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부터 리레와 컨티의 비교는 뜨거운 감자이긴 했죠. 제 생각에는 컨티가 리레보다 좋을 수가 없을 것 같았는데 사용 후기들이 올라왔던거 보면 컨티가 더 좋다고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계산한번 해보자고 생각했던게 거의 두 달은 됐었는데... 너무 귀찮은 나머지 이번주 월요일이 돼서야 전분을 쳐보고(오리진 나온게 언젠데 이제 처음 쳐봄) 러프하게 계산해 보았습니다!

선요약 : 컨티가 더 쎔

.
.
.
.

먼저 6분 전투분석입니다.



그리고 이 전투분석을 정리한 표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보정 점유율이 뭐냐면,



사람마다 6차강화의 정도가 다르니까, 로아와 라오커를 제외한 스킬들의 레벨을 최대치로 설정했을 때의 점유율이에요. 로아와 라오커까지 넣으면 너무 복잡해질 것 같아서 뺐습니다. 또 듀란달 만렙시 생기는 보공 30%도 뺐어요.

전분이랑 표랑 누적 데미지 부분이 조금 다른데, 저는 전분상의 반올림된 점유율밖에 볼 수 없으니 나온 오차라고 생각합니다. 데미지 부분은 그대로 옮겨적지 않고 총 딜량 97조 1504억에서 각 점유율을 곱한 수치를 적었어요.



그리고 전투 분석을 녹화해서 각 극딜 당 딜을 얼마나 넣었는지 보고 극딜 비중을 측정해 봤어요. 전투 분석이 초단위로 갱신되니까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사진에 설명이 빠졌는데 와헌 유니온은 사용했지만 고려하진 않았고, 글 쓰다보니 소울링크를 포함하지 않고 계산했는데 미미하니까 넘어가는걸로..
또 저는 재사용 27.5%에 4초뚝을 사용해서 일반적인 딜 사이클이 아닐 수도 있다는 것은 어느정도 감안해서 보셔야 합니다. 근데 4초뚝 좋은거 같은데...

아무튼 모든 6차 강화를 끝마쳤을 때 시드링을 사용하지 않은 극딜 비중이 46% 정도 나오니 극딜 평딜 딱 절반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
.
.
.



그리고 컨티와 리레의 딜량 비교입니다. 시드링 비교는 보정 데미지를 사용하지 않고, 원래 데미지를 사용했어요. 그래서 극딜 위주로 6차 강화가 되어있는 상태입니다.

리레를 사용했을 때는 총 딜량 108조 2887억, 컨티를 사용했을 때는 총 딜량 116조 5604억으로 컨티의 승리입니다. 무엇보다도 극딜량이 리레와 컨티가 생각보다 차이가 나질 않더라고요. 대신 오리진과 버터빔을 컨티와 일필에 모두 묻혀야 되는 수고가 좀 힘들 것 같긴 해요. 딜량 부분은 아까도 말씀드렸다시피 전분이 초단위로 갱신되어서 오차가 있다는건 감안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