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사항추가
2월 26일 13시
-  스킬이펙트 내용수정
-  오타수정
-  소개글 스펙 사진추가

03월 4일
- 최종점검

안녕하세요.
리마스터 비숍공략글에서 언급한 내용중
하나인 보스마다 어떻게 파헤쳐나가는지
주제로 글을 선정했습니다.

작성일자기준 2월 26일
직업게시판에서 1차수정을 진행하고

비숍시점으로 작성을했지만,
내용을 작성하면서 파티에서 비숍과 같이가거나,
혹은 격수시점으로 봐도 손색이 없을거같다고
판단해서 팁과 노하우게시판에 
2월 28일에 작성과 동시에
2차수정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03월 4일 관리자 인증게시글 선정
정말 감사합니다. ^ㅡ^






그 서막을 이룬 첫번째
더스크 입니다.





보스 설명드리기앞서,
제 소개를 먼저 드리면,
2021년 8월에 카오스더스크를
첫 비숍솔플 클리어했으며
35~40회 이상 트라이를 걸쳐했습니다.

제 경험을토대로 글을 써내려고합니다.
작성자도 사람인지라, 실수가 있을수 있어서,
수정할사항,피드백 부탁드립니다.
너무 공격적으로 얘기는 하지말아주세요! ㅎㅎ


노말과 카오스의 차이점은
보스의 체력과 
패턴의 공격체력비례데미지가 다르다는점입니다.
작성자는 카오스를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준비및 셋팅과정입니다.



1.시드링
더스크는 패턴특성상 딜링타임이
한정적입니다.
즉, 한숨쉬는 타임이 존재하며 그 순간을
이용해 시드링을 스위칭이 가능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시드링은 위와같습니다.
First 웨폰퍼프 i링
Second 리스트레인트링
Third 링오브썸링
Fourth 버든리프트링
Fifth 크리데미지링

2. 더스크에서 링크스킬입니다.


위 사진은
본인의 직업이나 스펙에따라 또는
취향차이기때문에 정해진 답은 없습니다.
하지만, 위내용에 강조하고싶은것은
보스입장전에는 스피릿오브 프리덤을
넣지않고, 보스 전투도중 데카-1로
비석이 세워질때 부활대기시간동안
링크스킬을 스위칭 할수 있다는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3. 5차스킬
1. 에르다의 의지
2. 특수코어 : 자동회복
추후에 서술할 듄켈과 같이 반필수적인 코어입니다.

이제 더스크에 대해 ARABOZA

맵(평상시)패턴 

운석



총 3가지가 존재하며


암흑(miss)은 딜링타임때 피격시 엄청난 딜로스가
존재하기때문에 이때만큼은 주의하자
프레이 첫극딜때는 운석 피격시
의지를 사용할정도의 각오가 필요하다.


언데드는 

 롤로 비유하면

 (물약한정 치유감소)


즉, 파워엘릭서를 먹어도 체력이 절반만 차니, 

체력관리가 까다로운패턴

또한 파티원이 언데드일시 비숍이 힐을하면 죽는 끔찍한 패턴


즉, 언데드때 힐로 의문死
또는 물약반감및 쿨타임으로 체력死 많으실겁니다.



환경설정에 자신의 캐릭터 이펙트효과를 높여서 
자신,파티원의 캐릭터 상태이상을 쉽게 확인해 
디스펠로 해제시키는게 주 역할입니다.



스턴 이 운석은 꼭 외워서 피해줍시다. 데카먹방의 주범입니다. 
생존을 위한다면 시그너스블레스 링크스킬, 
데몬슬레이어에 유니온배치 추천드립니다.


촉수

일반촉수는 피격시 99%데미지를 입기때문에
홀리파운틴으로 체력을 풀로 유지해주면
촉수를 맞아도 생존이 됩니다.
또는 에테리얼폼을 사용해도 됩니다.

패턴촉수는 바로 즉사



회오리바람


지면위로 돌풍이생기면서,
1~2초후에 위로 회오리바람이 일으켜
피격시 공포게이지와 체력55% 감소



더스크는 공포게이지가 존재합니다.
공포게이지는 시간이 지남에따라 점차 증가하며,
맵(평상시)패턴을 피격시 게이지가
차오르며 풀게이지 상태에 도달하면
맵(공포,어둠)패턴이 추가로 발생합니다.




파티플레이시또한 공포게이지가 상호작용이 일어날수있습니다. 
이전글을 참고해주세요
링크글 클릭시 이동

맵(공포,어둠시)패턴





해마(잡몹)은 피격시 혼란(방향키전환)이며,


  




그리고 해마 처치시 공포게이지 약간감소합니다.
광역기를 이떄 사용해주시면 좋습니다.



보석(스킬봉인)
손아귀(석화) 

조심하자...ㄷㄷ;;



아니 내캐릭터 어디갔어 안보여.... 아!!!!!!!!!

