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는 헤이스트 시즌이 곧 다가와서,
이번에는 비숍분들께 사냥터를 알려드리고자 작성합니다.

아무래도 세르니움 신지역 출시 이후

비숍사냥터가 많이 알려진바가 없어서,

많이 빌드도 짜보고 연구도 해봤지만,
아직 미숙하고, 손에 적응이 안돼서,
어디까지나 제가 쓴 글은 참고용! 으로만 봐주세요.



2021. 03.31  밤11시30분

수정사항 추가


1) 스마트폰으로도 보기편하게 문단정리

2) 잘못됀 내용 수정

3) 네오패치로 인한 누락됀 내용추가


2021 04.26


4) 오타 수정








제 소개부터 하자면,

저는 비숍을 레벨1부터 276(40%)까지
혼자서 육성한 유저입니다.
(자전X)(부주X)

저는 최대 7재획까지 해봤는데,
과음은 몸에 해롭습니다 ;;

아무래도 메이플에 주 플레이가
90%가 사냥인데,
비숍은 사냥에 특화됀 직업은
아니기에, 타 직업에 비해
사냥 마릿수나, 피로도 등등
손해를 볼수 밖에 없지만,
최대한 도움을 드리고자 글을 써보네요.

(혹시 250이후의 사냥터 글은
제가 예전에 작성한글 아래에 링크 드릴게요)
▼▼▼▼▼▼▼▼▼▼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5/81339?category

 
http://m.inven.co.kr/board/maple/2295/81483


서론에 앞서 제 기본 스펙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광부템 착용기준입니다.)






오토스틸 장갑은 원킬에 영향을 주기떄문에

제외했습니다.

오토스틸장갑은 간략히 설명하면

1재획 1.2억을 획득하는데

오토장갑을 착용하면 1.3억을 획득합니다.





링크스킬은 저는 아래와같이 설정했습니다.





그리고
1. 경험치,메소획득률,아이템획득률 적용기준입니다.


경험치도핑은 정펜30퍼+혈반10퍼+익골10퍼+유뇬배치10퍼

+제로10퍼+메르링크15퍼+경축비10퍼+하이퍼스텟10퍼
                  스완드림10퍼+ 버닝단계(+a)
홀리심볼70퍼+경뿌50퍼+경쿠100퍼+= 합 335%+버닝단계(+a)



자석펫 3마리보유


메소획득률수치: {아이템100퍼+농장10퍼(월묘4퍼+장난감6퍼)

 +어빌14퍼+팬텀4퍼}*재획비20퍼 = 154%
※ 재획비는 곱적용입니다.  

128*0.2= 25.6 즉,128+25.6= 153.6 반올림후 =>154%


아이템드랍율수치: 아이템200퍼+농장2퍼(세르프2퍼)

+어빌13퍼+홀리심볼30퍼+ 재획비20퍼= 265%


PS: 농장의 에르다스의힘 효과는

아케인리버 지역의 한정이기떄문에
세르니움 이후 사냥터는 적용이 안됍니다.


제가 착용한 광부템은 아래링크로 따로 드렸습니다.
▼▼▼▼▼▼▼▼▼▼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5/117794


그리고 사냥에 대해
몬스터 레벨이 있는데 그 차이도 잠깐 설명드리면,

아래에 표를 잠시 인용할게요.


(수정사항 추가)

네오 패치에 있던 누락됀 내용 추가했습니다.




2020. 12. 17 클라이언트 패치내역

https://maplestory.nexon.com/news/update/607?page=2#a


■ 캐릭터와 레벨 차이가 1레벨 이하인

몬스터를 처치할 때 획득하는

추가 경험치가 +10%에서 +20%로 증가됩니다.




메소패널티는
자신의 레벨과 몹과의 레벨차이 +,-10
                
경험치 최대추가획득은
자신의 레벨과 몹과의 레벨차이 +,-1

이 2가지 조건을 충족시키면
제일 Best라고 보시면 됍니다.

메소패널티와 경험치 추가획득은
위에 설명한 메획,경험치도핑의
곱적용이기떄문에 효율의 편차가
적지않게 적용됍니다.


예를들면 저는 276레벨이라

몬스터레벨 275를 잡는것이 좋다고 판단됍니다.
이유는 몬스터 레벨뎀뻥도 받고,
경험치 추가획득과 메소패널티를 안받기떄문입니다.


2. 원킬컷

흔히들 사냥을 하려면 몬스터를 한번에 잡는게 좋죠.

