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테섭 이후 올렸었는데, 오랜만에 다시 올립니다!


1. 가지고 있는 오류

1. 보조무기의 오류- 불합리한 통합


1. 기존에 교불로 인해 피해 받은 블랙/트래져/이벤트보조 유저들에게 잠재 전승권을 줘야한다.
2.  데슬=데슬보조데벤= 데슬/데벤보조를 착용할 수 있는 불합리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통일화 부탁합니다.

2. 뱀피릭 터치- 회복량 오류


현재, 피해량의 3%가 최대 HP의 25%를 초과하기는 쉽기 때문에 공격 시 5초마다 HP 25%를 회복한다고 생각해도 무방한 스킬입니다. 허나 지금 보스전에서 17~18%로 차는 오류가 있습니다.



2. 직업의 고유 스펙

1. 120초 극딜 주기

지금 메이플의 시스템이 극딜180초가 이득을 보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1. 시드링의 180초로 인한 매 극딜마다 시드링을 교체를 해야 한다는 단점.
2. 파괴버프의 쿨90초로 인한 120초주기의 딜 손실.
3. 120초 시너지/버퍼에 비해 180초 시너지/버퍼가 압도적으로 좋음에 따라 파티에서 손해.
이러한 이유가 있는데, 이러한 구조를 해결 해서 120초 직업군이 손해보는 것을 해결해주시길 바랍니다.

2. 돌스공 (타수버프로 인한 공용스킬 효율下)


 블루블러드라는 실질적으로 히어로의 "어드밴스드 콤보" 와 같이 최종뎀을 증가시키는 버프가 있습니다. 그러나 "공용 5차 스킬 및 일부 스킬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설정에 의해 몇몇 공용스킬이 손해를 보고 있습니다.


공용스킬 일 시 최종뎀을 90% 증가시킨다. 가 추가되거나, 돌스공을 해결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3. 5차간 보공/방무의 언벨런스 로 인한 잠재 최적화 마찰

 주력 5차의 보공/방무 수치만 비교해보겠습니다.

데몬 어웨이크닝
보공 : 2차, 4차 슬래시 강화 각각 30% + 보공 50% = 110%
방무 : 코어강화 20% + 자체방무 50% = 60%
요르문간드
보공 : X방무 : 50%
오르트로스
보공 : X방무 : 50%
데몬베인
보공 : X방무 : 30%
데몬 임팩트 [31레벨+5차60레벨]
보공 : 41% + 하이퍼 20% = 61%
방무 : 31% + 코어강화 20% = 44.8%

  보시다시피 어웨이크닝의 데미지%가 매우 높습니다.  어웨이크닝은 40% 초중반을 차지하는 스킬 인 만큼 보공효율은 더 떨어지게 됩니다.  데몬베인의 상향으로 인해 240초 극딜 최적화 기준으로는 보공 4줄이 최적이지만, 어웨이크닝의 데미지%가 효율을 다 망가뜨려놔서 전투시간이 길어질수록 보공 최적은 해방 기준 3줄이 됩니다.

  솔플 기준, 고스펙에선 칠요뱃지/훈장 + 농장만 있다면 『데몬베인을 제외하고』 방무 0줄이 가능하지만, 단지 데몬베인에 의해 방무 1줄 수급 또는 블랙하트를 장착해야 합니다. 하지만 방무 수급 시, 다른 5차 스킬에서의 방무 효율이 떨어져 잠재효율의 문제로 이어지게 됩니다.

  여담이지만, 방무 30% 2줄은 방무 50%와 비슷한 효율입니다.  다른 5차에서 방무 50%에서 30% 1줄을 뺀 값인 방무30%를 베인에 의도적으로 넣은 건지는 궁금합니다.

『정리하자면, 보공/방무가 많이 다르기 때문에 무기류 잠재를 최적화하기가 어렵다.』

방무가 부족한 스킬엔 방무를 상향해주고, 데미지% 차이가 심한 스킬에 대해선 잠재 최적화에 용이하게 데미지%를 삭제, 이와 비슷한 효율을 내주는 최종뎀 조정이 필요합니다.

1. 데몬베인 방무 30% -> 50%로 증가
2. 어웨이크닝 자체 보공/슬래시 패시브 뎀퍼 삭제, 이에 준하는 딜만큼 4차 패시브 최종뎀 증가 
( 데미지 110% 삭제, 4차 패시브 최종뎀 30% -> 최종뎀 50%으로 동일한 딜이 나오게끔 조정 )

4. 다크 어질리티


최대이속 140 이라는 느린 이속을 가지고 있습니다. 160으로 상향되길 바랍니다.

5. 크리티컬 상시화


데슬은 직업 특성상 스킬 자체에 크리티컬 확정이 달린 직업이지만, 몇몇 스킬은 크리티컬이 달려있지 않습니다. 그러다 보니 몇몇 주요 스킬들+공용스킬이 크리티컬이 안 터지는 상황입니다. 개선 부탁드립니다.