뭐하고있니? ㅠㅠ




시야가 좁아지니까 잡몹, 맵패턴등 겹치면서

가끔 제 캐릭이 가려져서 어떤상황인지 모를때 채팅창을보면

쉽게 판단이 가능하다는 선택지도 같이 설명드립니다.






위 모습은 보석(스킬봉인)이 캐릭터 위치에 있는걸 확인하고
공격하려고 잡몹이 입을 벌릴떄쯤
텔포로 피한모습입니다.










크글 클릭시 이동

추가로 파티플레이시의 역할도
이전글을 인용해서 내용을 같이 추가했습니다.


리마스터 이전 자료인점 양해바랍니다.

보스 클리어 경험이 많고 숙련자라 할지라도
사람이 실수도 할수있고, 보스패턴은 항상 변수가 많기에

또는 겹칠수도 있기에 위험노출도가 높아서
파티원의 생존을 우선시로 하며

안전이 보장된이후 딜을 같이넣어도 늦진 않기때문입니다.




▲▲▲▲▲▲▲▲▲▲▲▲▲▲▲

위 모습은 격수시점으로 보여드리는 이유는

비숍이 서포팅 힐 디스펠 케어를 받는다는것을

더 명확히 보여드리기 위해서입니다.


파티원이 물약쿨타임이 안도는데,

체력이 오르는 상황이 바로 보이시죠?






▲▲▲▲▲▲▲▲▲▲▲▲▲▲

즉, 파티원이 더스크 공포패턴이 들어간 모습이며,

스킬봉인이 걸렸는 상황인데도 디스펠로 금방 풀린모습입니다.


이때 비숍이  힐 디스펠 케어에
중점을 둔 모습입니다.


촉수가 내려온 딜링타임인데도 불구하고,

파티원의 생존을 우선시 하기위해

비숍은 딜을 넣는걸 포기하고, 파티원을

먼저 선택한것입니다~



가끔은 자신의 데카가 까이더라도,
비숍의 희생정신은 필요합니다.


어차피 데스카운트 아웃만 안하면 되기때문에

야구에서도 희생번트와 희생플라이가 있듯이말이죠.


저는 공포때 혼자서 생존할 자신감이 있기에,
파티원 주변에 파운틴과, 상태이상의 디스펠
데미지감소의 쉘 그리고 힐 체력회복

그리고 공포때는 주변이 어둡기때문에
해마 등 잡몹의 신경을쓰기때문에

일반촉수패턴등 시야 밖에서 내려찍는경우가 있기에
비숍이 콜!을 해주셔야합니다.








더스크의 딜 매커니즘을
설명하겠습니다.

더스크는 딜링타임이 한정적이라고
설명 드렸을겁니다.

보통 문막이 -> 딜링타임 -> 레이저 -> 문막이
반복적입니다. 
딜링타임의 주기는 체력과 남은시간에따라
변동될수있습니다.

첫번째 주기를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남은시간 30분기준 입장
인피니티 달구기시작

29분20초쯤 
트라임프패더(펫버프자동등록시제외)
파운틴포엔젤



29분10초쯤
메이플여신의축복+에픽어드밴쳐+소울컨트랙트


29분 5초쯤
프레이 + 리브라 + 엔젤릭터치

중앙근처에서 
엔젤릭터치를 사용해
촉수다리가 내려오기전에
미리 디버프를 넣습니다.

29분 0초쯤
딜링타임을위해 촉수다리 위로
마나웨이브 or 로프커넥트

28분 55초쯤
웨폰퍼프i링 + 홀리블러드


28분 53초쯤
피스메이커 + 헤븐즈도어 + 디바인퍼니시먼트
그이후 추가로 엔젤릭터치 및 엔젤레이 디버프유지








딜링타임때는
본인의 시선은 캐릭터 위에 하늘을 바라보셔야합니다.
가끔 저도 하는 실수인데,
본인의 딜에 취해서 스킬과 데미지를 보면서 감탄을 할게아니라,
다음 운석을 피하는것에 집중을 해야합니다.
물론 위쪽시선을 유지한다고 운석을 확실히 피하는건 
아니지만, 반응을 할수있게끔, 적어도
피할수 있는 확률은 생긴다고 말씀드릴수 있습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상대의 행동을 예측까진 아니여도
미리 대응할수 있게끔말이죠.






운석이 떨어질때 텔레포트로 바로 피할수 있게 미리
준비를하셔야합니다.


촉수가 내려가지면서 마지막 디퍼

미세먼지만큼의 팁이긴한데,
촉수가 내려가는도중에는 캐릭터가 공격모션이
멈춰지는데,
디퍼는 공격이 ~ing 진행형태라,
촉수가 내려가면서도 딜이 물흐르듯
넣을수 있어요.



레이저 패턴이 진행되며,
구석에서 블링크 체공과 동시에 시드링스위칭

블링크 체공하는 장점은
스턴운석을 맞아도 공중에 제자리에 있으며,
시드링 스위칭에 안정감을 더합니다.

