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된 스킬트리 빌드

사용된 계산기 대략적인 모습
[ 노유각 - 8겁 8작 기준 ] 



먼저 왼쪽 / 오른쪽 둘이 조건이 다릅니다

[ 왼쪽 빌드 ] - DPS 78,947,689
* DPS는 임의 스펙의 DPS입니다 *

각인 : 원한 & 질증 & 돌대 & 아드 & 정단
극신속 & 금주 + 예감 + 혼강 + 음돌 

[ 오른쪽 빌드 ] - DPS 79,318,669
* DPS는 임의 스펙의 DPS입니다 *

각인 : 원한 & 질증 & 돌대 & 아드 & 저받
극치명 & 금주 + 예감 + 무마 + 마용


극치명 빌드가 0.47% 더 강력하나

질량 증가 채용으로 아덴을 켜도 공속이 만찬 기준 35%입니다

아덴이 꺼지면 15%로 실전에서 어떤 변수가 있을 지 모릅니다.

마용 마나 감당이 안되서 저받 -> 마효증 교체 시 극신속 보다 DPS가 0.39% 낮아집니다

질증 -> 마효증 교체 시 격차는 2.1% 로 벌어집니다

[ 풀유각 - 8겁 8작 기준  ] 



먼저 왼쪽 / 오른쪽 둘이 조건이 다릅니다
오른쪽 극신속 오타입니다, 극치명이 맞습니다

[ 왼쪽 빌드 ] - DPS 91,170,275
* DPS는 임의 스펙의 DPS입니다 *

각인 : 원한 & 질증 & 돌대 & 아드 & 정단 [풀유각]
극신속 & 금주 + 예감 + 혼강 + 음돌 

[ 오른쪽 빌드 ] - DPS 91,954,500
* DPS는 임의 스펙의 DPS입니다 *

각인 : 원한 & 질증 & 돌대 & 아드 & 저받 [풀유각]
극치명 & 금주 + 예감 + 무마 + 마용


전각 기준 0.47% 격차가 0.86% 로 벌어집니다

극치명 저받 -> 마효증 교체 시 극신속 = 극치명 DPS 가 동일합니다





[ 계산기 주의 사항 ] 

아직 100% 정확한 수치는 아닙니다. 최대한 이론에 맞게 끔 조정중에 있습니다.


1. 현재 DPS 구현은 전체 사이클의 타임을 기준으로 계산되었습니다.
-> 계산기에 초록색으로 그어놓은 DPS는 의미 없는 수치입니다


2. 최대한 자세하게 계산하기 위해서 변수를 최대한 통제했습니다
-> 마구 쪼기 설치 이후 아덴 종료 시 마구 쪼기와
아덴 수급 스킬은 깨달음 노드 미적용 계수를 기준으로 구함 등등...


3. 현재 아드레날린, 정밀 단도는 정상적으로 효율 계산이 됩니다.
-> 보수적으로 효율을 잡아도 아드레날린은 약 27%, 정밀 단도는 약 20% 라는 초고효율을 보여줍니다.

다만 과치적 발생 시 정밀 단도의 메리트가 많이 낮아지겠죠?


[ 계산기 각종 변수 ] 

1. 도약 3Lv 기준입니다. 도약 3Lv 기준 치피가 적용되었기 때문에 1680Lv 미만 구간에서는 결과가 다를 수 있습니다.

2. 각성기, 출혈, 중독, 속행, 단심은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속행이나 단심으로 고점이 뚫리는 빌드가 있을 경우 결과가 뒤집어질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3. 여기에 서포터 정열의 춤사위 = 진피증과 카르마 진화 6랭크가 적용되어
실제 허수아비 격차와 계산기 격차의 %의 차이가 조금이라도 존재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허수아비는 극치명이 무조건 높게 찍힐 것 ] 

이거는 당연한 얘기이지만 끝마 대신 금주를 들고 아덴 30초를 극한으로 활용하는 운영을 한다면

허수 DPS는 당연하게도 극치명이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위 계산기는 실전성을 고려하여 두 번째 쿨감 수치를 6~8스택으로 맞춰놨기 때문에

고치명 10작열 금주 + 20스택 후 10스택 운영 이런식으로 
극한까지 당기면 이 빌드가 고점은 무조건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30초 동안 허수아비 마냥 맞아주는 레이드가 없기 때문에 약팔이가 심한? 그런 감이 있기는 합니다.




저의 결론은 극신속, 극치명 고점 둘 다 비슷하다고 봅니다 만

사이클을 더 빠르게 가져가면서 20스택의 안정성과 첫 번째 4신기 이후 사용되는
두 번째 4신기의 여유 시간이 극신속이 훨씬 실전에서 여유롭습니다.

극치명도 끝마를 들면 수치 어차피 비슷해 지는데 문제는 질증 변수죠
공이속 만찬 먹어도 극치명은 풀 공속이 안됩니다. 아덴을 채울때는 더욱 느리죠

거기에 극신속은 실전에서 세 번의 4신기 사용 이후 아덴을 수동으로 일찍 끌 만큼 여유 시간이 존재하는 반면

고치명 빌드는 사이클 타임을 37초로 잡았는데
이 37초는 실전에서 거의 불가능한 수준입니다.

30초 동안 거의 풀히트가 가능해야 하는 수치입니다

더 계산을 해봐야겠지만...

아덴 쿨초 & 쿨감의 특수성과 정신 나간 수준으로 높은 치피로 인해 

아무리 신속보다 무마의 효율이 높다고 한들

치피가 워낙 높아서 혼강의 효율도 어마어마하게 높습니다.

결국 이러한 현상들이 모여서 결국 정단을 끼고도 결과가 비슷하다는 결과를 보여주는데

질증 공속 패널티까지 생각하면 저는 개인적으로는 극신속에 메리트가 더 있다고 봅니다.



여담으로 4신기 트리가 아닌 5신기 트리는 간략하게 계산해 봤으나 DPS가 다소 떨어지는 결과가 나오면서
안정적인 스택 수급이 가능한 4신기 기반 트리가 실전에서 좀 더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


최대한 계산기 구현을 많이 진행한 뒤

각종 효율에 대한 분석도 정리해서 가져오겠습니다.


-----------------------------------

만약 이론 상 정단의 효율이 저받보다 높은 위치에 있다면

고치명 아드 + 정단 트리도 가능성은 있어 보입니다, 마나 문제만 해결된다면 말이죠

-----------------------------------

계산 결과 보편적인 (아드 노유각) 기준에서는

원한 질증 돌대 아드 ' 정단 ' 채용하고

금주 & 끝마 & 무마 & 마용 & 회심에 치적 100%를 주는 치 / 신 비율이 가장 좋았습니다.

(아드 유각이 없으면 치명이 거진 1600에 육박하실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