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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5-13 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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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빌리티 총정리] 라라의 첫째줄 어빌리티, 무엇을 써야할까?용맥 흡수와 분출 우선순위
기본적으로 흡수의 우선순위는 물>바람>해입니다 해 흡수가 여전히 흡수중에서 가장 높은 위력을 보여주고는 있지만 해 흡수를 위해 포기해야하는 해 분출의 기회비용이 너무 크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용맥 이슈로 인해 해 분출이 봉인당한 상태라면 해 흡수의 우선순위를 일시적으로 높게 잡을 수 있습니다(듣기로는 검마나 진힐라 파티격에서 파운틴 이슈 때문에 이런 상황이 자주 나온다고 합니다)
분출의 우선순위는 반대로 해>바람>물입니다 물분출은 지난번 풍월주인 개선으로 인해 작은너울과 큰너울의 격차가 줄어들긴 했지만 여전히 큰너울 히트를 신경써야 하는 스킬이고, 따라서 여전히 지속시간 중간에 물 분출을 갱신한다면 손해가 발생합니다 그런 주제에 풀히트시 위력도 분출중 제일 낮은 스킬이고 심지어 재사용 어빌 사용시 물흡수의 위력이 물분출을 따라잡기 때문에 제일 낮은 우선순위를 가집니다 다만 루시드 1페이즈처럼 물분출의 최대히트를 보장받을수 있거나, 듄켈처럼 분출을 깔아두고 도망을 다니는 보스에서는 물 분출 또한 사용한다고 합니다 무릉도장에서는 몹을 잡는 시간이 20초가 안되는 층에서 어빌리티에 따라 물 분출을 사용합니다
바람 분출과 해 분출 스킬의 표기상 지속시간은 18초지만 바람분출은 약 16초즈음 5번째 공격이 종료되면 이후 2초동안 아무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해 분출 스킬의 경우 용암거인(발동 데미지) 화산탄(장판에서 소환되는 사출기) 용암지대(장판) 도트 데미지 로 나누어져 있는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화산탄이 발동직후 약 11초 동안 5번 생성되며, 그 이후부터 지속시간이 종료될때까진 위력이 매우 낮은 장판과 도트 데미지만 남게 됩니다
반대로 11~12초 이전에 해 분출 스킬을 지속적으로 갱신하여 화산탄을 무한히 생성되게 유지해준다면 데미지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합니다 화산탄의 경우, 용암지대에서 해의 토지령들이 소환되는 모션이 나온 이후라면 분출을 갱신하더라도, 소환된 토지령들이 화산탄 공격을 가합니다 즉 갱신 타이밍을 잘못 잡아서 딜량이 떨어지는 일은 없고, 화산탄 5발이 전부 떨어지지 않게만 관리해주면 됩니다(화산탄 생성 타이밍에 정확히 갱신해주면 조금 더 좋음) 해당 우선순위를 반영하여 책정된 네 가지 딜 사이클입니다
3흡수
2흡수 – 해 용맥을 분출시키고, 바람과 물 용맥은 흡수함
1흡수 – 해 용맥과 바람 용맥은 분출시키고, 물 용맥은 흡수함
3분출
상황에 따라 변화를 줄 수 있고, 현재의 라라의 딜 사이클은 굉장히 자유롭다고 생각하지만 정형화 하여 네 가지로 분류한다고 하면 요렇게 선정할 것 같네요 앞으로 설명할 세 종류의 어빌리티 역시 딜 사이클 별 효율이 모두 다릅니다
사이클별 점유율 측정은 180초 측정, 아름드리나무,해강산1회 큰 기지개, 굽이굽이 3회 용솟음 9회 기준으로 측정하였습니다
시드링과 엔버링크를 쓰지 않고 잰거라 실제로 재사용과 패시브 어빌은 적어둔 수치보다 효율이 쪼오금 낮게 나올겁니다
패시브 1레벨 증가 쓸만한 컴뱃 오더스가 이미 적용된 기준으로 패시브 어빌리티만으로 증가하는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펙,딜사이클에 상관없이 일정한 값을 가짐 최종데미지 30% -> 31% 최종데미지 46% -> 47%
스펙에 따라 효율이 변하는 수치 마력 3증가 방무 41% -> 42% 크확 1% 크뎀 1%
딜 사이클에 따라 효율이 변하는 수치 물 흡수 퍼뎀 520% -> 530% 바람 흡수 퍼뎀 256% -> 262% 해흡수 퍼뎀 271%->277% 산 꼬마 퍼뎀 418%->426% 산의 씨앗 퍼뎀 402%->409%
따라서 (스펙에 관계없이 효율이 일정한 수치) x [(스펙에 따라 효율이 변하는 수치) x (딜 사이클에 따라 효율이 변하는 수치)] 로 효율을 계산하는게 맞다고 생각이 들어...
