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번 비숍의 바이블(지침서) 입문자편에서
인사를 드렸던 유저입니다.

그때 글을 마치면서 숙련자편으로 다시 인사를
드린다고 했을때가 엊그제인데
이렇게 다시 찾아뵙네요.

저번글의 주제는 보조숍 서포터의 모습을
보여줬다면, 이번에는 격숍,보조딜러를
알려드리려고합니다.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5/135782?my=o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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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숍의 바이블(지침서) -입문자편-


그래서 비숍의 어느정도 지식과 이해를
뒷받침한다는 전제하에 설명드릴게요.

가장 중요한 비숍의 기본기를 익힌이후에
넘어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기본이 있어야 응용이 가능하고,
수학에서는 공식을 알아야 문제를 진행이
가능하다고 얘기를 합니다.


제 소개를 하자면,
2021년 5월 최종해방기수(차수) 비숍유저이며
2020년 10월 검은마법사 4페때 제대로 처음
격숍을 경험을 했으며,
벤젼스 on 격숍에 대해 입문을 한시점은
스우 해방퀘스트를 시작한시점인 2020년 12월에
시작했습니다.
그렇기에 남들보다 경험도 적으며, 지식및 숙련도가
뒤떨어졌기에, 더더욱 공부해서 학생님께도 도움을 받았으며,

해방퀘스트 스우20~30회트라이 
                데미안10회트라이
피나는 노력끝에 제손으로 클리어를 했어요.

그리고 루시드는 10~20회 트라이이후 클리어

윌은 30~40회 트라이를 했어요.



제 얕은 지식과 경험으로 이런글을 써도 될까
수없이 고민해봤지만, 그래도 용기내서
이글을 쓰기로 결정했어요.

많이 부족한점 잘못된부분이 있을거라
생각해서 그점 너그러운 양해 부탁드리고
조심스레 글을 끄적여봅니다.
(저는 재능파보단, 노력파에 가깝다 보시면 됩니다)

1%의 재능과 99%의 피,땀 눈물의 노오오오오력(?)


본론으로 넘어가면

파티격수(보조딜러)로 가는경우는
벤젼스를 켜야할경우입니다. 벤젼스On

하지만, 무조건 키는것이 아닌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켜야할땐 키고
꺼야할땐 끄는 딜을 넣을때와 파티원 케어할땐
확실히 구분해야하는 상황입니다.

이쯤되면 숙련자편 답게 자신의 상황판단력이
제일 중요합니다.


일반적인경우는

1)보통 소수파티 1~3인의 경우
2)물약봉인인 상황
벤젼스 on 딜을넣는경우가 많긴하나

벤젼스 엔젤레이의 힐량으로는
파티원의 체력을 회복하기에는 너무 조금올라서

파티원이 위험한상황이거나, 그상황을 대비해서
벤젼스를 끄고 파티원 케어를 집중할때가 있어요.

물론, 보스 클리어 경험이 많고 숙련자라 할지라도
사람이 실수도 할수있고, 보스패턴은 항상 변수가 많기에

또는 겹칠수도 있기에 위험노출도가 높아서
파티원의 생존을 우선시로 하며

안전이 보장된이후 딜을 같이넣어도 늦진 않기때문입니다.

예시를 더스크에서 보여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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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모습은 격수시점으로 보여드리는 이유는

비숍이 서포팅 힐 디스펠 케어를 받는다는것을

더 명확히 보여드리기 위해서입니다.


파티원이 물약쿨타임이 안도는데,

체력이 오르는 상황이 바로 보이시죠?






▲▲▲▲▲▲▲▲▲▲▲▲▲▲

즉, 파티원이 더스크 공포패턴이 들어간 모습이며,

그때 비숍이 벤젼스를 끄고 힐 디스펠 케어에
중점을 둔 모습입니다.


촉수가 내려온 극딜타임인데도 불구하고,

파티원의 생존을 우선시 하기위해

비숍은 딜을 넣는걸 포기하고, 파티원을

먼저 선택한것입니다~



가끔은 자신의 데카가 까이더라도,
비숍의 희생정신은 필요합니다.

어차피 데스카운트 아웃만 안하면 되기때문에

야구에서도 희생번트와 희생플라이가 있듯이말이죠.


