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게임은 재밌어야한다. 나이스단이 재미를 추구하는거냐?
: 나이스단도 재미를 추구한다. 다만, 재미만 추구하는게 아닌거지. 효율과 재미를 동시에 챙기는거다. 부캐는 단순히 골드파밍용으로 최저셋팅만 해두고 모인재화는 전부 본캐로 몰아줘서 본캐는 엔드컨텐츠를 보낸다. 엔드컨텐츠를 즐기면서 오는 강력한 도파민, 재미를 위해 부캐릭들은 재미없음을 감수하고도 골드를 캔다. 부캐릭도 '무조건'재밌어야되냐? 라고 한다면 난 아니라고 대답할 것이다.
반대로 비나이스단한테 물어보겠다. 그럼 님들은 같은 레이드 반년 가까이 돌고 있는데 아직도 재밌나? 노기르든 하기르든 갈거고 노브렐이든 하브렐이든 갈건데 에기르야 뭐 반년 넘은 컨텐츠인데 아직도 6개 직업 모두 다르게 에기르 가면 재밌음?...
나이스단과 비나이스단의 차이는 그냥 얼마나 빨리 질리냐인거지. 결국 질리는건 똑같음. 아닌데? 난 재밌는데? 라고 반박하면 할말은 없음 

2. 나이스단이 문제다?
: RPG에서 문제되는건 이용약관에 위배되는 행위밖에 없음. 나이스단, 비나이스단 모두 게임을 즐기는 유저이며, 게임사가 제공한 환경에 맞게 적응한 동물임. 인간이 환경에 적응해 진화한것처럼 나이스단 또한 게임사가 펼쳐둔 환경에 적응한 결과물일뿐 '비정상'은 아니란것임.

3. 나이스단이 경제를 망친다?
: 진심 그렇게 생각함? 그럼 님은 반만 알고 있는 것임. 
상황을 가정해보자. 게임사가 나이스단을 싹 다 막았음. 그럼 보석 수요는 폭등하겠지? 게임이 안그래도 비싼데 보석도 비싸지네? 이게 더 문제아님? 게임이 싸져야 하는데 나이스단을 막으면 보석이 올라. 누가 유입해서 게임함? 애초에 보석은 싸져야 되는게 맞았음. 스펙업에 비해 가격이 너무 비쌌어. 지금은 정상화 되는중이라 봐야함. 걍 비나이스단이 꼬운건 난 보석 66개 쓰는데 너흰 11개 쓰잖아? 이거 말곤 없음. 
근데 그거 알면서 비나이스단 선택한거 아님? 결국 비나이스단을 선택한 이유는 효율보다 재미를 위해서 한거고, 돈 더든다는건 로아 해왔던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텐데? 
비나이스단들 논리보면 무언가 들고있는걸 뺏긴것처럼 말함. 근데 그게 아님. 애초에 준 것도 없고 받은 것도 없음.
그냥 현상 유지라는거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