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라가 주로 사용하는 속행, 출혈, 단죄, 심판 룬으로 얻을 수 있는 DPS적 기대치에 대한 비교입니다.

조건1.
속행룬의 계산 대상 스킬은 성운멸쇄권, 파천섬광, 비상격, 진 파공권, 청월난무, 유성 낙하로 한정합니다.
기타 스킬은 딜지분이 낮거나 스킬 쿨타임이 짧기 때문에 무시합니다.

조건2.
단죄-심판의 쿨타임은 실전성을 감안하여 30초가 아닌 40초로 계산합니다.

조건3.
한 사이클 소요시간은 26초로 합니다.

조건4.
각 스킬의 딜지분은 아래와 같이 계산합니다 (실전 헤드 적중률에 따른 보정치를 조금 줬습니다)
성운 14% / 파천 12% (겁작) / 진파 8% (겁작) / 비상격 7% (겁작) / 청월 4% (작) / 유성 4% (보석x)

조건5.
신속 650, 최적화 훈련x, 팔찌쿨증x, 10멸(9겁) + 8겁작 기준

조건6.
최종값을 제외한 모든 계산은 소숫점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




1. 속행
스킬 사용 시 일정 확률로 전체 재사용 대기시간 16% / 12% / 8% 감소

속행 룬은 모두 확률이 10%로, 평균적으로 10회 사용시 1회 발동으로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 을 기재된 수치만큼 감소시킵니다. 실제 쿨타임 감소량은 절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속행 룬의 특징은 쿨타임이 긴 스킬일수록 효과가 증대되는 점에 있습니다.

1.1. 전설 속행 - 권왕의 진격
26초 사이클당 7회 사용, 10회 사용까지 37.1초

성운 1회당 1.48회 발동, 쿨타임 11.8% 감소 효과, 스킬 DPS 13.3% 상승, 전체 DPS 1.5% 상승
파천 1회당 0.55회 발동, 쿨타임 4.4% 감소 효과, 스킬 DPS 4.7% 상승, 전체 DPS 0.56% 상승
진파 1회당 0.33회 발동, 쿨타임 2.7% 감소 효과, 스킬 DPS 2.9% 상승, 전체 DPS 0.23% 상승
유성 1회당 0.32회 발동, 쿨타임 2.7% 감소 효과, 스킬 DPS 2.9% 상승, 전체 DPS 0.12% 상승
청월 1회당 0.35회 발동, 쿨타임 2.8% 감소 효과, 스킬 DPS 3% 상승, 전체 DPS 0.12% 상승
비상격 1회당 0.25회 발동, 쿨타임 2% 감소 효과, 스킬 DPS 2.1% 상승, 전체 DPS 0.14% 상승

권왕 전설 속행 룬으로 인한 DPS 증가 기대치 = 2.67%

1.2. 영웅 속행 - 비상격
26초 사이클당 3.5회 사용, 10회 사용까지 74.3초

성운 1회당 0.74회 발동, 쿨타임 4.4% 감소 효과, 스킬 DPS 4.6% 상승, 전체 DPS 0.64% 상승
파천 1회당 0.28회 발동, 쿨타임 1.7% 감소 효과, 스킬 DPS 1.7% 상승, 전체 DPS 0.21% 상승
진파 1회당 0.17회 발동, 쿨타임 1% 감소 효과, 스킬 DPS 1% 상승, 전체 DPS 0.08% 상승
유성 1회당 0.17회 발동, 쿨타임 1% 감소 효과, 스킬 DPS 1% 상승, 전체 DPS 0.04% 상승
청월 1회당 0.18회 발동, 쿨타임 1% 감소 효과, 스킬 DPS 1% 상승, 전체 DPS 0.04% 상승
비상격 1회당 0.13회 발동, 쿨타임 0.8% 감소 효과, 스킬 DPS 0.8% 상승, 전체 DPS 0.05% 상승

비상 영웅 속행 룬으로 인한 DPS 증가 기대치 = 1.16%

1.3. 영웅 속행 - 척결
26초 사이클당 2.5회 사용, 10회 사용까지 104초

성운 1회당 0.53회 발동, 쿨타임 3.2% 감소 효과, 스킬 DPS 3.3% 상승, 전체 DPS 0.46% 상승
파천 1회당 0.2회 발동, 쿨타임 1.2% 감소 효과, 스킬 DPS 1.2% 상승, 전체 DPS 0.14% 상승
진파 1회당 0.12회 발동, 쿨타임 0.7% 감소 효과, 스킬 DPS 0.7% 상승, 전체 DPS 0.06% 상승
유성 1회당 0.12회 발동, 쿨타임 0.7% 감소 효과, 스킬 DPS 0.7% 상승, 전체 DPS 0.03% 상승
비상격 1회당 0.09회 발동, 쿨타임 0.5% 감소 효과, 스킬 DPS 0.5% 상승, 전체 DPS 0.04% 상승