저는 공포때 혼자서 생존할 자신감이 있기에,
파티원 주변에 파운틴과, 상태이상의 디스펠
데미지감소의 쉘 그리고 엔젤레이및 힐 체력회복

그리고 공포때는 주변이 어둡기때문에
해마 등 잡몹의 신경을쓰기때문에

일반촉수패턴등 시야 밖에서 내려찍는경우가 있기에
비숍이 콜!을 해주셔야합니다.









듄켈에서도 매한가지입니다.

듄켈이 비숍과 상성이 좋다라고 얘기를 드리는게

지속적인 체력감소로 죽거나, 상태이상에 취약해서
죽는경우가 허다한데,

비숍은 힐과 파운틴 디스펠등 생존에 우월하기에,
가불기패턴을 제외하면,
저는 과감하게 좋다고 얘기할수 있습니다.




루시드의 1페이즈와 검은마법사 4페이즈처럼

탄막이나,  꽃모양 및 성게폭탄

듄켈의 엘리트보스나, 잡몹등

짤딜을 맞으면서  동시에
체력을 회복하면서 딜을넣기에,

물약 쿨타임인 보스상황에선 이보다
유리할순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 외에

비숍의 유틸스킬을 잘 활용한 예시를 보여드리면,




1. 리저렉션의 스킬은
그자리에서 파티원을 부활하고 8초 무적이지만,

동시에 자신과 파티원 데미지버프도 올라가기에
프레이 버프 올리기전에 파티원이 죽어있다면
꼭 사용하는걸 추천드립니다.

발상의 전환이라고, 전 리저를
단순히 파티원 버프프리저 용도로 그치지 않고
프레이 극딜에 데미지버프를 올리기위해

파티원을 역이용하는편입니다.

물론 그 상황이 맞물려 떨어졌기에 가능했지,

실전에선 이런경우가 드물긴합니다.




2. 홀리파운틴 스킬은

보스에서의 전투도중 체력이 적을경우
벤젼스를 키는상황엔 다시끄고
힐을 사용하기엔 딜로스가 심해서

파운틴을 미리 설치해서 그자리에서
체력을 회복하면서 왠만한 패턴은
맞으면서 딜을 합니다.






또한 쉘을 같이 사용하면
100%체력 즉사기에는

10%데미지감소와함께  90%체력이 닳고
남은 체력 10%를 파운틴으로 버티는 경우입니다.

스우의 전깃줄, 루시드의 소환수 브레스패턴

그래서 비숍은 생존은 좋은편에 속한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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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미안의 연막탄패턴을 피할공간이

없다고 판단해서 쉘로 버틴경우입니다~

흔히들 저런경우를 가불기패턴이라 얘기합니다.


즉, 홀리매직쉘의 데미지감소는

체력 100%의 즉사기에서는 최고의 효율을 뽑아내죠.






대신 평딜구간은 딜량이 저조하기에,
보스와의 싸움은 장기전으로 갈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집중력을 끝까지 유지해주는게 핵심입니다.





1. 솔로플레이로 진행할시

스펙에따른 무릉에서도 빌드가 있듯이
보스전에서도 대략적으로 어떻게 스킬을
구성할것인가 머릿속으로 짜맞출수 있어요.






예를들면, 스우에서는

1페를 2순위 시드링인, 리스트레인트링으로

(추가설명)

디바인퍼니시먼트로 잡몹을 같이 잡는경우입니다.




2페를 1순위 웨폰퍼프링과 프레이를 사용하거나,

이렇게 말이죠.

(추가설명)

발판이 내려오고, 바인드를 걸면

전깃줄이 안나옵니다. 그떄 프리딜을 넣어줍시다~








데미안에서는

1순위 프레이 웨폰퍼프링 사용후

그이후 데미안의 공중체공할때의 공백기간동안

시드링 스위칭을,

남은 프레이 지속시간과 링오브썸링과 사용합니다.

(추가설명)

링오브썸링은 부스텟 및 힘덱의 합한값을
주스텟으로 올려주는 시드링이라,

프레이 끝날때쯤 사용합니다.

