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독서 에리 관러입니다.

 

사실 역대 관러중에선 제가 제일 이벤트 기간이 긴데도 점수가 후달리는 축이라 전 늅늅쪽에 속합니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럽벤에 극소수 존재하는 라이퍼들을 위한 맞춤공략을 쓸 수 있는 사람은 저 뿐이라 여겨집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913&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subject=&content=&keyword=%BD%C3%B0%A3&sterm=&iskin=&mskin=&l=90

 

Hungom님의 시간단축 공략입니다. 이 글과 중복되는 내용은 되도록 피했고, 핵심적인 내용은 이쪽을 먼저 참고하세요.

 

존칭 생략합니다. 본 공략글은 수집 이벤트에 최적화되어있습니다.

 

 

1. 달리기 전 환경 체크

 

이벤트 전 기간에 자신의 스케줄을 체크하자. 이벤트시 직업은 백수가 제일 강캐지만 약캐인 직장인도 동관 은관이라면 노려볼만하다. 아니면 휴가를 쓰든지...

 

식사는 다른 사람이 만들어주는 것이 최선이지만 안된다면 배달이라도 시켜먹을 각오를 하자.

 

러브카스톤을 살 자금도 넉넉히 준비하자, 제일 좋은건 미리 질러놓는 것이고 이것은 티스토어 캐쉬백을 이용하면 이벤트가 끝났을때 그나마 마음이 풍요로워진다.

 

장시간 눕거나, 앉아서 할 때의 자세를 미리 생각해놓자.

 

관을 뛸 때 스쿠페스를 돌릴 기기도 잘 생각해놓자. 인공눈물도 사두면 정말 좋다.

 

부원 숫자는 최대한으로 늘려놓자. 현재 한쿠의 최대 자리는 288개고 이때 카스톤이 들어가는데, 어차피 본 이벤트에 하늘로 날아갈 카스톤에 비하면 조족지혈이다.

 

 

2. 첫날, 다른 사람의 점수를 보며 눈치보기

 

특정 관을 노릴거라면 경쟁자의 생활 패턴과 달리는 속도를 체크해놓는 것이 좋다. 이는 첫날이 가장 중요한데, 첫날에 재화를 모으지 않고 이벤트 점수로 쓰는 사람은 경쟁에서 멀어진다. 무서운 경쟁자는 단연 이벤트 포인트가 27씩 올라가는 원기옥 모으는 사람들.

 

그런데, 이벤트를 달리면서 어떻게 경쟁자 점수를 확인할까?

 

 

 

두 기기에서 동시에 스쿠페스를 접속 가능하다. 물론 한 기기에서 이벤트를 뛸때, 다른 기기로 또 이벤트를 뛸 순 없고, 다른걸 건들면 재시작만 되기 때문에 이벤트 랭킹만 계속 확인하면 된다. 이는 각 곡마다 보상을 주는 시간과 친구를 선택하는 시간이 있으므로, 이때 잽싸게 경쟁자들의 점수 증가폭과 패턴을 확인하면 된다. 기기가 한개밖에 없는 사람은 어떻게 하냐고? PC 블루스택을 활용하면 된다. 마우스라 좀 불편할거 같지만 더 편할수도 있다. 24시간 확인할것도 아니고.

 

이를 첫날만 아니라 꾸준히 하면 상대방의 재화가 어느정도 있는지, 최종 점수가 어느정돈지 파악할 수 있다.

 

 

3. 재화 모을땐 대충치자

 

수집에서 4배곡이나 익스를 주로 칠거라면 재화를 모으는 시간이 압도적으로 길다. 그리고 재화 모을때는 일부러 콤보를 끊는 것이 좋다. 왜 그런진 Hungom님의 글 참조. 그리고 대충 치는것이 콤보 유지하면서 치는 것보다 손가락의 부담이나 정신력 소모를 훨씬 줄여줄 수 있다. 때문에 재화를 모을땐 전용 힐덱이 필요하다.

 

 

재화를 모을때 사용하는 덱이다. 보면 눈치 빠른 사람은 알겠지만 힐 스킬로 도배되어있다. 중요한점은 리드미컬 옐, 타이머 옐, 퍼펙트 옐은 차선책이다. 최고는 "리듬 아이콘 당 힐" 이다. 리드미컬이나 퍼펙트는 콤보를 유지해야 효율이 좋고, 타이머 옐은 가만히 놔둬도 발동하지만 효율이 별로 안 좋다. 리듬 아이콘 당 힐 스킬이 많을수록 대충 칠 수 있고, 졸면서 쳐도 폭사할 확률이 대폭 줄어든다.

 

위 스샷같이 힐덱으로 도배해놓으면 밤에 불 꺼놓고 기기 불빛을 최대한 줄인 다음 반쯤 자면서 화면을 난타해도 폭사 안 한다. 경험치를 먹어야 하니 스코어는 C만 나오면 된다. 재화를 쓸 때는 당연히 판강으로 도배하돼, 스코어 S를 유지하는 전용덱으로 다시 바꾸자. 어차피 관 뛸 정도면 기본적인 덱은 갖춰졌을것이다. 조금씩 타협해가며 덱을 맞추면 된다.