3가지 스펙대와 3가지 사이클을 기반으로 9가지의 케이스로 나누어 계산했습니다
패시브 스킬의 최종데미지 30->31, 46->47로 상승한다면 각각 0.7692% 0.6849%의 딜 상승량을 가짐 -> 스펙과 상관없이 패시브 어빌로 오르는 능력치는 1.4593%
기준 스펙
저자본 깡마력 1200(10성 에픽둘둘에 피케인급 무기 사용) 마을 기준보공+데미지% 합산(줄여서 마을보총) 300% 방어율 무시 93% 크리티컬 데미지 60% (크리티컬 확률이 매우 부족하여 딥다크링 채용 또한 반 필수적인 크확 비율)
패시브 어빌리티로 오르는 스펙 상승치 1.501%
중자본 깡마력 2000 마을보총400% 방무95% 크뎀80% (크확과 뎀퍼의 교환비가 접점을 이루는 상태)
패시브 어빌리티로 오르는 스펙 상승치 1.073%
고자본 깡마력 3000 마을보총500% 방무96% 크뎀90% (링크,소울,농장의 조절을 통해 크확을 오히려 빼나가는 단계)
패시브 어빌리티로 오르는 스펙 상승치 0.85% 스킬의 퍼뎀을 계산하지 않고도 패시브 어빌리티로 인해 오르는 최종 데미지와 기본 스펙의 상승만으로 저자본 2.98% 중자본 2.55% 고자본 2.32% 의 딜 상승률을 보인다
여기서 패시브 어빌리티는 분출 스킬의 퍼뎀은 전혀 올려주지 않고 흡수 스킬의 퍼뎀을 유의미하게 올려주므로 딜 사이클에서 흡수의 비중이 올라간다면, 패시브 어빌리티의 효율 또한 증가한다
기본 스펙의 상승치에 (스킬별 퍼뎀 상승률)x(사이클 별 각 스킬의 점유율)을 통해 나온 딜 상승량을 곱해주면
최종적인 패시브 어빌리티 효율이 나오게 되는 것이다
저자본 3흡수 – 약 4.1% 저자본 2흡수 – 약 3.7% 저자본 1흡수 – 약 3.4%
중자본 3흡수 – 약 3.6% 중자본 2흡수 – 약 3.3% 중자본 1흡수 – 약 2.9%
고자본 3흡수 – 약 3.4% 고자본 2흡수 – 약 3% 고자본 1흡수 – 약 2.7% +@ 고자본 3분출 기준 2.5를 넘지 못한다
보스 공격력 증가 어빌리티
노블x 조건부 뎀퍼x 기준 (마을에서 가만히 있는 캐릭터를 측정했을 때) 저자본 – 5% 중자본 – 4% 고자본 – 3.3%
[조건부 뎀퍼] 카인링크,모법링크,모도링크,와헌유니온,카데나링크 사이클당 아름드리 나무 1회, 엔버링크 2회 사용 기준으로 추가되는 뎀%기댓값
노블x 조건부 뎀퍼O 기준 (노블없이 진행하는 보스전 기준) 저자본 – 4.12 중자본 – 3.41 고자본 – 2.92
노블O 조건부 뎀퍼O 기준 (실전 기준과 가장 가까운 조건) 저자본 30포 – 3.88 저자본 45포 – 3.67 중자본 45포 – 3.05 고자본 45포 – 2.68
저자본 유저들의 경우에는 노블레스 45p 미만의 길드에 속한 경우도 많아서 추가로 서술해둠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 어빌리티 (흡수 스킬에 적용) 재사용 20% 기준 흡수 스킬 데미지 상승률 19.3% 재사용 10% 기준 8.8% (2.5초 기준) 재사용 없이는 흡수가 거의 2.7~2.9초에 터지기 때문에... 저거보다 상승률 높게 나올줄 알았는데, 지난번 퍼뎀 계산하면서 쟀던 모든 흡수 스킬의 타수를 평균 내보니까 차이가 거의 없어서 걍 이론대로 쟀습니다(차이가 없는 이유를 모르겠음 진짜로...)