리스트 레인트링을 사용해도 좋으나,

지금은 너무 비싸기에,자본여유가 안되거나

영역범위라는 리스크가 있기에,

초보비숍분들에게 나름 쓸만한 시드링이라
생각합니다.(조건및제약이 없기때문에)








다음은 인피니티 관리입니다.

인피니티는 최종데미지가 시간에 비례해서
증가하는 스킬입니다.

즉 인피니티가 남은 시간이 얼마 안남을때가
최종데미지가 많이 증가한다는 의미이죠.

이 스킬은 프레이의 최종데미지와 곱연산이기에

더욱더 증폭이 됩니다.




▲▲▲▲▲▲▲▲▲▲▲▲▲▲▲▲

인피가 50초정도 남은시간을 인피끝물이라고 표현하는데,

그떄 프레이를 쓰면서 극딜을 넣는모습

제 평소 프레이 디퍼 줄당데미지랑 확연히다르다는게

느껴지실겁니다.



결국 프레이 지속시간 45초와 인피니티 남은시간
50초정도와 맞물리게 사용하면 최대의 효율을 뽑아낼수 잇지만,

실전보스에서는 보스패턴에따라 변수와 상황이 다르기때문에

그 활용도가 쉽지가 않습니다.


흔히들 말하기로 인피를 달군다고 표현합니다.
이게 언스태블 메모라이즈로 인피를 뽑으면,
초기화되기에, 시간계산이 조금 복잡해지기에

대충 이렇다는것만 아시면 될거같습니다.





루시드3페의 모습

텔레포트 마스터리를 온오프 마우스 우클릭으로 끈모습


이유는, 해방비숍분들은 파괴의 알다비오트랑 같이 중첩을 해야하기에

조금더 신경쓰셔야하기 때문입니다.





2. 소수 파티플레이로 진행할시

1)극딜 주기가 3분일경우

파티플레이기때문에
프레이와 리브라를 같이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인피니티도 쿨타임이 3분이기에,
문제가 없지만,
보스입장전 언스태블 메모라이즈로 인피를 뽑으면,
(비숍이 확률이 가장 낮다고합니다.)

인피니티 지속시간 1분 좀지나고, 찐인피를 쓰면
나중에 3분 프레이때 인피가 지속시간이 끝나고,
쿨타임일때 화력이 떨어지는 대참사,
최악의 상황이 올수 있기에,

그전에 언스 인피를 뽑을거라는 불확실성과,
실전보스에선 벤젼스를 키고꺼야하는 불편함에
리스크가 너무크기때문에

프레이때는 꼭  찐 인피를 남겨두시는게 파티플레이
에서 좋습니다.


2)극딜 주기가 2분일경우

첫번째를 메인극딜
두번째를 서브극딜로 나누시면 편합니다.

1 프레이 리브라 웨폰퍼프 00초

2 리브라 리스트레인트링  120초

3. 프레이 리브라 웨폰퍼프 240초

4. 리브라 리스트레인트링 360초

개인적으론 극딜 3분파티가 선호되긴하나,
2분이라고해서 나쁠건 없지만,
인피니티 의존도가 높기에,

서브극딜때 인피니티의 유무로 화력차이가
생길수 있어요.




이번에는 지하수로입니다

저는 입장대기맵에서
언스인피를 못뽑으면 다시 나갔다가
재입장해서 뽑은이후 도핑을합니다.



그리고 인피를 달군이후 1분 조금 넘게 남앗을때 입장합니다.

그이후 아르카누스 4단계를 잡고

5단계부터, 방깍 4스택을 다시 쌓고

프레이 45초와 인피 남은시간45초를 활용해서 극딜을 넣습니다.

(아르카누스는 단계가 지날수록 몬스터가 초기화 되기떄문에,

방깍스택도 같이 초기화되서 새로 쌓아주셔야합니다.)

위 사진은 제가 실수한모습.. ㅠㅠ



프레이 끝난이후 찐인피를 쓰고

남은시간 20초에서 리스트레인트링 스위칭후
디퍼로 마지막 극딜을 넣는빌드입니다.




해방비숍유저는 이때쯤 다시
파괴의 알다비오트가 터질쯤입니다.
같이 중첩해서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이번엔 저희 길드원 봔쟝님의 빌드입니다.
또다른 예시로
이런 빌드가 좋을거같기에 같이 작성해봣습니다.


