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줄 감상평
슴슴하지만 딱히 불만도없는 10점만점에 7.5점 드리겠습니다.

1. 가디언나이트
키울생각 없어서 원대 끝자락에 있는 데헌 버리고 호크로 바꿀려했는데 그자리 가디언나이트가 먹을듯

기대안했는데 생각보다 잘뽑힌 느낌

2. 그림자 레이드
레이드는 나와봐야 아는거고 일단 이쁘긴함

개인적으로 좀 잘했다 생각하는건 레벨 설계인듯
대부분의 유저가 1720 1740으로 예상 했을텐데

1710 1730 1740으로 나누어 버림

3관문짜리 헤비한 레이드이면서 슬슬 질려가는 모르둠을 빠르게 탈출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크게 다가왔고

난이도 세분화를 통해 카제로스 이후 높아질 피로도 관리 차원에서도 장점이 있음

물론 예상보다 낮은 계승 렙제, 분산되는 유저등 단점도 있겠지만 머리좀 잘썼다고 느껴졌음

3월에 나오는 레이드는 피지컬레이드에 난이도좀 높다해서 기대는 되지만 아직 정보 나온게 없어서 가봐야 알듯

3. 신규 스토리 + 신규 지역
개인적으론 가장 기대하고 가장 기다려온 업데이트긴 한데
에버그레이스 이후로 불안한 마음이 게속 생기긴 하는듯..

저번 라방부터 정말 크고 역대급이라 말했으니 믿어본다 대재학

4. 6회 제한
어떻게 풀어도 답없어보였는데 지표 공개하고 닫아 버릴줄은 몰랐음

당장 내 주변에도 1720+ 6캐릭은 2-3명 밖에 없고 대부분 1-2캐릭 이상은 교체 가능 범주에 있어서 많지는 않을거라 생각했지만

3퍼는 좀 충격적인 수치긴한듯 안풀어준게 이해가 가는 상황이긴 하지만 반대로 6레이드 다돌리는 유저수가 30퍼 밖에 없다면 조건 빡세게 걸고 풀어서 민심 챙기는것도 어땠을까 싶긴함

이건 정답을 모르겠음

5. 계승 및 완화 (골드상점)
계승은 다시 무기 25강 할 생각하면 속쓰리긴한데 이번 장비로 즐길만큼 즐기긴한듯

돌파가 흥미롭긴한데 이게 단순히 레이드에 사람 오래 붙잡아두는 역할인지

장비 강화와 계승을 늦출수있는 무언가인지 모르겠음
단순히 20강 이후 강화 단계를 여는거라면

저번처럼 유물 20강 고대 25강 하면 되는건데 굳이 돌파라고 새로 만든 이유가 있지 않을까? 싶음

골드 상점 7겁작 2만골이랑 융화재료 주간으로 파는건 충격적이긴 한듯

특히 놀란건 보석보단 융화재료임
보석은 ㅅㅂ? 하긴 했지만 결국 나중가면 교체할 7렙이고 5개제한에 귀속이라

순간적으로 요동칠순있어도 길게 봤을때 6광휘 뿌린것처럼 큰 가격 변화를 만들진 못할거같은데

주간으로 융화재료 파는건 좀 많이 크지 않나 싶음
다들 알다시피 융화재료는 마리샵 중생기 가격을 많이 따라가서

타 재료보다 가격이 현금가 골드가 모두 일정한편인데
고정가격으로 꽤 대량의 융화재료를 주마다 골드 시세 반영없이 고정가격으로 판다?

뭔가 영향을 크게 끼칠수도 있을거같음
과대망상인가

6. 뉴비 진입 관련 ui + 시스템 개선
내입장에선 가지무침에 의미있나 싶은 요소들이긴 하지만
장기적으로 봤을때 해서 나쁠건 절대 없는 패치들임

걔중 추천스킬 같은 경우는 배럭 세팅해줄때 나한테도 꽤 도움이 될거같고

슴슴한 업데이트긴 한데 잘하긴한듯

7. 다음 시즌 업데이트 예고
생각보다 분량이 더 많아서 놀랐음 지금 예고한 내용들이 전부 여름 쇼케에 나올지는 모르겠지만

나온다면 다음 여름 쇼케이스는 정말 최고일거같음
세이크리아와 황혼
대격변수준의 내실
신규대륙
신규바다
신규 섬
신규 스토리 컨텐츠
월드보스

등 정말 많은것들이 예고 되었고 대부분의 것들이 기대가 되는 내용임

이번 로아온이 뭔가 부실한거같다 있을거 다있긴한데 슴슴하고 킥이 없다라는 평이 지배적인데

뉴비 관련 시스템 개편도 그렇고 다음 쇼케이스 원기옥 모으고 있는거같음

요즘 로아에서 사라진 낭만을 찾기위해
그리고 이제 기억도 희미한 로아 스토리의 재미와 수평적 요소들을 다시 가져오기 위해

재학이 햄이 많은걸 준비 중인거같음...

이번 로아온에 100퍼 만족하냐 하면 그건 아닌데...
뭔가 방향성이 달라진거같음 뭔가 준비하고 있는거 같긴해서

불안한마음 30퍼, 기대되는 마음 30퍼, 그냥 생각없는건가 싶은 30퍼가 공존하는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