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리 행위가 왜 문제가 되는가

타인의 계정을 댓가성으로 대신 이득을 취해주기 때문이고

처음에 대리가 붉어졌던건 "롤"때문이었음

롤 에서는 랭크시스템(순위)가 곧 게임 내 시스템이었으니

이로 인해 대리행위에 대한 법도 생기면서 쉬쉬하기 시작함

2. 그렇다면 rpg에서 대리행위는?

rpg에서는 딱히 랭킹이라할게 없는 게임도 많고

단순 스펙업, 아이템 레벨 등 "행위"보다는

인 게임 "장비"가 더 랭킹 요소로 되는 경우가 많음.

그래서 딱히 rpg내에서 "대리 행위" 는 큰 화제가 아니었음.

3. 근데 지금은 왜?

메타가 바뀜.

옛날에는 단순 노가다 레벨업작, 비싼 아이템 둘둘 해서 인정받던 시대였으나

지금은 "레이드 위주" 보스 처치의 "퍼스트킬", "스피드런" 등

최상위의 스펙으로 나올 수 있는 "퍼포먼스" 자체가 중요한 행위가 됨.

그래서 최근 들어 보스 처치로 나오는 보상, 명예보상 등 이런 것을 위주로 유저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메타임.

그 과정에서 "노력"하는 과정 조차 인정되기 시작하는데

"대리 행위"는 그 노력을 댓가성으로 "우회"하여 날먹하는게 되어버림.

그래서 사람들이 "대리 행위"에 대해 화를 내고 공감해주는 것.

4. 그런 방면으로 보았을때, "버스타는 행위 = 대리받는 행위" 와 다를 바 없다고 생각함.

이런 말을 하면 항상 따라오는 말은

"대리는 약관위반인데, 버스는 아니거든?"

이딴 말을 하는데 위의 글을 봤다면

대리 행위 = 버스 행위 근본적으로 다를 바 없으며

최소한 인게임 에서라도 버스 글은 척살해야된다고 생각함.

대리 행위가 문제 되는 이유 = 약관 위반? ㄴㄴ 근본적으로 노력을 날먹하는 방법이라서 ㅇㅇ

그 선상에서 보면

돈(골드)를 받고 버스 받는 행위 = 대리 행위와 동급 이라 봄.

애초에 대리 행위가 문제가 되었던 이유를 생각해보면 버스랑 다를 바가 없음.

대리 행위는 문제가 되는데, 버스는 문제가 안된다?

말도 안되는 논리라고 봄.

이 기회에 대리 행위 + 버스 문화 둘 다 근절시켜야된다고 생각함.

5. 그래서 어떻게 막을 수 있는데 ㅋㅋ

정답 : 겜사보고 막으라하셈. 꽹과리 ㅈㄴ 치면 됨 ㅇㅇ

둘 다 게임 내 문화를 어지럽히는 행위인데 근절시키는 것이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성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