1~4단계의 아르카누스가 자꾸 바뀌니
방깎 스택이 계속 초기화가 되니까

바로 파괴의 알다비오트를 터트리고
리레링과 디퍼로 빠르게 스킵하고


그이후 찐 인피를쓰고 달군이후 마지막에
프레이와 웨폰퍼프링을 사용하는 빌드입니다.


비숍유저마다 빌드가 제각각 다를것이며,

가장 좋은건 자신한데 맞는 스타일,빌드에
맞춰가는것이 좋습니다.

옷도 제각각 맞는 사이즈나 핏이 있으며,
위 빌드를 보며 무조건 따라하라는게 아니라,

좋은점을 배우면서 자기만의 것으로 만드는것이
또는 응용을 하는것이
숙련자편에서 다룰내용입니다.





어빌리티입니다.

어빌은




보스일경우

1순위 버프지속시간 증가
2순위 보스몬스터 공격시 데미지 증가
3순위 상태이상 추가데미지



사냥일경우

1순위 버프지속시간 증가
2순위 아이템드롭율 증가
3순위 메소 획득량 증가



이번엔 보스 딜싸이클입니다.

비숍은 벤젼스 엔젤레이에
방어율 감소디버프 방깎을 4번 쌓을수 있는데






엔젤레이 4번공격(방깍 4스택)이후

피스메이커를 바로 터트려 최대 데미지버프이후

키다운형 디바인퍼니시먼트로 극딜을 넣는
초보비숍들도 쉽게 따라할수있는
보편적인 딜싸이클입니다.




기본 딜싸이클을 알고계시면
중간에 스킬구성을 추가하거나, 응용할수 있습니다.

극딜때는 프레이와 긴버프 올린이후 엔젤레이로 4번때리면
리브라(복수의형상)가 창을 찌르는데 그때
최종데미지 증가 표식이생기면서 그이후
헤븐즈도어를 사용하면

정신나간 데미지를 볼수 있으며


그리고 추후에 설명할
피스메이커를 보스에게 3히트를 시키는 부분이
숙련자파트입니다.



기본 공격스킬 크게
1. 엔젤레이
2. 디바인 퍼니시먼트
3. 피스메이커 입니다.







1. 엔젤레이는 유도형 호밍방식으로
실전딜 자체는 좋은편이며,

루시드2페처럼 이동형 몬스터에겐
추적딜이 용이합니다.
흔히들 추노딜이라고도 표현합니다.

또한 가까이에서도 나쁘지 않기에
인파이팅 스타일에 가깝게 사용합니다.


최근엔 hp높은 몬스터타켓팅 위주로

선별해서 공격이 가능한 패치를 받았기에

잡몹에게 공격할 경우는 줄어들었죠.


위모습은 검기를 피하기위해

디퍼를 끊고 빠르게, 텔포+엔젤레이를 쓰면서

이동과 공격을 동시에 사용한 모습입니다!






2. 디퍼는
멀리서 딜을 넣을수도 있는 포킹형스타일과
스택형 스킬인만큼
치고빠지는 아웃복서형 스타일에 최적화
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릅니다.

그리고 잡몹을 제거하는데도 좋습니다.
루시드 1페,2페에서 루시드 본체도 때리면서
동시에 잡몹을 같이 때리는경우입니다.

스우1페도 마찬가지입니다.




디바인퍼니시먼트는 슈퍼스탠스가 없기에,

밀격을 맞으면 밀려나지만, 스킬은 끊김없이

쭉~~ 사용가능합니다!


위 모습은 리레링을 사용후,

구석에서 밀격을 맞아도 디퍼가 쭉 사용이되면서

리레링 영역을 벗어나지않는 모습이네요!




하지만, 반대로 얘기하면,
디퍼를 쓴다는건, 비숍위치가
고정형이기에, 운석및 보스 맵 패턴등에 취약해서
극딜때 모든 스택을 소비하는건 쉽지가 않을뿐더러,

실전 보스에선 보통 2~3스택 사용하다가,
끊고 피한이후 다시 디퍼를 쓰는경우(이때 약간 딜레이있음)
가 많으실겁니다.

또는 사용중에 스턴등 상태이상에 걸려서
도중에 끊기는경우도 있을테고요.