단점은 다른 운석도 같이 맞아서
공포게이지 조절이 어렵다는점입니다.



레이저패턴에
운석을 무빙으로 피하시는 방법도
있으나, 경험및 숙련도가 성장이후에 추천드립니다.



추가로 자신의 컨트롤이 자신감이 있다싶으시면,
레이저 패턴도중에도 디퍼로 딜을 더 욱여
넣을수 잇습니다.
따라하라고는 말씀 못드릴거같습니다..;;

N번째 주기는 자신이 녹화한 영상을 시청하며
대략 남은시간을 보면서  다음 딜링타임을
예상하여 극딜버프를 미리 준비할수 있습니다.

맵(공포,어둠시)패턴의 대처법을
설명드릴게요.

벤젼스OFF를 미리 해야하는점 
잊지 않으셨으리라믿고...

0. 스인미,크오솔
1. 버든리프트링 교체여부 확인
2. 홀리파운틴, 홀리워터 설치

맵(공포,어둠시)패턴 진입

3. 디바인프로택션, 홀리매직쉘
4. 열심히 도망치면서 빅뱅
5. 버든링,의지 사용
6. 해방무적





4번의 경우는 
스턴 운석및 석화를 우선으로 피하신다면,
(=스턴운석및 석화를 의지로 미리 대처한다면)

(손아귀(석화)는 디스펠로 파티원및 자신이
해제가 불가능합니다.)

다른 상태이상은 디스펠로 해제가 가능하고
이후 힐을 사용할수 있기떄문에



맵(공포)패턴이 진입후 시야가 좁아진다고해서,
평정심을 잃지않고

침착함을 유지하는게 핵심입니다.






5번의경우는 자신이 위험한상황이면
미리 사용해주세요.
손아귀때 미리 사용하면 석화를 피할수 있어요.


6번은 레이저패턴과 겹쳤을때
이동범위가 좁기때문에
구석에 몰렸을때사용해주세요.


마나웨이브를 사용해도 되지만,
상황에 맞게 사용하세요


위 상황은 해방무적,의지가 없는 상황과,
레이저 패턴, 손아귀(석화)이 겹치면서 이동범위가 한정된

최악의 경우, 도박수긴하지만,
마나웨이브를 사용해 위기를 탈출한 모습입니다.



마나웨이브를 언급한 이유는
리마스터 초창기시절 자주하는 실수가,
없던스킬을 새로 받다보니, 사용하는걸
까먹는경우가 있어서 쓰는 습관을 가지라는점에서
내용을 재언급했습니다.

그리고 홀리워터, 홀리파운틴과 파운틴포엔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질문사항

Q1.인피니티 끝물일때 프레이 극딜을 써야하는데
맵(공포)패턴이 진입했어요 어떻게해야하나요?

A1.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이 공격적이고,
공격과 동시에 생존이 가능하다면, 똑같이 하시면서
의지및해방무적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만약 수동적이거나, 생존위주플레이는 메모리초이스로
인피니티를 초기화시키면서 공포를 벗어난 이후 
다음 딜링타임을 기다리시면 됩니다.

Q2. 시드링 스위칭 타이밍을 추가로 알고싶어요.
A2. (1) 본인이 죽어서 비석(부활대기시간)에
스피릿오브 프리덤 링크스위칭후 부활하고
바로 시드링스위칭하시거나,


(2) 딜링타임때 촉수 위로 로프커낵트로 
올라가는도중에 시드링을 스위칭하실수 있습니다.

(3) 평상시 문막이타임때 일반촉수가 찍고난이후
스위칭도 가능합니다.

Q3. 맵(공포)패턴이 진입하는 시기가 제일 적당할때가 언제인가요?
A3. 주관적인 의견입니다만, 극딜이 끝난 이후거나,
지면에 손아귀(석화)를 무시할수있는 타임인
다리촉수 위에 있을때와
그리고 맵을 상하좌우
넓게 이용할수 있다는 점에서
맵(공포)패턴파훼가 안전하다고 느낍니다. 






위 내용을 토대로, 더스크 비숍클리어 영상과 같이
링크 드릴게요.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글의 목적은 비숍분들과 다른격수분께도 
도움이 되고자,
작성한 글임을 다시한번 말씀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클리어하시면 이렇게 
거대한 공포 Get! 넌 내꺼야~! ㅎㅎ




추가로 궁금하신 질문사항 있으시면
댓글에 남겨주시면 답장 가능한선에서,
나중에 답변드리겠습니다.

Ex) 카오스 더스크 리마스터비숍 솔플스펙을
(컨트롤 보통~보통이하,여유컷)기준 알고싶어요 등등


끝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수정할사항 말씀주시면 
추후 시간여유있을때 고치겠습니다.


매번 공략글 작성할떄 피로도가 쌓여있어서....
드디어 이순간만을 기다리며
컴퓨터 앞에 안있어도 되니까 행복..ㅎㅎ
저는 이제 침대로 기절하러 가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