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평소에 10추글이랑 제가 하는 몇몇 직업의 게시판만 눈팅하다가 모험가 리마스터 패치로 인벤 가입하게 된 사람입니다. 저 또한 한명의 비숍 유저로서 이번 패치에 거는 기대가 큽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개선안을 작성해서 문의를 넣어볼까 하는데요.

이미 인벤의 많은 고수분들이 개선안을 작성하신 거 같아서 부족하지만, 문의 넣기 전에 다른 비숍분들의 고견과 피드백을 듣고 싶어서 비숍게에 올려봅니다.

혹시 문의 넣기 전에 제외했으면 하거나, 수정해야 하는 그런 게 있을까요?

P.S. 10추글에서도 그렇듯, 이번 패치의 기조는 오랜만에 모험가에게 찾아 온 기회를 어떻게든 부여잡자는 게 핵심인거 같아요. 따라서 평소라면 소폭 상향 정도로만 작성했을 개선안도 과감하게 요구하는 쪽으로 작성을 해봤어요.
어디까지나 저 한 사람의 의견일 뿐이라서, 잘못된 정보가 있거나 과하다고 지적하시면 수정하겠습니다. 

또, 이렇게 중요한 시기에 멍청한 아군이 더 위험하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저도 제가 그렇게 되어서 비숍이 흔들리는 걸 원치 않아요. 혹시라도 반대가 심하거나 논란이 되면 글삭하고 문의는 안 넣을게요..

끝으로 제 닉처럼 부드럽게 부탁드려요:)

P.S.2. 홀리워터와 리저렉션의 경우 제 지극히 개인적인 개선안인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도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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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텔레포트 부스트
- 테섭에서 텔레포트 부스트를 통해 텔레포트 사거리를 늘릴 수 있지만, 그 정도가 적어 여전히 답답한 기동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텔레포트 부스트를 사용하면 좌우상하 길이를 모두 동일하게 95만큼 증가시켜주세요.

2) 엔젤릭터치
- 비숍의 주요 스킬의 사거리는 현재 중거리 정도 됩니다. 하지만 현재 엔젤릭터치의 사거리는 지나치게 짧아 효용이 좋지 못합니다. 엔젤릭터치의 범위를 늘려주세요.
- 엔젤릭터치의 방어율 무시 디버프를 60초로 늘려 트라이엄프 페더와 지속시간을 맞춰주세요. 이번 테섭 패치에서 캐논슈터의 몽키 퓨리어스 디버프도 30초에서 60초로 늘려주는 마당에 30초는 지나치게 짧습니다.
- 본섭에서 많은 비숍유저들이 쓸컴뱃+빅뱅으로 방어율무시 디버프 44%를 묻힙니다. 테섭에서는 40%만 적용되어있는데, 본섭에서처럼 44%로 수정해주세요. 

3) 홀리매직쉘
- 홀리매직쉘의 회복량을 순수 HP의 100%가 아닌, 총 HP의 100%로 수정해주세요. 다른 회복스킬은 총 HP가 기준임에도, 이 스킬만 순수 HP를 기준으로 합니다. 이를 총 HP 기준으로 통합했으면 합니다. 

4) 파운틴 포 엔젤
- [오류] 코어강화 효과가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는 오류가 있습니다. 만약 이미 정상적용 중이고, 강화코어의 스킬 툴의 설명만 이상한 것이라면, 이를 수정해주세요. 
현재 헤븐즈도어/파운틴 포 엔젤의 강화코어에서 파운틴 포 엔젤의 최종데미지 증가는 설명이 누락되어 있습니다.
- 지속시간을 60초로 늘려, 트라이엄프 페더와 지속시간을 맞춰주세요.

5) 트라이엄프 페더
- [오류] 디바인 퍼니시먼트 사용 중에는 사출되지 않는 오류가 있습니다. 수정해주세요

6) 홀리워터
- 랜덤형 설치 회복 유틸(힐팩)에서 사용시 파티원이 회복하는 버프형 회복 스킬로 바꿔주세요.
회복 유틸은 대개 보스전에서 사용하기 위함인데, 난전 상황에서 사용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러니 사용시 도트힐 형태라도 회복이 되는 버프형 회복스킬로 바꿔주세요.
- 만약 이러한 개선이 어렵다면 가시성을 개선해주세요. 현재 테섭의 성배 크기가 작아서 가시성이 좋지 못합니다. 좀 더 잘 보이게 크기를 약간 조정해주세요.
아울러 성배의 지속시간을 알 수 있게 해주세요. 

