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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02 0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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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4
[환수각성] 실전 기반 고효율 세팅 정리https://www.inven.co.kr/board/lostark/6334/6337
↑↑↑ 입문용 가이드는 위 글 참고하세요↑↑↑ 환수각성은 이것만 기억하세요!! 치적 100% 주력기 16초 환수각성 입문용 가이드에 달린 질문과 게시판에 올라오는 질문들 중에서 겹치는 부분들이 많더라고요 사실 관련 질문들이 많을 수 밖에 없는게 유저수가 압도적인 야성에 대한 정보는 많지만 변방 소수민족인 환수각성의 연구와 정보는 현저히 적습니다 환수각성 세팅을 하실 때에 어떤게 중요한지에 대해서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그간 실전으로 쌓아온 데이터와 트리시온에서 허수아비 패면서 깎은 빌드가 100% 정답은 아니기 때문에 다른 의견 있으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 참고로 5신기 빌드는 다루지 않고 있습니다. 사이클 번거로워서 손도 안댔습니다 ㅠ 다음은 환수각성 세팅을 하실 때에 중요한 항목들입니다. - 치적 - 각인 - 아크패시브 - 쿨타임 각 항목별로 글을 이어가보겠습니다. 1. 치적 "환수각성은 꼭 치적 100%를 맞춰놓아야 하나요?" 이 질문을 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이 계십니다. 환수각성은 치적을 100% 맞춰야 하는 클래스 입니다. 이렇게 세팅을 해야만 하는 이유를 설명드리겠습니다 1-1 환수의 기운 ![]() 가장 첫번째로 변신 게이지 수급입니다. 환수각성은 빠르게 게이지채워서 변신하고 사이클 터는 것을 무한반복하는데 치적모자라서 흰글씨 뜨면 게이지가 덜차서 변신을 못하고 변신이 늦어지는 만큼 딜로스가 생깁니다. 1-2 저점방어 ![]() 저점방어를 말씀드리기 전에 환수각성의 치명타 피해량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위 사진들은 깨달음과 트포에 달려있는 치명타 피해량입니다. 기본 치명타 피해 → 200% 깨달음 - 환수의 정기 → 치피 +60% 변신 시 치명타 피해 260% 여우불꽃 트포 → +220% 바위곰 트포 → +200% 슈웅곰 트포 → +360% 빙글빙글 꽝 트포 → +300% 빙글빙글 꽝만 놓고 보더라도 치피 증가 옵션 하나도 없이 560%가 나옵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로스트빌드에서 빙글빙글 꽝을 기준으로 치명을 낮춰서 노크리가 뜰 수 있는 상황을 만든 예시입니다. * 반지에 치피 옵션 없애고 560% 치피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 ![]() 위 지표상으로 최고점 대비 최저점 데미지 감소량은 약 89.0% 입니다. '1% 확률이면 그냥 할만한데?'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환수각성은 스킬을 난사하기 때문에 시행횟수가 많습니다. 4신기 3사이클의 경우 30초동안 주력기를 12번 사용하기 때문에 1% 기준으로 노크리가 한 번 이상 뜰 확률은 11.4%가 됩니다. 1변신 3사이클 기준으로도 확률이 낮지가 않은데 레이드 하는 동안 사이클을 한번만 굴리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시행 횟수가 많아질수록 '저점이 한 번이라도 발생할 확률'은 계속 올라갑니다. 저점 방어를 위해서라도 치적 100%는 필수입니다. 치적 세팅은 어떻게? 치적을 100%로 맞추기만 하면 되는거라서 주어진 상황에 따라서 세팅을 하시면 됩니다 아드 유각 한칸에 정단 읽는것도 부담스럽고 달인 엘릭서랑 치적 상단일 반지만 있다. 이런 경우에는 아크패시브에서 혼강 하나 찍어서 치적을 챙겨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고점에서 멀어지는 세팅이기 때문에 스펙업 하면서 점차 빌드를 변경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올크리 뜨면서 3사이클만 굴러간다면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이전에 제가 작성한 가이드는 치적 100으로 가는 가장 빠른 지름길이지 모두에게 해당하는 정답이 아닙니다 2. 각인 각인의 경우에도 관련 질문하시는 분들이 꽤나 계셨습니다. 아드 2칸인데 정단 유각을 꼭 읽어야 하는지? 질증 없는데 저받으로 대체 가능? 각인 상황과 악세나 팔찌등의 세팅에 따라서 각인을 바꾸실 수 있습니다. 제가 입문가이드에 정밀단도 풀유각을 추천드리는 이유는 뉴비 입장에서 아드 유각은 너무 비싸고 보다 싸게 치적 많이 끌어오는 각인이 정단이라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아드 유각이 있으면 아드쓰는게 맞고 아드 유각 두칸인데, 정단이 없으면 아드 유각 두칸에 맞게 세팅하시면 됩니다 ![]() 위 이미지는 환수각성이 채용가능한 각인들의 목록입니다. 고정부터 말씀드리면 - 원한 : 설명이 필요 없는 딜러 고정 각인 - 돌격대장 : 변신 시 풀효율 대체 불가 - 질량 증가 : 변신 + 만찬 + 갈망 = 거의 최대 공속 미미한 패널티 위 세 각인은 고정이라고 보셔도 됩니다. 