비숍은 원킬컷이 상당이 어려운축에 속합니다.
빅뱅의 퍼뎀이 높지 않을뿐더러,(심지어 기동성도 약함)

타수가 4타적용이라 광부템을 착용하면
약해지기때문에 조건이 많이 까따롭습니다.


그렇다면 광부템을 착용해도 최대한의 효율을 뽑아내려면

1) 몬스터의 렙뎀뻥

위의 표에도 설명을했지만 몬스터보다 자신의 레벨이 높으면
데미지가 더 잘 들어가겠죠.



2) 어센틱 심볼 포스뎀뻥


(수정사항추가)

기존에 제가 잘못 알고 있던내용을,

다시 수정했습니다.




아케인포스뎀뻥은
1.1배 , 1.5배 최근네오패치로 1.3배까지 적용이 돼지만,

어센틱 포스뎀뻥은
현재 1.25배만 적용이 됍니다.

즉 현재 제 어센틱심볼 100기준

심볼50의 사냥터를 찾아갈 경우


50을 초과한상태로,


포스가 60이면 5%증가

포스가 70이면 10%증가

...

...

...


포스가 100이면 25%증가


25%을 넘겨야하기떄문에,

100을 채울시

어센틱 포스뎀뻥이 적용됍니다.



즉 100의 심볼로 포스뎀뻥을 받을수 있죠.





사냥터를 기준잡는것은

첫번째 단순한 x축 사냥터

1재물획득비약(2시간)을 사냥하려면
유저는 같은작업을 반복하기때문에 지치기마련인데,
이때 유튜브,드라마,애니,예능 등 시청하면서 사냥을 하면
시간이 잘가는편이라...

노룩사냥(뇌빼기사냥)이라고 표현하죠.


사냥터가 복잡하면 빌드도 짜야하고 두뇌를 써야하니
피로도도 자연스레 높아지니
그 부분을 최소화하기위해선
사냥터 자체가 단순하면 좋겠네요


두번째 마릿수

1시간당 몬스터를 얼마나 잡느냐에따라

메소와 경험치 코젬등 달라질수 있기떄문에
지표중 하나라고 생각해서 적었습니다.

타직업은 시간당 1.3~1.5만마리를 사냥하지만,
비숍은 1.0만마리를 사냥해도 평타는 쳤다?
라는 느낌이네요.


예전 만렙 250시절은 시간당8000마리~9000마리가
대수롭지 않게여겨서...

번개의신vv님이 말씀하신게 떠오르네요.
"굳이 원킬내야해?"

빅뱅패치 이전 랭커분들은
존경스럽다고 생각합니다.


세번째

비숍(모법)의 사냥터는
맵자체가 좁은사냥터를 선호합니다.

이유는 아까 설명한 텔레포트의 짧은 기동성과

넓은맵은 피로도가 높아질뿐더러,
빅뱅의 스킬범위가 넓지가 않아서
원젠컷을 내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좁은맵은 단점을 보완할수 있어서
사냥빌드를 편하게 짜는것도 가능하죠.
(캐릭터의 동선이 짧아질수 있어요.)


그리고 여담으로 몬스터의 크기가 크면,
층수사냥터기준 아랫층까지 닿기때문에
이런것도 고려해볼만하겠네요.


네번째
버닝필드 입니다.

인기사냥터는 버닝필드가 낮지만
비인기사냥터는 버닝단계가 10단계면
추가 경험치 100퍼를 더받기떄문에
이부분도 무시할순 없는 수치기에,
같이 작성해봤습니다.


사냥터 기준은 여기까지 설명하고,
본인의 사냥성향을 먼저 알아보는것도 좋겟네요.


자신이 사냥을 통해서 우선순위를
무엇을 두느냐에 따라 다르겠죠?


1)경험치
자신이 경험치에 중요도가 높다면
자신보다 몬스터의 레벨을 높은걸 사냥할텐데
(몬스터레벨이 자신의레벨보다 최대+1
혹은 그이상)
그러기 위해선 원킬이 쉽지가 않을겁니다.
그러면, 광부템착용을 포기하는수밖에 없는데
(이유는 포스부족과, 레벨뎀감 적용이라,)
 
코젬과 메소를 약간 손해를 보더라도,
경험치를 많이 챙겨서 레벨업에 중점을 두는타입


2)메소,코젬

자신은 사냥할때 템스펙업을 위해
오토스틸장갑까지 착용하고
레벨업은 조금 느려도,
재화를 획득하는데 중점을 두는타입


2가지를 보통 먼저 생각하고 정하는것도
나쁘진 않겠네요.