6. 윗점 딜레이


위에 움짤은 데슬과 아델의 윗점+스킬의 형태입니다.
  데슬은 윗점에 모션이 있어 스킬 발동이 늦은 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에 반해 아델을 포함한 새로 윗점을 받은 영웅군들+바어퍼 등등은 윗점에 후딜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개선 부탁드립니다.


3. 쿨타임 통일

1. 콜 마스테마


이 스킬을 사용하는 직업군들은  모두 5차스킬이 120초/240초 쿨타임 메커니즘을 가진 직업인데 이에 맞지 않게 150초의 쿨을 가지고 있습니다. 쿨타임 통일을 원합니다.

2. 인피니티 포스


  데슬의 포스 소비를 멈춰주는 버프입니다. 데슬은 극딜 시에 많은 DF를 소비하여 극딜 전에 씁니다. 그러나 이 스킬은 200초라는 쿨타임을 가지고 있어 극딜에 맞출 때가 2번 중 1번만 가능하여 어려움이 있습니다.


위에 GIF는 하이퍼스텟을 8을 투자 하였음에도 데몬베인을 쓰기 전에 DF가 다 달아버리는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포스 사용량을 줄여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4. 메타모포시스 + 해방버프



파괴버프는 30/90이라 적혀있지만 실제로 사용하다보면 35/95정도로 근사함을 알 수 있습니다.
메르 200기준 데슬의 극딜주기는 114초이며 이는 임팩트 19초 정도를 버려야 파괴버프를 극딜마다 돌릴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여기서 전체 딜사이클의 약 5%정도의 딜이 날아갑니다. 대부분의 120 극딜 직업들이 평딜을 조금 버리는 식으로 파괴버프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타 직업들은 딜을 멈추면 파괴버프의 제어가 가능하지만, 데슬은 그렇지 않습니다.
메타모포시스의 hit판정 순간 파괴버프가 자동 발동하기 때문입니다.

 데슬은 파괴버프를 어떻게 수동 조절하는가?
- 메타모포시스 수동 OFF
- 극딜이 돌아왔을 때 메타 ON → 극딜 하나씩 준비  바인드

메타모포시스를 95초마다 수동으로 끄고, 쉬다가 극딜 시에 on을 해야 한다는 겁니다.
- 중간에 위급한 상황으로 인해 무적기로 활용했다면 메타를 다시 쓰지 못합니다.
- 눈물을 머금고 메타가 켜진 상태에서 보스몬스터에게 맞지 않게 도망 다녀야 합니다.

 잡몹 있는 보스면 중간에 무조건 파괴버프 터집니다. 사실상 불가능입니다.
얼마나 불합리한 구조입니까? 공격 판정이 제어 불가능한 스킬이 존재함에 따라 부정경험이 발생하게 됩니다.
개선을 부탁드립니다.

- 개선안
1. 모두에게 합리적인 패치 - 파괴저주 30/90, 40/120등의 모드 도입 또는 액티브화
2. 파괴저주 주기 조절하지 않는 방향이라면- 구체의 on/off를 할 수 있는 버튼 추가.

5. HP코스트(전사+데몬슬레이어)


  공용 스킬들의 HP/MP 소비량에 대해 표를 만들어 봤습니다. 현재 전사 직업군은 타 직업군과 달리 hp%를 사용하는 버프가 많은 편에 속해있습니다. 타직업 이라면 MP350~850 or hp1000~1700 정도로 소비하는데 전사 직업군은 hp 5%~10%를 소비하고 있습니다. 데슬의 경우 이계 여신의 축복/ 콜 마스테마에 hp%소비가 있고, 5차스킬 '요르문간드' 또한 HP 10%소비가 있습니다. 따라서 데슬은 240초 극딜시 HP 40%, 스인미/크오솔까지 포함하면 70%를 소비하게 됩니다.



타 직업류에 비해 HP소비량이 큰 편인 스킬들의 소비량을 HP 1~5% 정도로 감소하길 원합니다. 추가적으로 1차~하이퍼 스킬 중 DF와 HP를 동시에 쓰는 스킬의 HP코스트가 삭제되길 바랍니다.

6. 데몬 익스플로전 1/2타 분리 구조에 따른 사냥 부정경험


데몬 익스플로전은 1타 / 2타가 따로 나가는 구조입니다.

1타가 시전 후, 일정 주기에 따라 2타가 시전 되는 구조인데, 이 구조 때문에 시작지점에서 더블점프 → 익스플로전 시전 시 시작지점 동일한 높이에 있는 몬스터들에겐 몬스터의 크기에 따라 1타만 들어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게다가 첫타 는 1타이며, 퍼뎀도 400% + 추가 크리티컬 확률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세르니움 이후 사냥터에선 1타만 스치고 2타엔 맞지 않아 잔여 몬스터가 남는 현상을 겪어야합니다.

