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화750, 저달98%, 미르56%, 공증98.6% 도화가 = 스런기준 최고점 도화가



특화750, 용맹92%, 아리아45%, 공증99.1% 부앙부앙 바드

특화 1550, 용맹92%, 아리아39%, 공증98.1% 부앙부앙 바드

지금 스런 바드들이 고신 부앙부앙에서 고특 부앙부앙으로 하나둘씩 바꾸고 있는데
순간버프력은 말할거도 없고 평균 버프효율부터 압도적으로 차이난다.

도화가도 고점기준 피증98%로 설정해놓은거다.
도화가로 비교를 해봐도 이정도인데 홀나, 발키리랑 비교하면 얼마나 격차가 심하겠는가?

차라리 나는 바드한테 낙인 경면, 윈오뮤(수호의 바람) 시전시간 감소, 수연 시전시간 감소같은 패치를 주고
부앙부앙(초고속 시전)이라는 트포자체를 삭제했으면 좋겠다.

이 부앙부앙이 바드의 고점지표를 너무 오염시킨다.
지금 3버블로 피증 90+로 찍는 스런 바드들도 부앙부앙 빼면 90+ 절대 못 나온다.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2용맹 난사는 도화가보다 버프력이 한참 부족하다.)
어차피 로스트아크의 1700+ 91%의 바드는 부앙부앙을 채용하지 않아서 큰 타격도 없다.

다만 이건 극고점 스피드런팟 기준이고
평균적인 바드 도화가 기준
특히 부앙부앙 안 드는 극신 바드기준에선 도화가한테 억하심정 느끼는거 백번천번만번도 다 이해한다.
내가 바드 도화가 둘 다 해봤지만서도 바드가 너무 불합리하게 바쁘고 플레이적으로 고통스럽다.
캐릭이 낡아서 그런지 스킬 선후딜이 너무 심각한 상황이다.

결론 = 부앙부앙을 삭제하고 낙인경면추가 + 수연, 천상, 윈오뮤 등등 낡은 스킬들 선후딜개선을 해줄만하다.
스런팟 기준에서나 바드의 고점도르가 실현되지 현실적인 공팟 혹은 신규레이드 트라이에선 도화가 대신 바드를 받아갈 이유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