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24 수정
- 치적 100% 미만 시 게이지 수급 문제 추가
- 쿨타임 세팅 부분 설명 추가
- 빙글빙글 꽝 트포관련 설명 추가




안녕하세요 현 시점 환수각성 1위 유저입니다

원래는 제 위에 훨씬 많은분들이 더 계셨었는데... 다들 떠나셨네요...ㅠㅠ

이렇게 환수각성 가이드를 쓰게된 계기는
게임하다가 제 세팅 참고하셨다는 분들이 몇몇 계셨는데
제 세팅은 10작열 기준으로 사이클 맞춰놓은거라
새로하시는 분들이 이렇게 하시면 절대 안굴러갑니다 ㅠㅠ

다른 상위권 분들도 공대의 치적 시너지나
보석의 상황에 따라 세팅을 바꾸시는데
무턱대고 따라서 세팅하시면 게임이 많이 힘드실거예요...

그리고 혹시라도 이번 모챌익으로 유입하시는 분들께서
환수각성에 관심이 있을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환수각성 입문 가이드를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1. 운영
간단하게 환수각성은 아래의 과정으로 운영하게 됩니다.
게이지 모아서 변신 >> 변신후 스킬 사이클 돌리기 >> Z로 초기화 >> 다시 사이클

4신기 3사이클, 5신기 3사이클 이런 말들을 보셨을텐데
주어진 변신시간 30초 안에 주력기를 돌리는 횟수를 말합니다.

4신기 3사이클의 경우
30초 변신시간 동안 3번의 사이클을 돌리면 목표달성입니다.

자세한 사이클은 아래에 다시 작성하겠습니다.

2. 세팅

일단 세팅에 제일 중요한 부분은 

1. 치적 100%
2. 주력기 16초 이하 (15.8~9초)

즉 1순위 치적 / 2순위 쿨감 입니다.


2-1 치적

환수 각성은 치피가 엄청 높은 대신에 치적이 상당히 낮습니다.

기본 치명타 피해  200%
깨달음 - 환수의 정기  치피 +60%

기본 치명타 피해가 260%에서 시작하고

여우불꽃 트포 → +220%
바위곰 트포  +200%
슈웅곰 트포  +360%
빙글빙글 꽝 트포  +300%

대표적인 4신기의 트라이포드에서 제공하는 치피도 상당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명타가 안터지고 
흰글씨를 보는 순간 데미지가 반토막을 넘어서

최소 80% 이상 약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적 100%가 필수입니다.
이 부분은 타협이 불가능한 영역이기에 꼭 치적을 챙겨주셔야해요

하지만 절망적이게도 환수각성은 기본제공하는 치적이 0%입니다.
이 말은 즉 아크 패시브, 엘릭서, 각인, 반지, 팔찌 등에서 치적을 전부 챙겨야한다는 뜻입니다 ㅠㅠ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이어서 자세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2 쿨감

쿨타임 감소 부분이 두번째로 중요합니다.
환수각성은 변신시간 내에 최소 3사이클을 굴렸을 때에 제 성능이 나타납니다.

4신기 기준으로 
주력기 쿨타임이 15.9초 아래로만 내려간다면 원활하게 딜링이 가능합니다

이론 상 19초 아래로만 내려가도 가능은 하긴 한데
만약 그렇게 하신다면 플레이 자체가 지옥이 되어버릴거예요 
플레이하다 보면 변수도 많기 때문에 최소 쿨타임을 15.8~9초로 맞춰주시면 되셔요

* 06-24 추가

치적이 100%가 되지 않을 경우 환수의 기운 수급에 차질이 생깁니다.
아래에 설명드리는 사이클로 스킬을 전부 맞추시더라도 치적 모자라면 바로 변신을 못해요!

3. 각인


원한 / 돌대 / 질증 고정
이거 세개는 그냥 고정입니다. 환각한테 효율이 제일 좋은애들이라서 끝까지 같이 갑니다.

원한은 전직업 고정이니 패스하겠습니다. 