그리고 특정 높이 역시 1타를 맞지 않고, 2타만 맞는 현상도 발생합니다. 이 구조 때문에 1킬이 나야하는 사냥터에서 흔히 말하는 1킬삑이 나는 경우가 보입니다.

특유의 1+2타 합친 딜레이가 한 스킬에 전부 있는 구조라 스킬 시전 시 후딜이 긴 건 덤입니다.

사냥기로 준 스킬을 사냥에 쓰는데, 사냥에 하자가 있습니다. 부디 개선이 되길 바랍니다.

- 개선안
1타 삭제, 2타를 5번 -> 6번 공격으로 변경, 즉시 시전
1타 삭제, 2타만 시전 됨에 따른 딜레이 감소, 구체적인 수치를 제시하자면 540 ~ 600ms 사이의 값.


7. 데몬 임팩트 개선안

1. 딜레이 감소


데슬의 주력기인 데몬 임팩트는 "660ms"라는 긴 딜레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보스 패턴을 피할 때 피할 수 없는 사태가 자주 벌어집니다. 부디 딜레이 감소에 의해 임팩트의 DPM비중이 늘어나는데, 퍼뎀 감소를 통해 DPM비중 유지 부탁드립니다.  포스 사용량 또한 증가하게 되는데, 그에 따라 포스 소비량도 마찬가지로 감소 부탁드립니다.

2. 슬로우 디버프 개선


데몬슬레이어는 4차 주력기 '데몬 임팩트'에는 슬로우 시간이 3초가 붙어있어 상시 슬로우 직업입니다. 다른 슬로우 직업에 비해 3초라는 시간은 짧게 느껴집니다. 그리고 극딜의 어웨이크닝에는 슬로우가 포함되어 있지 않아 극딜 사용 + 슬로우를 유지하기 위해선 딜누수가 심합니다. 

원하는 개선 방안
1. 주력 딜링기 '어웨이크닝'에 슬로우 4초 부여.
  ↳ 극딜 도중 딜누수가 없지만, 잠깐 딜을 안 하게 되면 유지가 안 됩니다.
2. 4차 딜링기 '데몬 임팩트'에 슬로우 5~10초 부여.
  ↳ 유지력은 완화가 되지만, 극딜 딜누수가 살짝 완화 될 뿐 해결이 되지는 않습니다.
3. 디버프기 '데빌 크라이'에 슬로우(-40%)를 20~30초 부여 + 임팩트 슬로우 삭제
  ↳ 극딜 딜누수가 없고, 유지력도 좋은 편이지만,  크라이 로만 이블토쳐가 가능합니다.
  

만약에 암흑 버프화가 된다면, 3번이 최상 일 것 같습니다.


8. 암흑 버프화


데슬은 상태이상에 걸린 적에게 최종뎀15%+크확15%가 증가하는 패시브가 있습니다.


평딜 타이밍에는 '데몬 임팩트'를 주력기로 사용하기에 따로 '데빌 크라이'를 못 맞추더라도 최종뎀15%가 증발되는 일은 없습니다. 하지만 극딜 타이밍에는 '데몬 임팩트'를 사용하지 않고 '데몬 어웨이크닝'을 쓰게 됩니다. 따라서 극딜 타임 중 이블토쳐 유지를 위하기 위해선 '데빌 크라이'를 14~20초마다 써줘야 합니다. 여기서 보스의 패턴에 의해서 '데빌 크라이'가 맞지 않는 경우 극딜 상태의 최종뎀15%가 8~14초동안 빠지게 됩니다. 


최근에 데몬슬레이어 같은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던 히어로의 경우 '패닉'이 '스카링 소드'라는 버프로 바뀌면서 '찬스 어택'의 난이도가 내려갔습니다.


데슬은 현재 아무도 안 쓰는 버프가 하나 있습니다. '데빌크라이'의 디버프를 '다크 리벤지' 버프로 옮겨주면 '이블 토쳐'의 난이도가 완화 될 것 같습니다. 부디 개선이 되길 바랍니다.


9. 생존유틸 가시화


'이계 여신의 축복'은 랜덤한 축복을, '콜 마스테마' 의 경우 10초마다 지속되는 2회 뎀감버프를 써줍니다.

두 스킬 모두 상시 생존버프가 아니다 보니 지속적으로 생존버프가 써졌는지 확인을 해야 허나 옵션 내의 스킬투명도의 효과를 받아 보스 도중에 확인이 매우 어렵습니다. 보스 도중에 축복에 종류에 따라 캐릭터 주변에 오라 추가를 원합니다. 그리고 추가된 오라 및 마스테마의 보호막이 보스 몹 '윌'의 '독' 디버프처럼 옵션의 투명도에 구애받지 않는 기능을 on/off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10. 쓰러스트


다크 쓰러스트는 한번 사용하고  쿨이 없는데 1.7초~2초 동안 사용을 못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에 카이저는 개선 된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부디 데슬도 개선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