 

 

4. 17초를 잘 활용하자

 

사람인 이상 이벤을 뛰면서 화장실도 가야 하고 등도 긁어야겠고 코도 풀고 물도 마셔야 할텐데, 이때 가장 꿀 같은 시간이 17초다. 노래를 하나하나 끝낼때마다 보상을 받고, 다시 다음 곡을 위해 도와줄 친구를 선택하고 노트가 나오게 되는데, 이때 화면을 두들겨서 이 시간을 최대한 줄이면 17초가 나온다. 고백일화와 솔져게임은 첫 재화와 끝 재화가 나오는 시간이 더 여유롭기 때문에 이 시간이 더 늘어난다. 쉽게 말해서 안 쳐도 되는 시간이 더 늘어난다. 특히 고백일화는 후반에 아예 손을 놔버려도 되는 부분이 꽤 길다.

 

이때 이 시간들을 잘 모아서 할 일을 하자. 자리를 옮긴다던지 기지개라도 핀다던지 좀 더 편한 자세로 고쳐 앉는다던지... 물론 한 손으로 화면을 두들기면서 해야 할 것이다. 이 시간을 잘 모으면 한참 이벤을 뛸때의 필자처럼 이벤트를 뛰면서 인벤 파밍도 할 수 있다.

 

이렇게까지 시간을 아껴가면서 하는 이유는, 전체적으로 시간 낭비를 막는 것도 있지만, 초반의 무한 경쟁 레이스에서 뒤처지지 않기 위함이 더 크다. 내가 뛰면 상대방도 날 보고 뛸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한정된 시간 안에 많은 재화를 수집하는 것이 보이지 않는 효과를 끌어내기 때문이다.

 

 

5. 그 외 잡팁

 

재화에서 6을 곱하면 최종점수

재화 10만을 모으면 최종점수는 대략 60만 정도이다. 실제론 하다보면 풀콤보를 지속적으로 하기 때문에 이보다는 점수가 더 높게 나오지만, 대략 이렇게 생각하면 된다.

 

사용되는 LP와 얻을 수 있는 재화의 숫자는 비슷하다

이런 간단한 계산이 생각보다 유용한 이유는 이벤트 뛸 때 달려야하는 시간과 카스톤의 숫자를 계산하면 그것도 시간낭비이기 때문이다. LP25곡에서 나오는 재화의 갯수는 27개이다. 자신의 목표 재화량 = 자신의 LP사용량이다. 이를 이용해 하루하루 필요한 카스톤양과 드는 시간을 빠르게 계산할 수 있다.

 

한 시간에 모을 수 있는 재화의 양은 곡을 2분으로 잡았을때 810이다.

25LP짜리 일일곡 기준. 한 시간 내내 쉬지 않고 모을 경우 솔져게임은 이보다 조금 더 얻을 수 있고, 고백일화와 소녀식은 딱 810정도며, 머메페스는 이보다 조금 덜 얻는다. 솔져게임 있는 날을 잘 체크해두고 이 날 왕창 꿀을 빠는 것도 좋다. 체력적으로 가장 대충쳐도 되는 날은 고백일화이다.

 

이를 위 팁과 연계하면, 한 시간 얻을 수 있는 이벤트 점수는 4810이고, 하루 열시간 뛰면 48100이다. 이를 10일동안 하면 481000점을 모은다. 물론 이는 휴식시간은 전혀 고려하지 않은 시간들이니 여유시간을 두고 계산하자.

 

스트레스 받지 말자

간단해보이는 말이지만, 한창 이벤트를 뛸 때 재화를 놓치거나, 재화를 쓸때 콤삑이 나서 콤보 C가 떠버린다면 생각보다 혈압이 급상승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위에서 17초를 잘 활용하라고 한 사람이 재화를 놓쳐도 스트레스 받지 말라고 할 말은 아니지만, 관 경쟁은 장기적인 지구력도 중요하기에 달리는 의지를 좀먹는 스트레스는 되도록 피하고 긍정적으로 생각하자. 여담으로, 재화 1개는 약 4초에 해당한다. 재화 한개 놓쳐도 4초 정도 빨리 시작하면 무마할 수 있다.

 

 

나름 공들여쓰긴 했지만, 다 쓰고 나니 이 글을 볼 라이퍼가 럽벤에 몇 없다는 사실을 깨달아버렸네요.

 

라이퍼는 이래서 외로운 것인지... 인벤이 더 많은 관을 수집하길 바라는 마음에 쓰고 갑니다.

 

// 2015.08.03

 

어언 이 글을 쓴지도 8개월이 되었네요.

 

보신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결국 아무리 팁을 써도 꾸준히, 열심히 하는것엔 이길수 없습니다.

 

만약 상대의 점수가 나보다 높고, 이기기 힘들어보인다면 상대 점수를 확인하지 말고,

 

꾸준하게 계속 달리세요. 목표가 금관이라면 그냥 계속 계속 계속 달리시면 됩니다.

 

결국 끝날때까지 자신과의 싸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