우선 돌격대장은 환수각성 변신으로 진입 시 공이속을 20% 올려주고
공/이속만찬 + 서폿 버프 더해지면 돌대 풀효율은 그냥 나옵니다

추가로 질증도 공속 패널티가 발생하지만 
패널티를 받은 상태에서도 풀공속에 가깝기 때문에 
플레이에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남은게 정밀 단도, 마나 효율 증가 이렇게 두개인데 

우선 정단은 결국 아드로 대체하게 되어있어요

하지만 뉴비 입장에서 아드 유각을 어떻게 다 읽어요...
그리고 아드 전각 또는 뾰루지 한두칸보다
정밀 단도 유각이 환수각성에게 훨씬 효율이 좋습니다.
그래서 입문 하실때에는 정밀단도 유각 읽으시는걸 권장드려요

마지막 각인은 

항상 마나가 딸리고 주력기가 싸그리 마나스킬이어서
마나 효율 증가가 정말 효율이 좋습니다.
물론 마효증은 타대/안상/저받 등등으로 대체가 가능합니다

시작하시면서 여유 좀 있다 싶으시면 마효증 유각도 읽으시면 좋긴한데
마효증은 돌려쓸만한 부캐가 잘 없어서 웬만하면 추천은 못드리겠네요 ㅎㅎ 

다시 말씀드리지만 마효증, 정단 각인들은 고점 각인이 아닙니다.
물론 고점 세팅으로 가더라도 마효증은 채용이 가능하긴 하지만
정단은 끝까지 가면 언제가는 바꿔야하실거예요

* 소신발언으로 하르둠까지도 정단낀 세팅으로 충분히 가족사진 가능합니다 *

모챌익으로 환수각성 시작해서 
1680까지 찍은 뉴비의 상황에서 글을 이어가겠습니다

고대 악세들 맞추고 카르마도 파밍해서 
깨달음 3노드 열고 스페이스바 스택으로 바뀌면서 
재미있어 지는 타이밍에 치적이 모자란 상황이 생깁니다.

팔찌로 치적 확보하자니 
페온에 골드까지 투자를 해야하지만
투자한다고 무조건 치적 옵션이 뜬다는 보장도 없고 

아드 유각은 그저 엄청나게 비싸고
그나마 지갑 사정에서 가능한 부분이 
반지를 치적 상단일으로 두개 맞추는건데 

반지로 치적을 다 끌어와봐야 3.1%이기 때문에 턱없이 모자랍니다

이 상황에서 팔찌 없이 치적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방법은 [ 정단 유각 + 달인(엘릭서) ] 입니다 

환수각성 1680을 찍었는데 당장 좀 사람답게 플레이를 해보고 싶다?

상하탑 돌아서 달인 엘릭서 깎고
치적 상단일 반지 두개 사서 끼우시고
정단 유각 읽으시면 일단 준비완료입니다.

그리고 보석은 7겁작은 해주셔야합니다.
그래야 쿨타임이 어느정도 감당이 가능해요


4. 아크 패시브




아크패시브 입니다. 

환수각성은 마나용광로가 제일 좋습니다. 
음돌도 사용이 가능은 하겠지만 세팅이 너무빡세서 저는 포기했습니다

웬만하면 마나용광로 외에 다른건 거들떠도 보지마셔요

펫 효과는 치명 160으로 뽑으셔서 세팅해주시면 됩니다


진화부터 설명을 드리자면
제일 먼저 진화 2노드에 끝없는 마나 2 + 예리한 감각 1을 찍어야 하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입문자의 경우 보석을 바로 맞추기가 어렵고
신속이 높은 팔찌를 구하기도 어려울 뿐더러 팔찌에서 치적 뽑는것도 빡셉니다

보석이 낮은 만큼 끝없는 마나에서 쿨감을 챙기고
3노드 무한한 마력에서 쿨감 + 진피까지 챙겨줍니다 

2노드에서 금주 2찍고 
무마 1 + 혼강 1 이렇게 세팅을 해도 되기는 하지만
그 부분은 차후 차근차근 스펙올려가면서 하시는걸 권장드립니다
당장 레이드도는데 쿨타임 정렬 제대로 안되면 하기 싫어집니다.

위 아크패시브 세팅을 기반으로 먼저 입문하시고 차차 바꿔가시면 됩니다.

끝마 2 + 예감 1로 세팅했는데도 쿨타임 널널하다 싶으시면
끝마 1 + 금주 1 + 예감 1 세팅으로 바꾸시면 더 강해지십니다



깨달음 사이드 노드는 걍 맘대로 쓰세요 
럭키펀치 날릴지, 저점 올릴지 선택인데
이 부분은 취향이니 원하시는대로 세팅하시면 됩니다.

