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숍 리마스터 공략글


수정사항 추가

1월25일 오전10시45분


-헤븐즈도어 성속성 관련 잘못된 내용수정

1월25일 오후9시30분
-오타수정
-문단정리
-평상시 및 파티플레이시 내용추가

1월 29일
- 본섭이후 사진 일부수정및추가
- 유튜브영상 링크 추가, 링크수정
- 본섭이후 내용 일부수정및추가
- 내용 순서정리

1월31일
- 어드밴스드 블레스 파티효과 수정
- 파운틴포엔젤 쿨타임관련 잘못된 내용수정

2월3일
- 인증게시글 선정★
- 최종수정을 위해 가독성↑



◎유튜브 영상은 참고용으로 링크를 드렸으며,
수익창출을 목적이 아닌, 비숍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올렸으며, 아직 초창기 영상이기때문에,
비숍의 리마스터 적응이 부족한면이라 그점
양해를 구하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월 25일기준
직업 게시판에서 비숍분들께 1차수정을
진행해왔으며,

1월 29일기준
팁과 노하우 게시판에서 2차수정을
진행중입니다.

2월 3일기준
인증게시글이 선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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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한동안 테스트서버에서
비숍 개선사항 오류,버그리포트 등등
많은 비숍분들 고생많으셨습니다.


워낙 많은분들이라 한분한분 다 언급하긴

힘들거같아서... 비숍유저분들께서

많이 알려주시고 도움주신 분들께

다시한번 감사인사드립니다.


비숍분들께 내용검토및 수정을 부탁드리며

1~2차수정이 끝난이후 그리고

본섭 패치이후에!

팁게시글에 올릴예정입니다. 


하지만 아직 끝난것은 아닙니다.

작성일자 기준 1월25일 3차테스트시기라서

본섭 패치기준과는 내용이 다를수 있다는점

미리 말씀드립니다.


저는 테섭에 대한 건의사항을 계속하되,

27일날 본섭 패치이후

비숍분들이 적응하기 쉽도록

또는 신규비숍유저들이 배우기 편함을위한

목적으로 작성했습니다.


제 소개부터 드리면,

그외에 비숍에 관한 글을 작성중인 유저이며

이번엔 리마스터에 관한 주제로 선정했습니다.



현 테스트서버를 토대로,
비숍이 어떻게 진행되는가의 글을토대로
써내려 가려고합니다.


작성자 또한 사람이기때문에
내용에 실수가 있으니, 피드백,비판부탁드려요

너무 공격적으로 얘기를 하진말아주세요~




비숍리마스터에 들어가기앞서
비숍에 특징을 설명드리려고합니다.

비숍은 신성력, 성직자 컨셉의 파티내 서포터를
담당하는 직업입니다.
스킬 이펙트또한 노랑노랑합니다.
(너무 눈부셔서 앞이 안보이지만 ㅋㅋ)

그래서그런지...
비숍 일러스트가 예쁘다,멋지다(?)
비숍 코디하기가 좋다(?)
라는점도 있습니다 ^^


비숍의바이블(입문자편)

메이플스토리 인벤 : 비숍의 바이블(지침서) -입문자편- - 메이플스토리 인벤 마법사 직업게시판 (inven.co.kr)

내용中 일부참고



장점 :

1. 파티유틸과 회복능력

파티유틸은
프레이(최종데미지) 리브라(자애,데미지)
피스메이커(데미지)
어드밴스드블레스(보스공격력,공격력,마력,
최대hp증가)
엔젤릭터치(방어율감소) 엔젤레이(최종데미지)
리저렉션(파티부활,데미지)
홀리매직쉘(데미지감소)
디스펠(상태이상해제)
홀리심볼(파티보상 드랍율)
헤븐즈도어(데스카운트)


회복능력은
홀리워터 홀리파운틴 힐
피스메이커 리브라(자애)
엔젤레이 등등 자체 회복스킬을 보유해서
지속딜 난전속에선 우위를 점합니다.
Ex)검마4페,루시드,듄켈(상태이상제외)




2.높은 크리티컬확률
높은 기본 크리티컬확률(크확,치명타)
직업마다 다르겠지만 비숍은
기본 75%의 크리티컬 확률을 갖고있어서

유니온 육성에 나이트로드4%,신궁4%를
5차 공용스킬 쓸만한 샤프아이즈 10%
공용적으로, 93% 크리티컬확률에
선택적으로,

몬스터 라이프(농장)에
1)라즐리(SS) 5% 또는 쁘띠팬텀(SS) 4%
라즐리 = 쁘띠힐라 + 시간의눈
쁘띠팬텀 = 월묘도둑 + 사랑에빠진 킹슬라임

2)유니온배치 칸수점령
3)하이퍼스텟 투자 등으로

타직업에 비해 크리티컬확률을 100%를
편하게 맞출수 있어요.


