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경된 홀리블러드의 기본 쿨타임은 264초 (쓸컴뱃 사용시 258초)


1. 실제 적용되는 쿨타임과 맞지 않는 스킬 설명
 스킬 툴팁 상으로 INT 6만 이상이면 홀블의 최종 쿨타임이 120초여야 하지만, 실제론 그렇지 않음.

패치노트의 개발자 의견에서 밝힌대로라면, 프레이/리브라의 쿨타임 세분화와 함께, 홀블도 120초가 가능하도록 조정하려는 의도라고 해석하는 게 합리적입니다.

* 개발진의 패치노트 중 홀블 관련 언급

주요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변경되는 만큼 비숍이 어느 상황에서도 유연하게 기존처럼 스킬을 활용할 수 있도록 홀리 블러드제네시스헤븐즈 도어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조정하였습니다.

따라서 최종 쿨타임이 120초가 되려면, 다음과 같습니다.

264초-120초(최종 쿨타임)=144초(최종쿨타임 120초를 위해 필요한 감소량)
144초/(12초/회)=12회
(5천 INT/회)*12회=6만 INT

즉, INT 6만 이상이면 홀블의 쿨타임은 120초입니다. (이는 쓸컴뱃, 메르 유니온 등의 추가 쿨감을 고려하지 않은 수치이기 때문에, 쓸컴뱃, 메르 유니온이 적용된 쿨타임은 120초보다 더 짧아야 합니다.)

하지만 INT 6만 기준, 실제 홀블의 쿨타임은 125초입니다.
심지어 쓸컴뱃 사용, 메르SS 효과까지 적용 받았는데도 말이죠..


2. 개발진은 스킬툴팁을 혼동하여 패치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처럼 실제 쿨타임과 스킬설명이 다른 이유는 아마 "최대 쿨타임 감소량"이 여전히 120초로 그대로이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INT 6만 기준 쿨타임 : 2분 5초(125초)
스킬툴팁 상으론 쿨타임이 2분 이내여야 하지만, 그렇지 않은 점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기본 쿨타임 : 264초
쓸컴뱃 사용시 : 258초
258*0.95=245초 (메르 유니온 쿨감)
60000/5000=12회
12초/회*12회=144초 (정상 적용시 :  258-144=114초)
144초->120초 (최대 쿨타임 감소량 120초 제한)
245-120=125초

이 때문에 실제로 INT 6만(12*12=144초->120초) 뿐만 아니라, INT 5만(12*10=120초)에서도 125초로 적용된다고 합니다.

개발진은 아마 스킬 툴팁 상에서 <최대 120초까지 감소 가능>라는 표현을 헷갈린 것 같습니다.

이 말의 의미를 "최대 쿨타임 감소량이 120초"가 아닌, "감소된 최종 쿨타임이 120초"라고 여기고 패치한 것 같네요.

아무래도 이건 다음 패치 때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3. 결론 : 홀블의 최대 쿨타임 감소량을 늘려주세요. (혹은 기본 쿨타임 감소)

만약 쿨타임 감소량을 지금의 "최대 120초"에서 "최대 144초"로 늘린다면, 다른 2분 스킬들과 함께 정상적으로 2분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혹은 기본 쿨타임 자체를 줄이는 방법도 있을 것 같네요.

개발자 의견대로라면, 다음 패치 때 개선해줄 가능성이 크고, 개선의 필요성 또한 크기 때문에, 다음 개선안엔 이를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 S. 베스트는 홀블 쿨타임 수치 고정인데.. 이건 절대 안 해주세요..



<요 약>
1. 패치의도는 INT 6만 이상이면 120초마다 홀블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려는 것 같다.
2. 하지만 개발진이 스킬툴팁을 잘못 이해해서, 최대 쿨타임 감소량을 조정하지 않았다.
3. 홀블도 120초 맞춰주는게 패치의도라서, 아마 다음 패치 때 수정될 것 같다. (이를 위해 다음 개선안에 포함할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