해방비숍유저들은 그 단점을 보완할,
창조의 아이온을 디퍼쓸때 같이 사용해주시면,
딜효율(실전딜)이 올라가실겁니다.






3. 피스메이커는
사냥기로도 유용하지만 보스에서도 다방면으로
활용이 가능한 스킬입니다.

던지는 거리에 늘어남에따라 데미지가 감소하는
반비례 형식에 스킬로

파티플레이는 바로 터트리는게 좋고,
(데미지가 최대로 증가)

솔로플레이시는 고정형몬스터에게는
피메를 던져 3히트를 치는게 베스트입니다.

실전에서 이동형 보스몬스터에겐 3히트가
쉽지는 않는편입니다.



보통 제가 쓰는모습을 보면
피메+디퍼 콤보

보스몬스터가 리젠 위치에 미리
피메를 던지면서 디퍼를 사용한모습입니다.
(흔히들 말하는 실전딜을 잘 욱여넣는느낌)




이번에는

보스의 실전모습을 매드무비식으로,

예전 영상들을 쭉 모아서 나열해봤습니다.

도움이 됬으면 좋겠네요.



윌의 밀격을 맞고 거미줄에 갇혀서 스킬봉인을 당했지만,

빠르게 용사의 의지를 사용후 흰눈을 텔레포트 빠르게 피한모습이네요~


용사의의지를 쓰는 습관을 미리 가져주시면

추후 상위보스에서도 도움이 많이 되실겁니다.




저건 다시봐도 명장면이긴한데,

저떄당시의 상황은


격수분이 데카아웃인 상태이고, 체력은 40%정도 남은상황에

저혼자서 남아서 강렬하게 저항한 모습입니다.

ps: 격수분께는 클리어하지않고 체력3%정도만 남기고

도중에나온다고 이미 얘기를 전달했습니다! 


위 모습은 듄켈의 검기를 피하기위해

뒷포지션을 잡으러 가는동시에,

엘리트보스 전사의 레이징블로우를 피하고

엘리트보스 궁수의 스나이핑을 텔포로 피하면서,

맵패턴 체리운석과 폭발을 맞자마자 아까 설치한파운틴으로

바로 체력회복과 동시에 엔젤레이로 공격을 한모습이에요.





가끔은 저런 가불기패턴을

무적기 없는직업한데는 어떻게 대처하라는건지

이해가 안갈정도네요.. ㅋㅋ;;




제가 예전글에서도 언급을 했지만,

스턴운석을 맞기전 블링크 체공을 사용하시면


위 더스크 레이저패턴에서도 안끌려갑니다!






또한 블링크 체공은

짧은 텔레포트로 피하기 어려운

거미나, 검은마법사의 굴러오는 보라운석을

여기서 사용한 모습입니다!



(윗 파티원분은 부캐릭으로 오신 거미줄청소부 형님이십니다..

매번 감사합니다 ^^)


위 모습은 제가 손꼽은 매드무비인데,


체력이 진짜 위험한 상황이고, 달빛게이지가 없어서

금방 죽어도 이상하지 않을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오히려 과감하게 윌 가까이서 거미다리와 탄막,

심지어 밀격및 페이크밀격을 다 텔포로 피하면서

동시에 엔젤레이 공격을 했어요.









이번엔,

제가 사용하는 비숍의 보스 링크셋팅 및 유니온배치입니다.


저는 방어율무시를 2줄이상 사용하기에,

링크와 하이퍼스텟은 제외했습니다.


유니온배치는


1순위 버프지속시간

2순위 크리티컬데미지

3순위 보스데미지

4순위 방어율무시 입니다.



위내용처럼 참고용으로 쓰시면서
배울점은 배우면서
저또한 미숙하기에 제네시스 무기 최종해방이 끝이아닌
새로운 출발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아직도 성장중입니다. 고칠부분은
빠르게 피드백받고 개선을 하는게 제가
말씀드릴 부분이고,

수정할부분 댓글및 쪽지로 말씀주시면
시간날때 수정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편은 많은 관심과 추천및 인증글을 받은
검은마법사 비숍공략글에 이은

세렌 비숍공략글을 작성할 예정입니다.



다시한번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