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크로아 서버에서 280 키네 유기중인 키네빈입니다.

아델 출시부터 키네 쭉 키웠었고 유튜브에서 키네 보스 영상 자주 찾아보시는 분은 저를 아실 수도 있겠지만

키네가 정말 구릴 때부터 현재까지 보스별로 최소컷, 타임어택 빌드깎기 등등 보스 위주로 여러 경험들이 있고 전직업 하드보스 잡기 영상을 찍으면서 메이플 직업 절반 정도 하드보스 클리어 경험이 있는 등등 자랑은 아니지만 나름 객관적인 부분에서 키네를 알고있다고 생각되는 유저라고 생각합니다. 아니면 말구요 ㅋㅋ

나름 운영진들에게 개선사항 건의도 많이 했고 열정으로 불탈 때도 있었고 키네 연구도 많이 했었지만 이제 좀 내려놓고 그냥 별 생각 없이 키우는 것 같네요 ㅋㅋ

키네 직게를 2년? 정도 보면서 자주 보이는게 가끔 올라오는 양질의 개선요청글과 무지성 키네 구리다 키네 좋다 등등 유저들간의 감정싸움 등등 뉴비들이 봤을 때 그래서 키네 할만한건가 아닌가를 정하기 굉장히 어려울 것 같아서 보스간 상성이나 키네에 대한 간단한 제 생각 등등을 끄적여 보겠습니다.

일단 제가 6차 출시 이후 게임을 거의 접다시피해서 6차 출시 전의 데이터를 기준으로 얘기하는 점 이해부탁드리고 필력이 후달려서 대충 폰으로 끄적이는거다 보니 읽으시는데 불편함이 있다면 양해좀 부탁드립니다.

일단 키네는 세련된 직업이 아닙니다.

직업마다 주기별로 개인이 낼 수 있는 딜의 최고점 있기 마련인데.

직업마다 최고점까지 딜싸이클을 돌리는 과정 중 비중이 높은게
극딜인 직업도 있고
평딜인 직업도 있고
극딜 준극딜 평딜인 직업도 있습니다.

셋중 어느 하나가 제일 우월하지 않고 각자의 개성이 있다고 생각하며 중요한 건 비중을 차지하는 스킬들의 편의성에 따라 직업의 난이도와 성능이 갈린다고 생각합니다.

당장 허수아비에서 6분 사이클 전분을 뜯어보면 메테리얼 점유율이 30% 무빙메터 15% bpm 그랩 로오그 랠름 10%대가 나옵니다. (6차강화 메테 4 랠름1 무빙메터 1 기준)

6차강화가 제대로 안됐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를 통해 얘기하는게 아니지만 감안하더라도 대충 뭐하는 직업인지 감이 오실겁니다.

키네 개선안에 대부분이 무빙메터 180초 토네이도 개선 등등입니다. 물론 다들 좋은 의견임에 틀림없고 훌룡한 개선안이지만
메테리얼, pp시스템에 관해서는 큰 의견이 없더라구요.

강력한 리레, 웨폰퍼프링과 극딜버프를 받고 쓰는 것에 비해 아쉬운 점유율 15%~20% 내로 노는 무빙메터와 리레 풀히트에 똥꼬쇼해도 점유율 5%도 겨우겨우 나오는 토네이도가 개선 돼봤자

얼마 안가서 또 불만족스러울겁니다.
왜냐 메테리얼이 차지하는 점유율은 그대로고 메이플이 기존의 딜량 그대로를 유지하며 무빙메터와 토네이도 개선을 대폭적으로 전혀 해줄 것 같지가 않거든요.


구조 자체가 투박하고 성실하게 그랩 많이 쓰고 차징 잘쓰고 메테리얼 최대한 많이 쓰는 구조에다가 나사빠진 무빙메터와 토네이도는 덤으로 있으니 싹다 뒤집어 엎어야되는데 운영진이 절대 해줄 것 같지 않단 말이죠 ㅋㅋ 그래서 무의식적으로나 의식적으로느 그걸 아는 키네유저들은 포기할 건 포기하고 받을 건 받자의 마인드로 무빙메터와 토네이도 개선을 외치는 분들도 많습니다. 저도 마찬가지였구요.

그래서 매우 불편한 구조를 가졌는데 딜도 쓰레기냐??

그건 잘 모르겠네요 6차 출시 전에는 카데나 블래와 같이 고점이 매우 높은 직업들을 제외하고는 나름 중상의 클탐을 보여줬었습니다. 유명한 듀블 장인 분의 검밑보스 클탐이랑 동일한 환산의 키네랑 클탐이 대부분 비슷하더라구요.

오히려 평범한 직업들과는 상대적으로 빠른 클탐을 보여주기도 했구요. 물론 클탐이 직관적인 비교대상이 될 순 없죠 하지만 약한 캐릭은 아니라는 확실한 증명은 됐다고 생각합니다.

이상하게 직게유저들 중 키네 조금이라도 괜찮다고 하면 거부반응 오시는 분들이 계시던데 저는 팩트만 얘기하는 거긴 합니다.
유튜브에 올라온 몇달전 키네 환산별 보스영상이랑 다른 직업 환산 영상이랑 비교해보시면 알겁니다.

뭐 물론 지금 대격변의 시대라 6차 출시 이후 밸런스에 관해 논하는게 매우 무의미해져서 제가 말하는 건 결국 휴지쪼가리인 데이터긴 해요 가볍게 듣고 흘리시면 됩니다.

다만 그냥 키네 물어보시는 분들한테 댓글로 그냥 엄청 약하다 쓰레기다 하시는 분들은 검밑보스를 솔플로 15분 이상 때려보신 적은 있으신지 해방은 하셨는지 좀 궁금하긴 합니다.
키네가 좋은 건 아니고 여러가지 힘든부분이 많은 건 사실인데 까도 제대로 까야죠... 안그래도 유입도 없고 관심도 못받는데

암튼 정리를 좀 하자면 저는 키네를 불편한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딜이 약하지는 않지만 그 딜을 뽑기까지의 과정이 친절하지 않고 불편하며 보스마다 제약이 있는 편?

딥하게 들어다면 할 말이 참 많지만 내용이 너무 길어질 것 같아서
여기까지 줄이고 보스간 상성은 2부로 쓰겠습니다.

원래도 필력이 안좋은데 폰으로 쓰는 것도 있고 생각나는대로 막적어서 공감이 되는 내용인지 도움이 될지 잘 모르겠네요.

질문댓글이나 건설적인 비판은 환영합니다만 공격적인 댓은 지양바랄게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