7) 홀리블러드
- 회복제한, 피격데미지 증가라는 리스크에 비해 리턴(데미지 15% 증가)이 너무 적어 효용이 좋지 못합니다. 이 정도의 리턴은 기존의 엔버 링크(45%)만도 못한 효율을 갖습니다.
이를 최종뎀 증가로 변경하거나, 데미지 n% 증가의 리턴을 유지하려 한다면 리스크를 삭제하고 15%보다 대폭 수치를 올려주세요.

8) 엔젤레이
- 테섭에서 엔젤레이 강화코어의 레벨을 20렙 달성하면, 최대 공격 가능 대상이 1 증가해야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못합니다. 여전히 한 마리만 타겟합니다.
이를 2마리가 타겟되도록 수정하거나, 다른 효과로 변경해주세요.

9) 빅뱅
- 비숍의 주요 사냥기 임에도, 신직업들의 사냥범위와 비교해서, 좋지 못한 사냥 범위를 갖고 있습니다. 빅뱅의 사냥범위를 30% 정도 늘려주세요.
- 개편된 빅뱅의 이펙트가 지나치게 밝아 시각적 편안함이 떨어집니다. 소위 말하는 눈뽕이 심합니다. 장기간 사냥을 해야 되는 메이플 특성상 이를 개선해주세요.
비숍의 대표 스킬 컬러가 노란색인 만큼, 개인적으로는 백금색 계열로 바꿔서 시각적 편의성을 개선했으면 합니다. 

10) 제네시스
- 몬스터에게 닿는 부분의 스킬 이펙트에 대한 불호가 심합니다. 몇몇 분들은 방귀 이펙트라고들 합니다. 이펙트에 대한 개선을 요구합니다.
- 썬콜과 불독의 블리쟈드, 메테오처럼 파이널어택 패시브 기능을 추가해주세요.

11) 리저렉션
- 파티원이 죽어야만 사용할 수 있다는 전제조건에 비해 얻게 되는 리턴(8초 무적, 인트 비례 데미지 증가)은 레지링크와 겹치는 등 여전히 적은 편입니다. 
이러한 수동적인 스킬이 아닌 바인드 스킬로 바꿔주세요. 메이플의 대표 서포터 직업은 보스 파티에 꼭 필요한 유틸인 바인드 스킬을 가지는 것은 이상한 일이 아닙니다. 
많은 보스 파티에 비숍이 참여하고 있고, 그러한 비숍이 바인드를 갖게 된다면, 파티격 기준 전체적인 바인드의 평준화가 이뤄질 수 있습니다. 

12) 바하뮤트, 엔젤 오브 리브라
- 바하뮤트와 엔젤 오브 리브라 모두 "소환수가 표식을 남기고 표식을 터트리면 그 공격의 최종데미지가 상승하는 버프" 수치를 본섭 수준인 각각 50%, 25%로 롤백해주세요. 
리브라의 자애의 천사 버프 효과와 동시 적용으로 이 수치를 하향 조정한 것 같은데, 이렇게 되면 리브라 개편을 통한 효용이 크지 않습니다. 
완전한 롤백이 아니더라도 테섭의 20%, 10%는 지나치게 적습니다. 이에 대한 개선을 요구합니다.
- [오류] 현재 테섭에서 리브라의 복수의 천사 타격 표기가 10타로 되어있는데, 실제로는 12타 적용중이라고 합니다. 스킬 툴팁 오류 수정해주세요. 만약 진짜 10타 적용중이라면, 12타로 롤백해주세요.

13) 언스테이블 메모라이즈
- [오류] 벤전스 온 상태에서 메모리 초이스를 사용했을 때, 언스의 키 이미지가 바뀌지 않고 그대로인 오류가 있습니다. 수정해주세요.

14) 디바인 퍼니쉬먼트
- 벤전스 온 상태에서 5타가 더 증가하는 스킬 효과가 있는데, 이를 벤전스 온오프와 별개로 항상 10타 증가로 고정해주세요. 벤전스가 온일때만 타수가 증가하는 것 역시 스킬 제한의 잔재입니다.
- 현재 비숍의 극딜기인 디바인 퍼니쉬먼트는 일반스킬인 엔젤레이와 비교하여 60% 정도의 데미지 차이 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데미지와 타수를 상향하여 극딜기로써 좀 더 나은 효용을 가졌으면 합니다.

15) 프레이
- 프레이는 파티버프로써, 최종데미지 증가의 효용은 충분하지만, HP, MP 회복량 증가, 공속 증가는 현재 효용이 많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이를 상태이상 내성 증가, 피격 데미지 감소, 크리데미지 증가로 변경해서 효용을 개선했으면 합니다.
예시) Int 3000당 상태이상내성 15, 피격데미지 1% 감소, Int 10000당 크리데미지 5% 증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