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1 18:26 수정 - 딜 사이클 개념 확립
12/12 00:10 수정 - 쿨정렬 가이드와 문서 분리
12/12 03:49 수정 - 노래방 룰 설명 및 아크패시브 

이 사이클은 난이도가 상당하니,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쿨정렬 사이클로 연습하신 뒤 도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6469/478 - 쿨정렬 1발현 드레드 로어 가이드





1발현 드레드 로어 가이드 심화편입니다. 1발현 스킬트리로 뽑을 수 있는 최고점의 딜량을 추구하는 사이클입니다.



발현 스킬을 2개 사용하는 것으론 아덴 관리가 쉽지 않아, 발현 스킬 중에 제일 쿨타임과 모션이 짧은 윙 스팅어만을 사용해 아덴을 채울 수 있는 트리입니다.

스킬 코드 : 1AE7A5AFFBA1384F00C90339DB4C82BB59C506A163DFEA6A5C617EADACF568D0882B4751F1C415351BADF8BCDCF579E7F05AFC499560196EC0ACE7C94A23382B


(파티에 1치적 시 달인 -> 회심, 2치적시 입타 -> 뭉가)

깨달음의 경우 메인노드를 최우선으로 업그레이드 하신 뒤, 날카로운 비늘과 할버드의 대가에 균등분배 하시면 됩니다. (날카로운 비늘이 우선)


아드 유각 유무에 따라 치명 100%로 조절하시면 됩니다.

각인은 원예돌아결 사용중입니다. 이 세팅으로 사용시 돌격대장의 딜 효율은(만찬 먹은 기준) (전설) 15.95%, (유물) 19.14%이니 바리케이드 유각 유무에 따라 돌격대장과 스위칭하셔도 됩니다.



Q (클리브) 31 출혈
W (와일드 어퍼) 222 전설속행
E (쓰러스트) 121 중독
R (윙 스팅어) 311 영웅속행
A (퀘이크 스매시) 331 전설질풍
S (프렌지 스윕) 331 전설질풍
D (길로틴 스핀) 232 영웅질풍
F (임페일 쇼크) 121 영웅질풍



보석 우선순위

겁화 : 퀘이크 스매시 > 가디언 피어 > 프렌지 스윕 > 길로틴 스핀 > 윙 스팅어 > 임페일 쇼크 
작열 : 퀘이크 스매시(*프렌지 스윕) >>> 길로틴 스핀 > 윙 스팅어 > 임페일 쇼크

*프렌지 스윕은 퀘이크 스매시의 작열 레벨 - 1 짜리를 넣으시면 됩니다.

위의 스킬세팅 기준으로 Q, W, E 는 기운 수급 및 속행 발사대, R로 아덴수급, T, A, S, D, F 를 주력기로 사용합니다.



사이클을 소개해드리기에 앞서, 1발현 스킬트리를 굴리려면 필수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 드레드 로어의 핵심 메커니즘을 살펴보겠습니다.



간단하게 주력기의 데미지를 올려주는 아크패시브 노드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일반 스킬 간의 연계가 빨라진다. 가 핵심입니다. 원래 취지는 강화 스킬들을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편의성 정도의 효과이지만, 강화 스킬이 아닌 Q, W, E에도 이것이 적용되는 것이 키포인트입니다.

이를 응용한다면, 속행, 출혈, 중독의 가동률을 꽤나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기존엔 주력기를 사용하기 전 타이밍에 (Q, W, E) 중 1~2개 만을 사용할 수 있었던 반면, 이 잡기술을 사용하면 (Q, W, E)를 모두 사용할 수 있게 될 정도입니다.

그렇다면 이를 어떻게 응용하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가디언 피어(Z)는 사용한 이후 5초 동안 유지됩니다. 따라서 주력기의 쿨타임이 3초 정도 남았을 때 미리 Z를 켜고 Q, W, E를 털어낸 다음 주력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또는, 세트로 사용해야 하는 주력기가 쿨이 따로 돌 때 (T가 4초, D가 돌았을 때) Z - D - (Q, W, E) - T 순으로 사용해도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Z를 미리 켜는 이유는 위의 연계 속도 때문도 있지만, 아덴 게이지가 70% 이상 차있을 때 발현 스킬을 사용함으로 발생하는 게이지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함입니다. 이를 통해 모든 주력기(T, A, S, D, F)에 가디언 피어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Z를 미리 켰다가, 주력기를 사용하기 전에 5초라는 시간이 지나버리면 어쩌나하고 걱정하는 분들도 있으실 것 같습니다. 사실 이 부분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아드레날린 오른쪽에 있는 버프가 초월(데미지 증가) 버프입니다. 이 버프는 지속시간이 0초가 되었어도, 해당 스킬의 마무리까지는 계속 유지됩니다. 즉, 4.9초째에 스킬을 사용해도 온전히 데미지 증가 버프를 받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노래방 룰)