신규유저나, 입문유저들은
기본 크리티컬 확률  75%
데들리 인스팅트      15%
쓸만한 샤프아이즈   10%
를 맞추시면 보다 편하게
크리티컬확률을 100% 쉽게 도달가능합니다.





3.낮은 요구치의 방어율무시(방무)
보스몬스터를 잡을시에는
방어율이 존재하고, 그 방어력이 높을수록
실질적으로 들어가는 트루데미지는
적어질수밖에 없습니다.

비숍이 보스몬스터의 방어력을 감소시키는
60초의 디버프를 걸어줌으로서
흔히들 방깎이라 표현(방어력을 깍는다)
엔젤릭터치를 사용하고
딜을 넣는게 일반적이에요.

그이후 파티원및 자신의 트루데미지는
더 정확히 딜을 넣을수 있어요.
즉 방어율무시 옵션을
무기 보조 엠블렘에서 나오는 잠재를
스펙에따라 0~2줄까지 사용가능합니다.


(본섭기준 사진으로 수정)


▲위 사진은 제 노마약 보스셋팅기준의 사진이며

제기준 비숍의 방어율무시 옵션1줄이며

스탯창 벤젼스on 기준 90%이며 


추가로 반짝이는 파란별물약,

노블스킬 방어력은 숫자일뿐

사용시는 94~95%까지 도달하며

엔젤릭터치의 방어율 감소 디버프가 있기때문에

개인마다 차이가 있다는점 미리 말씀드립니다.





하드보스솔플 기준 

다른직업은 방무가 95~96%에비해서

비숍은 92~93%정도가 적당해요.


신규유저나,입문유저는 링크스킬과

유니온수치가 낮기때문에

무기,보조,엠블렘 3부위중 방어율무시 옵션2줄을

추천드립니다.


다른파티원이 방어율무시 디버프중첩이 가능할경우

즉, 파티로 가실때는 또는 노말보스 가실경우는

벤젼스 on 기준 방무 90~91%가 적당할듯합니다.


 






-그외 추가 의견-


실전딜(딜량자체는 높진않다)
즉, 기존 딜점유율의 엔젤레이가 

테섭기준 호밍형타켓팅이 아닌 

일직선 타켓팅이라, 딜효율이 좋은지는

조금더 지켜봐야 될거같아 보류



보스마다 다르지만 대체적으로 안정성이 높다
자체 회복능력이 뛰어나서 생존자체는 좋은편이지만
순수 무적기는(에테리얼폼제외) 없다보니,
상황상황마다 다르다.




단점 :

1.키셋팅이 난잡하다.(본인 키셋팅사진참고)

리마스터 이후 관리해야할 스킬이 많아짐으로서

파티원 서포팅과 동시에, 본인도 딜을넣는

동시다발적 멀티태스킹을 요구합니다.

F3은 매직가드+텔레포트마스터리+텔레포트 부스터
Q는 어드밴스드 블레스 +  홀리심볼
입니다.

2.보스솔플, 소수파티에서의 비숍의 입지는
좁다고 느낍니다.

(수정사항추가)

리마스터이후는 조금더 지켜봐야할거같아

단점으로 적기엔 성급하다고 판단해서 보류


최근에는 트라이파티가 아니라면
비숍이 파티내 입지가 높진 않습니다.

(트라이파티: 보스의 숙련도,경험이 적어서,

대체적으로 연습하는 의미의파티라

5~6인파티내에서 비숍이 파티내

자리를 매김하는경우가 일반적)



추가사항 :
1)코어강화 난이도가 올랐다
2)간편한 딜싸이클이 아니고, 쉬운,간편한 조작난이도가

아닌 어느정도 컨트롤을 요구한다.
3) 사냥능력이 상향이 되었지만

여전히 사냥터에 따라 원킬난이도는 존재합니다.
4) 비숍이 서포터직업인만큼 딜량자체는 저조하지만,
컨트롤및 스펙차이(홀리블러드)에따라
어느정도 차이는 드러납니다.

물론 타직업과 비교하는건 내용이 끝도없기때문에
이정도로 내용을 정리하겠습니다.




첫번째 코어강화입니다.

이부분은 다른비숍분께서 내용을 이미 작성했기때문에
중복설명이 될수있어서 간략하게 짚고 넘어 가겠습니다
비숍분들 내용참고 감사합니다.