3흡수 - 재사용20 약 7.5% 재사용10 3.4% 2흡수 - 재사용20 4.7% 재사용10 2.2% 1흡수 - 재사용20 2.3% 재사용10 1% 3분출 - 0 7.5%이후엔 '약'을 생략함 각 스펙과 딜사이클별 최적 어빌리티
저자본 3분출 – 보공 > 패시브 > 재사용 1흡수 – 보공 > 패시브 > 재사용 2흡수 – 재사용 > (패시브>=보공) 패시브와 보공의 효율이 거의 같다 3흡수 – 재사용 > 패시브 > 보공
중자본 3분출 – 보공 패시브 재사용 1흡수 – 보공 패시브 재사용 2흡수 – 재사용 패시브 보공 3흡수 – 재사용 패시브 보공
고자본 3분출 – 보공 패시브 재사용 1흡수 – (패시브 >= 보공) 재사용 2흡수 – 재사용 패시브 보공 3흡수 – 재사용 패시브 보공
결론 장황하게 말한 것 치고는 단순히 비교해두니까 굉장히 심플하게 결론이 나옴...
1. 용맥을 2개 이상 흡수하게 된다면 재사용 어빌리티의 효율이 제일 좋다, 그러나 1흡수에서는 효율이 급격히 떨어지며, 3분출에서는 거의 없는 어빌임
2. 흡수 비중을 낮추면 효율이 급락하는 재사용과, 극딜 버프에 따라 효율이 급격히 변하는 보공에 비해 패시브 어빌리티는 어떤 딜 사이클에서도, 스펙에서도, 상황에서도 중간 이상의 효율을 무조건 보여준다 (상대적인 기준)
3. 저스펙일수록, 무기류 잠재나, 유니온등의 내실이 부족할수록 보공 어빌리티는 좋은 효율을 보인다
4. 보공의 조건부 뎀퍼 계산은 아름드리 나무나 엔버링크도 단순히 가동률로 나눈 것이고 실제 극딜시에는 해당 스킬들을 무조건 두른 상태로 딜을 넣기 때문에 (+아름드리 나무중 프라이어는 최소 1사이클이 적용됨) 극딜량이 제일 높게 나오는건 대부분 패시브 어빌입니다
짧은 FAQ 1.패시브 어빌리티 또한 스펙에 따라 효율이 달라지지만, 스펙과 상관없이 효율이 일정한 최종데미지 증가 효과를 끼고 있기 때문에, 보공에 비해 상대적으로 효율 하락폭이 적습니다 2. 2흡수 이상에서 유니크 재사용 어빌은 타 유니크 어빌의 효율을 쌈싸먹는 미친 효율을 보여줍니다, 또 유니크 재사용 10%라도 있으면 농장의 재사용 옵션에 체급이 생기기 때문에 무시 못 할 정도의 시너지 효과가 발생합니다 또 재사용 어빌리티 채용시 엔버링크 초기화를 통해 60초 준극딜에 엔버링크를 사용할 수 있게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용사의 의지 초기화 등의 유틸적인 효과 또한 존재 3. 자유로운 용맥 5개 기원 4. 개인적으로 가장 추천하는 사이클은 '재사용 어빌 기준 해분출 물바람흡 ' '패시브(보공) 어빌 기준 해바람분출 물흡' 물론 상황따라 언제든 바꿔 쓸 수 있음
5. 어빌리티 3줄 완성 난이도는 패시브 어빌이 가장 쉽습니다 2,3쨋줄 경우의 수도 그렇고, 카서큘을 통한 수치 조정 난이도도 그렇고...
6. 기존엔 왜 1흡수 기준으로도 패시브 효율이 왜 보공 효율보다 잘 나왔나요? -> 해흡수는 너프전에 점유율을 거의 20프로 가까이 찍었던 스킬이기 때문에... 해 용맥 하나만 흡수를 해도 패시브 어빌 효율이 잘 나왔죠
해당 수치는 오차가 분명히 존재하고, 계속해서 수정해나갈 예정입니다 (소수점 첫째자리에서 적당히 끊은 이유도 그 때문) 특히 딜 사이클의 경우엔 보총 350, 하이퍼패시브 산에움실드, 시드링x, 소환수 20% 기준으로 측정했는데
효율을 정확히 계산하려면 보총 300 소환수 20% 피케인 웨퍼3 보총 400 소환수 20% 17아케인 무기류에디 18% 평균 리레3 보총 500 소환수 35이상% 해방무기 웨퍼4
기준으로 딜사이클별 점유율을 재고, 그걸 기반으로 계산을 했어야 해요 근데 계정 세 개를 조건 맞춰서 빌려야하고... 심지어 재는 시간도 거의... 계정당 반나절은 걸릴텐데 너무 민폐같아요 ㅋㅋㅋㅋ (사이클 측정 삑사리 원흉 1. 큰 기지개, 2. 자유로운 용맥... 당장 개선좀) 나중에 기회가 되면 해볼텐데 당장은 못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일주일동안 많은 도움과 피드백을 주신 많은 라라 유저분들 정말 감사합니다 또 마지막까지 검수를 도와주신 라라장인 엥새님 정말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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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영 라라 메르 플위 엔버 팬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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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해의여왕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