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둠이 어렵다는 사람들은 딜 넣으려는 노력을 안 하는 거
500줄 중에 딜을 못 넣는 패턴은 사실상 425줄 말고는 거의 없다고 봐야 함

전조고 크고 기믹도 시간이 충분해서 본인이 리플따서 공부하면 충분히 딜량 늘릴 수 있는 레이드인데 그걸 안 함

어? 맞았네
어? 죽었네
아 이게 맞네

이런 태도로만 게임을 하니 게임이 어려울수밖에 없음..

죽은 패턴은 다시보기로 보고 다시는 그거에 안 죽게 노력하고
사소하게 감전 걸리는 패턴이라도 다시봐서 왜 걸렸는지 피할 수 있었는지,
아니면 최소한 리플을 안 볼 거면 인게임에서 계속 깊게 생각하면서
이 패턴에서 어느 스킬을 시전하면 위험하구나 이런 생각은 지속적으로 해야 하는 거고,

이 정도 피드백 할 의지는 있어야 엔컨 첫주클이던 하는데
저런 절차도 없이 박치기 공룡메타로 박으니까 실력은 엄청 더디게 늘고
그게 공팟이면 x8이니까
"스펙부족인가? 스펙컷을 더 높여서 받아야겠네(스펙을 더 올려야겠네"
이 결과로 이어지는 거임

포피셜은 좋게좋게 "숙련자와 비숙련자 간 차이가 크다"
이렇게 말했지만,
결국 저 숙련자로 가는 과정에서 피드백 빡세게 하는 사람과
그냥 아맞았네 메타로 가다가 운 좋게 패턴 좋아서 깬 사람은 딜량부터 천지차이임.

그리고 이 말은 앞으로 모든 레이드에 해당 됨.

첫주클 도전할 거면 스펙도 스펙이지만
플레이 피드백을 빡세게 할 생각도 가져야 함.

만약에 본인 피드백을 안 하는 사람이

"공팟으로는 첫주클 못한다"
"스펙업 요구치가 너무 과도하게 높아진다"
"나 말고 다른 누군가가 통나무다"

이런 발언 하는 거면 걍 무시해도 됨
적어도 자신은 본인에 대해 엄격하게 플레이 분석을 하는 사람이어야 저런 발언을 할 자격이 있지
그래서 캡틴잭 발언이 더 신빙성이 있는 거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