제 코어를 예시로 설명드릴게요

빅뱅           엔젤레이     바하뮤트
엔젤레이     빅뱅           바하뮤트

제네시스     헤븐즈도어    힐
헤븐즈도어  제네시스       힐


이렇게 2중첩 4코어로 맞췄습니다.
순서 상관없이 6개의 스킬이 코어를 맞추시면 됩니다.

제네시스 = 트라이엄프페더
헤븐즈도어 = 파운틴포엔젤
힐 = 엔젤릭터치

코어통합이 이루어졌기에 본캐를 비숍으로
키우는분들은 이렇게 추천드립니다.



두번째 링크스킬입니다.

빛의수호(스탠스100%)가

필요가 없어짐에따라 약간 수정되었습니다.


링크스킬은 개인취향차이라 또는 보스상황마다 다르기때문에

제가 사용하는 링크스킬을 위주로 보여드렸으며,

참고만 하시면 좋을거같습니다.

(보스링크는 처음죽은이후 파이렛블레스->

스피릿오브프리덤 스위칭)




세번째 펫버프 자동등록스킬입니다.


저는 위와같이 설정했습니다.

홀리심볼,어드밴스드블레스,트라이엄프 페더

쓸만한 샤프아이즈,컴뱃오더스,윈드부스터



매직부스터가 패시브화됬고,

벤젼스오브엔젤에 공격속도가 없기때문에

풀공속기준 쓸만한윈드부스터 or 익스그린
1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네번째 어빌리티입니다.



저번글에도 설명했었지만 복습하는의미로
보스기준(사냥기준)
1. 버프지속시간
2. 보스공격시데미지(아이템획득률)
3. 상태이상추가데미지(메소획득률)





다섯번째 비숍의 딜싸이클(중요!)
(비숍게시판에도 글을 써주신분이 있어서, 감사합니다)
다시한번 짚고넘어가는의미로 한눈에보고
흘려넘기시면 될듯합니다.

# 제 주관적인 딜싸이클이라,
초보,기본및표본으로 보면서
대충 이렇다는것만 아시고,
무조건 따라하라는게 아니라,
이걸보면서 플레이어유저(자신)가
자신의 스타일대로 약간 수정하거나,
편한 방향으로 맞춰가시면됩니다.



▲▲▲▲▲▲▲▲▲▲▲▲▲▲

인피니티의 지속시간이 70%경과할때

캐릭터 주위에 파란색 오로라가 생긴다.


★극딜전 버프관리

인피니티 중간~끝물맞추기

제 버프지속시간기준
저는 오른쪽밑에 스킬 단축키을 보면서
메이플여신의축복및프레이 스킬쿨타임 55~45초
남았을때 인피니티를 달굽니다.

그리고 극딜 프레이와 인피니티가 끝났을때
쿨타임이 초기화됬을때
메모리초이스(언스인피)를 사용합니다.
그이후 다시 반복

(해방유저에 한해서
파괴의알다비오트 쿨타임 고려하기)




▲▲▲▲▲▲▲▲▲▲

♧ 준비과정

벤젼스 off

홀리 파운틴 설치

홀리 워터 설치

벤젼스 on
파운틴포엔젤 설치
트라이엄프 페더(펫버프 등록시 제외)


스파인더미러+크레스트오브더솔라
홀리매직쉘




♤디버프

1)엔젤릭터치(방어율감소 디버프 60초지속)
2)엔젤레이 5스택(최종뎀2%×5=10%, 20초지속)

3)디바인퍼니시먼트 (최종뎀 중첩가능)

현재기준 디바인퍼니시먼트 스킬설명에는 

명시가 안되있지만, 최종뎀 디버프가 중첩이 됩니다.

 







◇극딜버프



1)메이플여신의축복+에픽어드밴쳐+소울컨트랙트


2)프레이+엔젤오브리브라


3)에르다노바(행동불가 바인드)
4)웨폰퍼프i링+홀리블러드+ (선택적사용 해방무적)

제네시스 스태프,완드 소유자는 창조의아이온을
이때 사용하거나 나중에취향껏 사용
(저는 맵패턴 제외하면 에르다노바 끝나고사용하거나,

보스상황에따라 나중에 사용)



▲▲▲▲▲▲▲▲▲▲▲▲

보스 몬스터위에 디버프가 있는지 확인하고

극딜을넣는게 좋습니다.