척결 영웅 속행으로 인한 DPS 증가 기대치 = 0.73%

1.4. 영웅 속행 - 청월
26초 사이클당 2회 사용, 10회 사용까지 130초

성운 1회당 0.42회 발동, 쿨타임 2.5% 감소 효과, 스킬 DPS 2.7% 상승, 전체 DPS 0.38% 상승
파천 1회당 0.15회 발동, 쿨타임 0.9% 감소 효과, 스킬 DPS 0.9% 상승, 전체 DPS 0.14% 상승
진파 1회당 0.1회 발동, 쿨타임 0.6% 감소 효과, 스킬 DPS 0.6% 상승, 전체 DPS 0.05% 상승
유성 1회당 0.1회 발동, 쿨타임 0.6% 감소 효과, 스킬 DPS 0.6% 상승, 전체 DPS 0.03% 상승
청월 1회당 0.11회 발동, 쿨타임 0.6% 감소 효과, 스킬 DPS 0.6% 상승, 전체 DPS 0.03% 상승
비상격 1회당 0.07회 발동, 쿨타임 0.4% 감소 효과, 스킬 DPS 0.4% 상승, 전체 DPS 0.03% 상승

청월 영웅 속행으로 인한 DPS 증가 기대치 = 0.66%

1.5. 희귀 속행 - 척결
26초 사이클당 2.5회 사용, 10회 사용까지 104초

성운 1회당 0.53회 발동, 쿨타임 2.1% 감소 효과, 스킬 DPS 2.2% 상승, 전체 DPS 0.31% 상승
파천 1회당 0.2회 발동, 쿨타임 0.8% 감소 효과, 스킬 DPS 0.8% 상승, 전체 DPS 0.1% 상승
진파 1회당 0.12회 발동, 쿨타임 0.5% 감소 효과, 스킬 DPS 0.5% 상승, 전체 DPS 0.04% 상승
유성 1회당 0.12회 발동, 쿨타임 0.5% 감소 효과, 스킬 DPS 0.5% 상승, 전체 DPS 0.02% 상승
비상격 1회당 0.09회 발동, 쿨타임 0.3% 감소 효과, 스킬 DPS 0.3% 상승, 전체 DPS 0.02% 상승

척결 희귀 속행으로 인한 DPS 증가 기대치 = 0.59%

1.6. 희귀 속행 - 청월
26초 사이클당 2회 사용, 10회 사용까지 130초

성운 1회당 0.42회 발동, 쿨타임 1.7% 감소 효과, 스킬 DPS 1.7% 상승, 전체 DPS 0.24% 상승
파천 1회당 0.15회 발동, 쿨타임 0.6% 감소 효과, 스킬 DPS 0.6% 상승, 전체 DPS 0.07% 상승
진파 1회당 0.1회 발동, 쿨타임 0.4% 감소 효과, 스킬 DPS 0.4% 상승, 전체 DPS 0.03% 상승
유성 1회당 0.1회 발동, 쿨타임 0.4% 감소 효과, 스킬 DPS 0.4% 상승, 전체 DPS 0.015% 상승
청월 1회당 0.11회 발동, 쿨타임 0.4% 감소 효과, 스킬 DPS 0.4% 상승, 전체 DPS 0.015% 상승
비상격 1회당 0.07회 발동, 쿨타임 0.2% 감소 효과, 스킬 DPS 0.2% 상승, 전체 DPS 0.02% 상승

청월 희귀 속행으로 인한 DPS 증가 기대치 = 0.39%



2. 단죄 - 심판
비뢰 - 비상 68% / 비뢰 - 청월 84% 확률로 5초간 사용하는 모든 스킬의 쿨타임 15% 감소 (쿨타임 30초)

비뢰 - 비상은 비뢰 - 청월에 비해 확률이 낮다는 단점이 있고, 비상 1스택을 아낌으로써 의도적으로 터뜨리지 않는 것이 가능하며 2스택을 모두 활용하여 확률이 높이는 동시에 사이클 초입부에 터뜨리는것으로 청월에도 단심이 묻게 할 수 있습니다. 각기 장단점이 있음.

단심 룬의 특징은 확률에 의해 수동적인 속행룬과 달리 사용자의 숙련도에 따라 밸류가 달라집니다. 
일단 기본적인 저점은 가동률에 따른 산술평균적 쿨타임 감소량을 기반으로 하되, 그 이상으로 상승할 여지가 있지만 단심을 의식하는 것 때문에 레이드에 집중하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게임 자체의 숙련도가 상당히 요구됨.