도약도 마찬가지로 그냥 사진처럼 찍으세요
저렇게 하는게 제일 편하고 효율도 좋습니다

5. 시뮬레이션

- 아크패시브를 위의 이미지 처럼 세팅
- 펫효과 치명 160
- 반지 두개 치적 상단일 (1.55% * 2)
- 팔찌 치명 100 깡통 팔찌
- 정단 풀유각
- 달인 2

이렇게 세팅을 해서 치명은 1820 정도가 나왔다고 계산해봅시다


반지 치적 1.55% *2 = 3.1% 
예리한 감각 1렙 = 4% 
치명 약 1820 = 65% 
정밀 단도 = 21% 
달인 2 = 7% 

 총합 : 100% 

이렇게 치적 100%를 뽑을 수 있습니다.

2025-06-23 기준

치적 상단일 약 10,000G * 2 = 20,000G
정밀 단도 약 3,000G * 20 = 60,000G

최초 세팅에 약 8만골 정도 소모되네요
레이드하다가 주운반지에서 뜨면 더 싸게 먹힐거예요
한 캐릭으로도 2~3주면 8만골정도는 충분히 파밍 가능하니
나중에 세팅하실 때에 위 두개를 먼저 참고하셔요

그리고 달인 엘릭서랑 팔찌는 숙제하면서 틈틈히 깎아주세요

추가적으로 팔찌깎다가 치적 옵션 4% 이상 뜨시면 
진화에서 예리한 감각1 내리고 금지된 주문으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6. 스킬

저는 처음부터 4신기 채용으로 시작했고
그 뒤로 바꾼적이 아예 없어서 5신기가 더 좋은지는 모릅니다
5신기가 더 좋으냐고 물어보시면 답변을 못드려용

4신기 트포

 부파 or 마력조절 - 2 - 2 (전설 질풍) [겁화/작열]
 (무력/부파) or 마력조절 -  3 - 2 (영웅 질풍) [겁화/작열]
 무력 or 마력조절 - 3 - 1 (영웅 비전) [겁화/작열]
 갑옷 - 3 - 1 (전설 질풍) [겁화/작열]
* 빙글빙글 꽝은 아래의 자세한 설명 참고*

일단 트포는 마효증을 채용할 경우 
부파 or 무력을 찍어도 마나가 마르지 않는데 (서포터 + 마나음식 O)

초반에는 마나음식 매번 먹는것도 부담스러우실 수 있습니다
그냥 마나 감소되는 트포로 통일하셔요

나중에 음식도 먹고 손에 익으시면 무력이랑 부파 찍어서
기믹 머신으로 다시 태어나실 수 있습니다

* 빙글빙글 꽝의 경우 2번 트포에 피면과 돌진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저도 계속 바꿔가면서 실전에 투입해봤는데
각각 장점과 단점을 아래에 설명드릴게요

▶ 야수의 호보 채용 시 장점과 단점
장점 : 유일한 피면기 확보, 깨달음 럭키펀치가 한방에 들어감
단점 : 시전속도가 너무 느려서 빗나갈 확률↑, 생각이상으로 많이 답답함

▶ 멈출 수 없는 힘 채용 시 장점과 단점
장점 : 빠른 시전속도, 쾌적함, 미미하게 돌진하지만 은근 쏠쏠함
단점 : 시전중 맞다가 끊기는 일 빈번, 채용 시 1노드 뎀감 거의 강제, 다단히트라 럭키펀치 딜 분산

이렇게 장단점이 확실하기 때문에 뭐가 정답이라고 하기가 애매합니다.
제 개인적인 선호도는 돌진이 더 나은 것 같더라구요
피격면역 챙긴다고 느려터진 펀치 날리는건 고통스럽습니다


아덴 수급 및 추가 딜링

 3 - 1 (전설 속행) [작열]
 1 - 1 - 1 (전설 풍요)
 1 - 2 - 1 (영웅 풍요)
 2 - 3 - 2 (영웅 풍요) [겁화/작열]


여기서 아마 왜 얍에 속행이냐? 하실텐데

사실 얍에 영웅 풍요박고 
할퀴기에 중독 박는게 주로 쓰는 세팅인데

실제로 굴려 볼때 얍을 쓰는 횟수가 정말 많습니다
환각한테 얍은 거의 평타라서 계속 쓰는데
거기에 속행 터져주면 16% 쿨감입니다
환수의 기운 3스택 Z터진거랑 같아요

다만 얍에 영웅 풍요를 박고 쓰면

얍 - 까 - 얍 - 까 - 데굴 
이거 한번에 아덴이 다 차는데

속행 채용 시
얍- 까 - 얍 - 까 - 할 - 데굴 
이 콤보에 아덴이 다차서 조금 더 번거롭기는 합니다. 