심화 사이클을 접하기 전, 숙지해야하는 사항들이 있습니다.

1. 모든 주력기(T, A, S, D, F)에는 반드시 가디언 피어를 묻힐 것.

2. 가디언 피어는 적어도 주력기의 쿨타임이 돌아오기 2초 전에 켤 것.

3. (A, S)를 사용하고 난 뒤엔 무조건 발현(R)을 사용할 것.

4. 무슨 일이 있어도 주력기의 쿨타임을 낭비하지 말 것.

4-1. 간단하게 생각하면, 1순위 (T, A, S, D, F), 2순위 발현(R), 3순위 (Q, W, E)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순위 스킬들을 다 쓰기 전까진 2순위를 쓰지 마시고, 1순위와 2순위를 모두 사용하기 전까진 3순위를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위의 원칙을 지켜주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사이클이 정상적으로 돌아가지 않을 뿐더러, DPS가 나락을 찍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심화 사이클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스킬트리에선 퀘이크 스매시, 프렌지 스윕을(A, S), 소울디바이드, 길로틴 스핀, 임페일 쇼크를(T, D, F) 세트로 사용합니다.

퀘이크와 프렌지는 하늘이 두쪽나도 퀘이크 -> 프렌지 순서대로 사용합니다. 쿨정렬된 상태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소울디바이드, 길로틴 스핀, 임페일 쇼크)는 더 이상 쿨정렬이 되지 않고, 쿨이 돌아오는대로 가디언 피어와 함께 사용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가디언 피어 한번에 (소울디바이드, 길로틴 스핀, 임페일 쇼크) 중 2개가 반드시 들어가야 합니다. 1 가디언 피어 : 1 스킬로 사용하시면 게이지가 모자라게 됩니다.

또한 스킬 간의 우선순위가 있으니, 피해량 지분이 높은 스킬을 최우선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만 퀘이크와 프렌지는 무조건 함께 사용)



여러가지 상황들이 많아, 예시를 통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주력기 (D, F)의 쿨타임이 5초 안으로 들어왔기 때문에, 가디언 피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주력기를 사용하기 전까지 시간이 있으니 W - E - Q - R를 전부 사용해줍니다. (한계 초월 노드 덕분에 가능합니다.) 이후 D - F를 사용한 뒤 바로 Z를 다시 활성화 시켜 A - S를 사용, 바로 발현을 사용해줍니다.

Z - (Q, W, E) - 발현 - 주력기 2개 (D, F) - Z - 주력기 2개 (A, S) - 발현 과 같습니다.

다른 예시를 보겠습니다.


대개 이런 상황이 아주 많이 나옵니다. 이 상황에서 잘 대처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T, D, F) 중 5초 이내로 들어온 스킬이 하나밖에 없기 때문에, T가 3초가 되는걸 보는 순간 Z를 사용, 이후 F - (Q, W, E) - 발현 - T를 사용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순간순간의 판단과 (Q, W, E)를 섞는 습관을 들인다면, 실전딜이 10% 내지 15%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굉장히 어려운 난이도(과장을 조금 보태서 8딜 잔재급)를 가지고 있으며, 실전에선 이만큼 소화하기 힘들 것 같다고 예상 중입니다. 하지만 특정 컨텐츠에서 매우 두각을 보일 수 있는 스킬트리라고 생각합니다.

아래는 쿨정렬 사이클과 심화 사이클을 비교하실 수 있도록, 영상 2개를 남겨드리겠습니다.




 
(**추가) 전투력 1250 기준 DPS가 1억 정도 나오는 스킬트리입니다.



만약 질문이 있으시다면 편하게 남겨주세요. 답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