질증은 유각 기준 19% 딜증인데 환각 기준 패널티가 없는 수준이기에 웬만하면 채용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어서 선택 부분입니다. - 정밀 단도 : 아드레날린 전각일 경우 정밀 단도 유각 압승 - 아드레날린 : 이미 두칸이상 읽었을 경우 아드 채용 후 치적은 다른곳에서 확보 아드 유각을 읽어가는 도중에 굳이 정밀단도 유각을 읽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가성비로 읽는게 정단인데 취지를 벗어나게 됩니다 다만 아드 풀유각이 아니기 때문에 치적 수급이 까다로워집니다. 마지막으로 취향 부분입니다. 딜 증가만 놓고 봤을 때에는 1. 저받, 안상 17% (각성기 포함) 2. 타대 17% 3. 마효증 16% 이 순서입니다. 이 중에서 마나회복도 달려있고 가격도 비교적 저렴한 마효증 유각을 권장드리고 있지만 고점만 놓고 본다면, 다른 각인이 더 좋기는 합니다. 저도 마효증 오래 써왔지만 스펙업을 위해 저받도 고려중입니다 쾌적함과 무력을 챙기고 1% 손해 보기 다른 패널티 감수하고 1% 더 끌어오기 이건 정말 취향이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 각인 세팅하시면 됩니다. 3. 아크패시브 ![]() 제가 사용하는 세팅 2개입니다.공대의 시너지에 따라서 치적을 더 낮출 수 있고 보석의 상황에 따라서 쿨감노드를 빼고 딜쪽으로 돌릴 수 있습니다 진화 3 노드에서 무한한 마력에 몰빵하는게 고점이지만 치적이 정 모자라시면 무마1 + 혼강 1 이렇게 주시고 진화 2 노드에서 끝없는 마나 2 줘서 쿨타임 챙기셔도 되셔요 맨 처음 말씀드렸던 조건인 치적 100% 주력기 16초 이 조건을 제일 먼저 달성하시고 오버되는 부분들이 생길 때 마다 딜증 옵션으로 돌리시면서 스펙업 하시면 됩니다 4. 쿨타임 마지막으로 쿨타임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 부분은 유저들마다 다들 의견이 갈리는 것 같은데 제가 연구하고 깎은 빌드를 기준으로 16.9초 까지는 문제없이 운영이 가능합니다. 물론 15.5초 근처가 제일 쾌적하긴 합니다. 다만 쿨타임을 아무리 줄여봐도 마나 용광로 세팅에서 4사이클은 불가능합니다. 어떻게든 쿨타임을 끌어모아서 친다면 가능이야 하겠지만 실전에서는 더더욱 하기가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아래는 쿨타임 별 사이클이 어떻게 굴러가는지에 대한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주력기 16.57초 빌드 ![]() ![]()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주력기 16.57초 빌드로 우선 보여드리겠습니다. 허수아비는 그냥 대충 예시로 보여드리는 거라서 스택 터는거랑 짤딜기 굴리는건 실전과 조금은 다를거예요! - 주력기 15.22초 빌드 ![]() ![]() 아래는 15.22초로 깎인 빌드입니다. 예시용으로 만든거고 저는 이거 안써요 ㅋㅋ 제가 연구하고 경험한 환수각성은 다른 직업과 구조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데이터로 나타나는 DPS에 맞춰서 빌드를 적용하는것 아니라 데미지를 최대한 끌어올리고, 그 데미지로 3사이클이 굴러가느냐가 관건이라고 생각해요 DPS 최대로 끌어올려봐야 4사이클 안나오니까 3사이클을 굴리는동안 얼마나 더 세게 칠 수 있는지를 계산하시면 되셔요 16.57 이면 17초에 가까운데도 3사이클 충분히 소화가 가능합니다 물론 쿨타임이 낮을수록 쾌적해 지는 것은 맞지만 고점을 노린다면 데미지 증가를 끌어올리시는게 좋을거예요 스택 운영 왜 6/8/10/12 등 짝수에 스택을 털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도 봤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자세히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제일 먼저 결론부터 말씀을 드리자면 8스택 이하에서는 반드시 짝수 스택(6, 8 등)에서 Z를 눌러야 쿨타임 손해가 없습니다. 9스택 이상부터는 쿨타임 감면 폭이 크기 때문에, 짝수/홀수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환수각성은 변신 후 Z를 누를 때 마다 스택 당 0.5% 씩 쿨타임이 초기화 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 짝수에 쓰면 쿨타임이 n0% 초기화 - 홀수에 쓰면 쿨타임이 n5% 초기화 이렇게 쿨타임이 초기화가 됩니다. 4신기 15.9초로 세팅한 캐릭터의 예시로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 6 스택 사용 시 : 6 × 5% = 30% 쿨감 - 5 스택 사용 시 : 5 × 5% = 25% 쿨감 6 스택에서 사용 기본 쿨타임 15.9 - 6초 (초당 1스택) = 9.9초 9.9초에서 쿨타임 30% 초기화 → 6.93초 5 스택에서 사용 기본 쿨타임 15.9 - 5초 (초당 1스택) = 10.9초 10.9초에서 쿨타임 25% 초기화 → 8.18초 5스택에서 Z를 누르면 쿨타임 초기화 효과의 이점을 온전히 살리기가 어렵습니다 15.9초 기준 - 7 스택 Z : 5.785초 - 8 스택 Z : 5.740초 - 9 스택 Z : 4.795초 이렇게 Z 사용 후 쿨타임이 나타나는데 9스택이 넘어가는 시점부터는 감면 폭 자체가 워낙 커져서 짝수와 홀수의 차이가 거의 없어집니다 그러니 스택에 너무 집착하지 마시고 상황에 따라 Z 누르면서 운영하시면 되셔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라도 궁금하신 부분들이 있으시거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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