비숍 대부분들은 레벨업에
크게 압박감 자체가 없다보니
후순위에 가깝긴 하겠네요.


시작하기 앞서
작성자 본인은 노룩사냥을
전제로 삼기떄문에

일반적인 지표보다 조금 낮을수 있습니다.
그점 참고용으로 봐주세요~


서론이 너무 길었네요.
이제 본론으로 넘어가서 바로 사냥터 설명시작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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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르니움

서쪽 성벽2
★★★







층수형사냥터의 구조이며
몹자체가 크기때문에,
빅뱅 아랫층까지 유효범위이며,
윗층은 점프빅뱅이나, 광역기로
쓸어버리는 빌드입니다.

Cf)필자는 경험치,메소패널티가 적용됍니다.
1시간당     1.1만마리
1재획당     1.0억(패널티 적용기준)
         







동쪽성벽1
★★★




서쪽과 비슷하지만, 빅뱅범위가
닿지않는 왼쪽윗구역만
광역기를 필수로 써야합니다.
동선이 짧은게 가장 큰 장점인곳입니다.

Cf)필자는 경험치,메소패널티가 적용됍니다.
1시간당     1.0만마리
1재획당     0.9억(패널티 적용기준)
          




도서관1구역
★★★★



노룩사냥(뇌빼기사냥)이 가능하며,
인기사냥터를 자리가 없을때,
이곳을 데체해서 찾는곳입니다.

Cf)필자는 경험치,메소패널티가 적용됍니다.
1시간당     0.97만마리
1재획당     0.8억(패널티 적용기준)
       

도서관2구역
★★★★★




한맵에 최대의 마릿수를 자랑하며,
1구역과 비슷한 단순한 사냥패턴이라
인기사냥터중 하나이다.

Cf)필자는 경험치,메소패널티가 적용됍니다.
1시간당     1.3만마리
1재획당     1.3억(패널티적용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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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르니움

격전의 동쪽성벽2
★★★☆




맵이 복잡한구조지만, 그리고
몹크기가 작아서 빅뱅유효타가 적으니
사냥터를 제외시킬까 고민했는데
마릿수가 어느정도 커버가 돼니
목록에 같이 넣었습니다.

사냥빌드가 조건을 타는편이고,
동선이 좀 긴편입니다.

1시간당     1.1만마리
1재획당     1.2억
         

불타는 도서관1구역
★★




전르니움과 비슷한 맵구조지만,
몹크기가 작아서 빅뱅 유효타가 적어서

점프 빅뱅이 반 필수적이다.

후르니움 자체가 몹크기가 너무 작다..

그걸 보완하는게 광역기 스킬


대신 사냥빌드가 단순해서 오랜시간사냥이 편하다.


Cf)필자는 경험치 어드밴티지가 적용됍니다.
1시간당     0.9만마리
1재획당     1.0억
       


불타는 도서관4구역
★★



↑↑↑ 위 빌드는 가끔 피스메이커 던져놓고

1층에 메소 회수하러갈때 내려간다.


마릿수가 받쳐주고, 맵이 좁은편이지만,
계단식 층수는 많이 까다로운편에 속하고
(텔포거리와 스킬의 유효타조건)
개인적으로는 나쁘지않다?

Cf)필자는  경험치 어드밴티지가 적용됍니다.
1시간당     0.8만마리
1재획당     0.9억
 

불타는도서관 5구역
★★★☆






동쪽성벽2와 마찬가지로
복사 + 붙여넣기 반복설명이지만,

맵이 넓은편에 속하지만, 맵구조가 복잡하고
사냥빌드가 까다롭지만
그에맞게 마릿수가 타사냥터에 비해 많은만큼
경험치와 재화를 많이 얻을수있다.

즉 아까설명드린 피로도와 경험치,메소를
맞바꿔 등가교환의 법칙이 적용됀다.
그래서 뇌빼기사냥은 많이 힘든편이다.

Cf)필자는 경험치 어드밴티지가 적용됍니다.
1시간당     0.9만마리
1재획당     1.1억





잘못됀점,또는 누락됀내용 있으면

피드백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다음글은 호텔 아르크스에서 계속 진행하겠습니다.



링크글 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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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inven.co.kr/board/maple/2295/125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