단심 발동확률과 수라결 상태에서 단심을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을 고려, 쿨타임은 40초로 계산
단심 가동률 = 8%
가동률에 따른 산술평균적 쿨타임 감소량 = 1.2%
쿨타임 감소량에 기반한 DPS 상승량 (저점) = 0.66%

의도적으로 컨트롤한 단심
성운 3회당 1회에 단심, 파천 4회당 1회에 단심, 기타 스킬 4회당 1회에 단심 묻는다고 가정
성운 스킬 DPS 5.2% 상승, 전체 DPS 0.73% 상승
파천 스킬 DPS 3.9% 상승, 전체 DPS 0.47% 상승
기타 스킬 DPS 3.9% 상승, 전체 DPS 0.9% 상승
각성기 1회 추가사용, 수라결 29회 -> 30회, 전체 DPS 1.65% 상승
총 3.75%
▲ 해당 값은 3막 하드 3관문 작성자의 플레이 영상 기반으로 분석하였으므로 맹신x



3. 출혈, 중독

비뢰(휩쓸) 출혈 - 26초간 4회 사용, 총 24틱, 초당 0.92틱
청월 출혈 - 26초간 2회 사용, 총 14틱, 초당 0.53틱 (청월은 1회당 1틱 더들어감)
유성 출혈 - 26초간 2회 사용, 총 12틱, 초당 0.46틱
비상 출혈 - 26초간 3회 사용, 총 18틱, 초당 0.69틱

출혈 중독은 1틱당 DPS의 1% 수준 데미지 (고정값)

비뢰(휩쓸) 출혈 - 0.92% 딜지분
청월 출혈 - 0.53% 딜지분
유성 출혈 - 0.46% 딜지분
비상 출혈 - 0.69% 딜지분



4. 정리

**일단 기본적으로 수라결 단축시간이 있기 때문에 속행, 단심룬은 둘다 +@값이 있습니다**
**쿨타임 감소에 의한 일반스킬의 DPS 상승량 효율을 100%로 잡았기 때문에 오류가 있습니다**
**파천 노작의 경우 속행, 단심룬의 밸류가 조금 더 낮아집니다**

DPS적 이득
단심 +0.66% ~ 3.75% (내 기준)
전설 속행 +2.67%
영웅 속행 +0.66% ~ 1.16%
희귀 속행 +0.39% ~ 0.59%
전설 출혈, 중독 +0.46% ~ 0.92% (1개당)

고정 룬
권왕의 진격 - 전설 속행 +2.67%
휩쓸기 - 전설 중출 +0.92%
파천섬광 - 질풍
진파공권 - 질풍

고정 룬을 제외한 선택지는 대략 추려보면 아래와 같음.

ⓐ 중독출혈 단심x 3속행
비뢰격 - 전설 중출 +0.92%
비상격 - 영웅 속행 +1.16%
척결 - 희귀 속행 +0.59%
유성낙하 - 질풍

비뢰격 - 전설 중출 +0.92%
비상격 - 영웅 속행 +1.16%
청월 - 희귀 속행 +0.39%
유성낙하 - 질풍

ⓑ 중독출혈 단심x 2속행
비뢰격 - 전설 중출 +0.92%
비상격 - 영웅 속행 +1.16%
청월 - 질풍
유성낙하 - 질풍

ⓒ 중독출혈 단심o 2속행
비뢰격 청월 - 단죄 심판 +0.66% ~ 3.75%
비상격 - 영웅 속행 +1.16%
유성낙하 - 전설 중출 +0.46%

비뢰격 비상 - 단죄 심판 +0.66% ~ 3.75%
청월 - 영웅 속행 +0.66%
유성낙하 - 전설 중출 +0.46%

비뢰격 비상 - 단죄 심판 +0.66% ~ 3.75%
척결 - 영웅 속행 +0.73%
유성낙하 - 전설 중출 +0.46%

ⓓ 중독출혈 단심o 1속행
비뢰격 청월 - 단죄 심판 +0.66% ~ 3.75%
비상격 - 전설 중출 +0.69%
유성낙하 - 질풍

비뢰격 비상 - 단죄 심판 +0.66% ~ 3.75%
청월 - 전설 중출 +0.53%
유성낙하 - 질풍

비뢰격 비상 - 단죄 심판 +0.66% ~ 3.75%
척결 - 전설 중출 +0.57%
유성낙하 - 질풍

결론적으로 파일럿 기량이나 플레이 방식에 따라 달라지기에 어떤 룬이 어떤 룬 보다 좋다. 이런 말은 다 잘못된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에 맞게 채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휩쓸 영웅 속행도 괜찮을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