더 맘에드는 쪽으로 하세요

그리고 데굴방아에 환영돌진 채용하는 이유는
모르둠에서 딱붙어서 때릴 때 저거안찍으면 
뒤로 튕겨져 나가서 장판맞아요ㅋㅋ

그리고 환영돌진을 찍어야 타대스킬이 되기 때문에 
웬만하면 환영돌진으로 권장드려요

7.사이클

정단 채용하시면 아드 쌓는 사전작업이 필요없기 때문에 

일단 Z 눌러서 변신

[ Z - 얍! - 여우 불꽃 - 바위 곰 - 슈웅 곰 - 빙글빙글 꽝 - 데굴방아 - Z ]

이 사이클을 기본적으로 깔고 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거 다 돌리고 T눌러서 사이사이 초각 스킬 넣어주시면 되시면 그냥 끝입니다. 참 쉽죠?

물론 Z를 눌러서 터는 숫자는 보시면서 하셔야 합니다.

6스택 Z, 12스택 Z 이런식으로 터는게 정석이긴 하지만
레이드하다보면 변수가 많기 때문에 
6,8,10,12,14, 등등 걍 상황 맞춰서 
Z 눌러서 터시는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 변신 후 절대 하지 말아야 할 것은 스킬 쿨타임 동안 Z 두번 누르기예요!
그렇게 스택 낭비하면 3사이클 제대로 넣기 힘들어용

* 2사이클 후 까마귀 대소동은 묶어두셔야 합니다
변신이 풀리고 난 뒤에 까마귀 대소동이 2스택이 되어있지 않으면
바로 아덴 채워서 변신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되도록 변신중에는 까마귀 대소동을 아끼셔요 
첫 사이클에 한번정도만 쓰는걸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아드 딜몰이 할 때에 
20스택 쌓고 스킬 두사이클 한번에 터는게 
이론상 슈퍼 딜압축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려면 스택 모은다고 4신기 아끼면서
산책을 해야하는데 그 사이에 딜로스가 더 손해예요

풀딜 손해보더라도 아드먹고 딜할 때는 
걍 각성기랑 초각스킬 욱여넣고
사이클은 기존처럼 돌리는 것이 더 낫습니다



그냥 대충 찍어본 스킬 굴리는 사이클입니다
4신기 다 털었는데 데굴방아 쿨 정렬 안되면 걍 다른거 박고 털고
또 난사하다가 쿨돌리고 하면 됩니다
4신기만 안꼬이면 전혀 문제가 없거든요

혹시라도 스킬쿨이 말이 안되게 꼬여버렸다? 하시면
미련없이 X 눌러서 변신 푸시고 사이클 다시 맞추시면 됩니다.

8. 보석 및 쿨감

앞서 말씀드렸듯이 환수각성으로 쾌적한 사이클을 돌리려면
주력기를 쓰고나서 스킬 쿨이 16초 아래로 나와야합니다

예상 쿨타임 

끝마 2 + 무마 2 = 28%
7작 = 18%
신속 600 = 13%

[ 1 - (0.72*0.82*0.87) = 48% ]

위 세팅으로 진행 시 
쿨타임 48% 정도 나오고
스킬 쿨은 15.5초대로 정렬됩니다

생각보다 널널한데? 싶으실텐데
15.5초는 정말 널널하긴 합니다

나중에 보석 스펙업하시고 숙련도 올라가시면 
끝마 다 빼고 금주에 2개 박고 딜올리고 15.9초대에서 굴리시면 됩니다

* 06-24 추가
뉴비 입장에서 16초 아래로 쿨타임 맞추는게 어려울 수도 있다고 생각이들어서
빌드를 한번 깎아봤는데 16.9초까지만 맞추셔도 3사이클 돌리는데에 문제는 없네요
물론 15초대에 비해서 빡빡하긴 한데 조금만 계산해서 터시면 충분히 굴러갑니다!
치적 100% 다 맞췄는데 쿨타임이 16.5~6초 이렇게 되어도 플레이가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9. 마무리

일단 가성비로 세팅하고 다니다가
팔찌에서 치적 이중상, 치적상 이런거 뜨고 그러면
달인 내리시고 회심드는게 더 딜이 강해요

보석 업글하면 할수록 쿨타임 더 줄어드니까
아크 패시브 딜쪽으로 돌릴 수 있고요

환수각성은 성장할 수록 강해지는 체감이 잘나타납니다

그리고 하다가 진짜 못해먹겠다 싶으면 
야성으로 런하셔도 되시고요 ㅋㅋㅋㅋ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들 환수각성 많이 사랑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