□극딜스킬
1)피스메이커+헤븐즈도어+디바인퍼니시먼트
2)다시 엔젤레이,엔젤릭터치 디버프 스택,




▲▲▲▲▲▲▲

헤븐즈도어의 높은퍼뎀과 디바인퍼니시먼트의

많은타수의 극딜


스킬순서나 콤보는 아직도 연구중입니다.
제일중요한건 옷도 자기사이즈에 맞게

입듯이, 스킬매커니즘은 본인 취향껏...
위내용은 정답이 아니며 선택지중 하나입니다.
저또한 제가 잘못된 선택지일수 있으니,
조언 부탁드립니다.



비숍 리마스터이후의 스킬에 고찰

신규스킬
벤젼스 on 홀리블러드

자신의 피격데미지를 증가,회복스킬을 반감하는대신
(물약사용및 힐은 예외, 힐은 회복량이 스공에

비례한다는 제보를 받음)
최종데미지가 증가하는형식이며,


위험노출도가 높지만, 그만큼 데미지가 강력한스킬
또한 스펙의따라 최종데미지와 쿨타임이 달라지는 4차스킬

홀리블러드는

최종데미지간 합연산이라도
프레이,리브라와 같이 사용하는게 효율적입니다.



벤젼스off 홀리워터

엔젤레이로 타격시 스택이 쌓이며,
맵에서 미니파운틴,홀리파운틴ver2 느낌으로,

지면위에 노란색 성배가 홀리워터

↑윗쪽화살표키를 누르면 hp회복이된다



스펙에따라 체력회복비율,지속시간이 다르지만,
주스텟 4만대기준 체력이 100%정도 찹니다.
(언데드, 세렌석양과같이 회복,물약반감은
아직 확인된바가 없어서 피드백 의견부탁드립니다.)
추가사항으로 잠재능력 회복옵션이 적용된다는
내용을 제보를 받았으나, 이전에도 말씀드렸지만,
잠재능력을 인트퍼로 쓰는게 전제로
무리하게 회복잠재를 맞추는건 권고하진않습니다.



▲▲▲▲▲▲▲▲▲▲▲▲

노란색 깃털이 날라와 보스를 타켓팅하는 모습

트라이엄프페더(사출기)
벤젼스 off기준 디스펠

펫버프 자동등록이 가능하며, 버프지속시간이 반영
전투시 딜점유율을 어느정도 차지할거라 예상




엔젤릭터치(디버프)
벤젼스 off기준 힐

60초동안 방어력감소 디버프 44%로
피스메이커와 마찬가지로 생각날때마다
사용해주면 좋은스킬


평딜매커니즘이

엔젤레이 5스택+피스메이커(뎀증)+엔젤릭터치

순서로 차츰차츰 잡혀갈거같습니다.


엔젤릭 터치의 타수분할이 아직 진행이 안된점으로인해
바로 확답을 못드릴거같아 보류



파운틴포엔젤(설치기)
벤젼스 off기준 홀리파운틴

기존 홀리파운틴과 쿨타임은 별도이며,
파티원들은 홀리파운틴과 파운틴포엔젤과
차이점이 이렇다는것만 인지해주시면 됩니다.






홀리파운틴,홀리워터,힐 등 생존위주로 플레이를 하는모습




디스펠로 상태이상을 해제함으로서 
사전에 위험한 상황을 차단




평상시,파티플레이,생존위주의
플레이의경우는

벤젼스 off기준으로 
홀리파운틴 홀리워터 디스펠,힐을
상시 파티원및 자신에게 사용할준비가 
되어있어야합니다.



벤젼스 on기준 최소한의 투자로
엔젤릭터치(디버프지속시간60초,쿨타임10초), 
파운틴포 엔젤설치(지속시간60초,쿨타임30초)
트라이엄프패더(펫자동버프등록으로 제외)


(수정사항추가)
파운틴포엔젤(쿨타임이 30초)의지속시간이 60초 
=>엔젤릭터치 방어율감소지속시간 60초

채팅창에 파운틴포 엔젤의 지속시간이 종료되었습니다
문구가 뜨면 엔젤릭터치의 방어율감소도
대략적으로 같이 끝났음을 예상하실수 있습니다.




0분00초 : 벤젼스 on 엔젤릭터치,파운틴포엔젤
          
0분00초 ~ 1분 : 벤젼스 off 홀리파운틴,홀리워터,
                      디스펠,힐,평딜(엔젤레이,피스메이커)
          
1분00초 : 벤젼스 on 엔젤릭터치,파운틴포엔젤
          ▼
          
          
3분00초 : 이하동일 및 극딜버프준비

이렇게 구상중입니다.

