 수급문제도 없습니다. 살귀가 스레싱 하베 루나 러스트 리탈이 들어가는데 이거로 4강화돌리기에 애초에 많이 여유롭습니다. 대신 기존 413-422차이보다 DPS차이가 늘어날 확률이 크긴합니다. 이건 물론 다크문 프렌지 쿨문제가 어케될지 봐야알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