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세팅 편의성 ( 듀블 > 격투가 > 도적 )


  • 듀얼블레이드는 기본 매커니즘이 심플해서, 전용 장비 없어도 사이클 자체는 돌아감. 있으면 쿨감이나 운영 편의성이 올라가지만 필수까진 아님.

  • 격투가는 장신구나 룬에 따라 스킬 성능이 꽤 달라지긴 함. 하지만 없다고 막 게임이 힘들 정도까진 아님. 듀블보단 세팅 영향이 큼.

  • 도적은 세팅 중요도가 확실히 높음. 스킬 차지가 기본이라, 쿨감 관련 룬이 없으면 운용이 답답해질 수 있다는 평가.


2. 조작 난이도 ( 듀블 > 도적 > 격투가 )


  • 듀블은 스킬 쓰고 버블 쌓아서 강화 스킬 쓰는 게 끝. 초심자도 금방 적응 가능.

  • 도적은 빌드업 해서 폭발적으로 터트리는 스타일. 스킬들의 쿨타임을 바로 돌리는 게 아니라 타이밍을 봐야 해서 이해도가 좀 필요.

  • 격투가는 콤보 기반이라 스킬 연계 순서를 신경 써야 함. 엄청 어렵다 정도는 아니지만 위 둘보단 확실히 손이 많이 감.



3. 생존기 및 이동기 ( 도적 > 격투가 > 듀블 )


  • 도적은 은신으로 어그로를 풀 수 있고, 기습 대시기도 있어서 생존력과 기동성이 좋음

  • 격투가는 여러 대시기랑 후방 이동 스킬을 보유. 여기에 의지 스탯 위주에 체력 회복까지 있어서 은근히 생존에 도움응ㄹ 줌

  • 듀블은 이동기가 둘 있긴 한데, 하나는 주력 딜스킬이라 생존용으론 애매하고, 나머지 하나도 거리가 짧음. 생존 스킬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됨.



4. 딜링 능력 ( [미정] 격투가 >= 도적 > 듀블 )


  • 아직 완벽하게 데이터가 모인 건 아니지만, 현재 유저들 평가는 격투가가 딜 고점 제일 높고, 그 뒤를 도적, 마지막으로 듀블이 따른다는 흐름.



5. 오토 적성 ( 듀블 > 도적 > 격투가 )


  • 듀블은 스킬을 계속 누르면 되는 단순 루틴이라 오토에 잘 맞음.

  • 도적도 무난하지만, 스킬을 묵혔다 쓰는 운영을 못 하기에 수동보다 퍼포먼스가 떨어질 수 있음.

  • 격투가는 연계 위주라 오토랑은 상성이 별로임.



6. 유저 추천도 ( 도적 >= 격투가 >> 듀블 )


  • 도적은 딜도 좋고 유틸도 괜찮아서 세팅만 되면 꽤 괜찮을 거 같다는 평.

  • 격투가는 난이도는 높지만, 딜 고점 하나만큼은 진짜 기대된다는 의견.

  • 듀블은 직업 콘셉트가 취향에 맞으면 괜찮지만, 성능만 보고 선택하기엔 추천하기 어렵다는 이야기가 많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