위 실전영상은 리마스터 이후 제가 파티플레이 영상이
세렌밖에 없어서 올렸습니다. 본섭이후 처음영상이라,
숙련도에서 부족한면이 있어서 양해 부탁드립니다 ㅠ.ㅠ




솔로플레이시는 비숍으로서 어느정도
지식및 성장이 되어있기때문에
상황에따라 본인의판단하에결정


솔로 플레이 영상도 일단 같이 올려드렸습니다.
저도 제 영상을보면서 고구마 10개는 먹은느낌인데,
크흠... 콜록콜록 리마스터 초창기 영상이라,
답답한감이 없지 않아 있을거라봅니다.







★현재는 영상만 올렸으며,
추후 비숍리마스터에 대한 적응이 이뤄졌을때
각 보스별 비숍 솔플공략글을 작성할 예정입니다.

파티 공략글은 제가 이전에 작성한글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기존스킬 부가,보완설명

-엔젤레이

해당스킬에 최종데미지 디버프가
옮겨졌으며, 5스택을 쌓아야하기때문에
사전준비작업이 필요하다

그리고 리마스터이후 벤젼스 on off개념이
사라진 스킬중 하나이다
(엔젤레이,디바인퍼니시먼트)
그리고 체력회복이 기존보다 5%소량증가했다


-디바인프로텍션
기존 쿨타임 180->75초 감소했다.


-엔젤오브리브라
자애와복수가 동시 소환가능하며,
체력이 높은 보스를 우선순위로 타켓팅가능하다
스킬 수치조정은 내용에서 제외했습니다.


-벤젼스오브엔젤
쿨타임0.5초로 감소




-빅뱅
범위 소량증가


빅뱅은 사냥과 직결되니까,

사냥에대해 짧게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사냥할때는

벤젼스오브 엔젤의 패시브효과를 받은상태기때문에

기존보다 사냥이 수월해졌으며,


파운틴포엔젤(설치기),

트라이엄프페더(사출기, 펫버프등록시예외)

생각날때 한번사용하면 됩니다.



광역기 제네시스나, 헤븐즈도어, 스인미,크오솔

쿨타임 돌때마다 몬스터 정리해주면서




계속 점프 빅뱅,피스메이커를 사용하면된다.




마나웨이브(윗점) + 텔레포트로


Y자 사냥터지형도 넓게 사용가능 




엔젤릭터치로도 사냥을 해봤는데, 범위가 넓지 않아서

비숍 또는 사냥터마다 호불호가 갈릴걸로 예상 


(내용 추가)

세르니움, 불타는 세르니움 사냥터 공략글은
제가 이전에 작성한글을 참고하시면 될거같습니다.
아르크스 사냥터 공략글은 그때당시 포스부족으로
사냥터 관한 부족한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작성자는 이전글에도 언급을 했지만
장시간 사냥할때는 유튜브,넷플릭스등 시청하기때문에
약간 오차가 생길수 있으며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황야2
6분기준 
마릿수 : 1400마리이상 예상
메소: 800만메소이상 예상
경험치는 버닝필드,룬버프에따라 달라서 
내용에서 제외했습니다. 



극장5
6분기준
마릿수 : 1300마리이상 예상
메소 : 700만메소이상 예상


횡단2
6분기준 
마릿수 : 1400마리이상 예상
메소 : 800만메소이상 예상


마법사 공용스킬


-매직부스터
패시브화
지능20추가


-Mp이터
보스몬스터에게 최대mp5%흡수




-마나웨이브(윗점프) 첫번쨰 활용법


-마나웨이브(윗점프) 두번쨰 활용법



-텔레포트 부스트(텔레포트 거리증가)
-텔레포트 마스터리(스탠스추가)

-마스터매직(스탠스추가)




-언스태블메모라이즈
-메모리초이스(추가 인피니티)

한번 설정하면 같은 스킬을 반복사용할경우

추가로 따로 설정할필요가 없다.

1번:엔젤레이 2번:제네시스 3번:빅뱅

위 1~3번은 보스전에선 사용하기가 애매한상황이고


4번:홀리파운틴 5번:인피니티 6번:디바인프로텍션


5번이 제일중요하지만,

4번과6번은 추천은 못드리나,

상황에따라선 사용할수 있을것으로 예상


ex) 4번은 세렌 석양패턴때 홀리파운틴 2개설치

6번은 더스크 공포패턴때 상태이상 2번 저항가능



비숍에대해 지식이나, 컨트롤 등
부족하지만,
누구보다 애정을 가지고,
오랫동안 플레이해온 평범한 유저중 하나가
글을 마칩니다.

수정할사항 말씀주시면 추후에 시간여유있을때
수정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이제 컴퓨터앞에 안있어도 된다
그리고 나는 침대에 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