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본 영상 주소 : http://youtu.be/dQw2-8mO4Mg

 

만쥬호노카 이벤트 대상곡인 Pure Girls Project 의 Hard 채보는,

 

영상 약 45초부터 6초 남짓간 (콤보수로 120~140 구간) 제작자의 악의 넘치는 노트 배치로 인해,

 

어느 정도의 노트 숙지가 없으면 반드시 콤보가 끊어지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해당 구간에서 콤보가 끊어지면 B콤보 확정이기 때문에 분석 및 숙지를 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120콤보 전후의 롱노트 + 단노트 연타 2세트입니다.

 

붉은 별로 표시된 노트가 동시에 처리되는 부분이며 우측 가이드에도 붉은 선으로 표시해 놨습니다.

 

여기까지는 그간 다양한 곡들과 채보를 플레이한 스쿠페스 유저라면 어렵지 않게 넘길 수 있습니다.

 

 

 

 

130콤보 전후의 롱노트 + 단노트 연타 2세트입니다.

 

붉은 별로 표시된 노트를 보면 아시겠지만 바로 이전 2세트와 롱노트 떼는 타이밍이 다릅니다.

 

이 구간의 문제는 곡조 및 박자가 전혀 변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체감이 매우 어려운 수준의 노트 변화를 줘서 유저들이 반드시 틀리도록 유도한다는 것입니다.

 

리듬게임 중에서도 최악의 가독성 수위권을 다투는 스쿠페스 시스템상 이는 매우 치명적입니다.

 

가장 쉽게 기억하는 방법은 앞의 2세트와 모든 리듬이 같지만 유일하게 롱노트 떼는 타이밍만 다릅니다.

(단노트 2연타 이후에 이어지는 롱노트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양쪽 다 단노트 2연타 이후 반박 쉬고 다음 롱노트입니다)

 

 

 

 

낚시 구간이 끝난 다음에 떨어지는 롱노트 + 단타 배치도 살짝 꼬여 있어서,

 

난구간을 넘기고 한숨 돌리려는 찰나 잘못 처리하면 단노트를 치면서 롱노트를 떼기 쉬운 배치입니다.

(단노트와 롱노트 끝이 반박 차이나기 때문에 위와 같이 치면 굿으로 콤보가 끊깁니다)

 

 

 

판강 러시로 강제로 이어버리는 것도 물론 한 방법입니다만,

 

1. 해당 구간에서 판강이 터지느냐 어떠냐가 복불복이고

 

2. 위의 두 패턴 중 어느 하나에 맞춰서 플레이한다고 가정했을때, 틀린쪽 패턴은 굿판정에 아슬아슬하게 걸쳐서 연주가 되고 이걸 판강으로 잇는다 치더라도 틀린쪽 패턴에서 더 판정이 흔들리면 판강으로 구제가 안되는 BAD가 뜰 가능성이 의외로 높습니다.

 

 

 

상기 PGP 하드 배치는 사실 리듬게임에서는 상당히 터부시되는 행위로 봅니다.

(같은 반주 구간에서는 노트 위치는 바꾸더라도 리듬은 안바꾸는게 보통이며 정 리듬을 바꿀 것 같으면 아예 확 다른 걸로 바꿔야지 위와 같이 오로지 낚시를 위해 엿먹어라 배치를 날리는건 리듬게임 본질에 위배된다고 봅니다)

 

EX 나올때까지 기다렸다가 EX만 줄창 플레이하는 방법도 있겠습니다만,

 

안그래도 13일짜리 이벤인데 EX 나올때까지 끝도없이 원기옥만 노리고 있는것도 지겨운 일이고,

 

무엇보다 EX 처리가 미숙한 유저분들은 이벤트 전반에 걸쳐 포인트 벌이가 총체적 난국에 빠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다행히 박자 낚시를 제외하면 터무니없이 난해한 배치는 아니니,

 

실제 플레이 전에 손으로 몇번 이미지 트레이닝을 해보고 반복해서 임하다 보면,

 

익숙해 짐에 따라 콤보를 잇는 데에 크게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