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게이지 직업중에서 압도적으로 성능이 안좋음

ex) 카이저 : 길드원과 유튜브에서 초고스펙 피셜 카이저는 처음 게이지 쌓는게 귀찮을뿐 가동률이 나쁜건 아니다.
      패파 : 게이지인데 이것도 한번 신경써주면 됩니다.

 하지만 루미너스는 게이지가 너무 강제됨과 동시에 딜적으로 그 어떤 직업보다 현타가 심합니다.
루미너스 게이지 문제점은 너무 많이 말해서 다 알겠죠...

또한 단순 게이지 뿐만 아니라 극딜의 오브 스텍 등등 더 많은게 사실입니다. 이건 3번에 제대로 말하겠습니다.

2. 루미너스 스킬 자체의 문제

루미너스는 스킬 자체가 너무 이퀄에 몰려있습니다. 이것이 갖고오는 스노우볼이 너무 큽니다. 이번 마스터리 코어의 등장으로 이 문제점이 더욱 부각되었습니다.

라리플과 아포칼립스가 같이 묶여서 나온다고 해도 딜적으로 무언갈 해보려는거 자체가 불가능한게 사실입니다.

3. 딜압축 + 6차의 문제점

현재 메이플에 딜압축이 안된 직업들이 루미를 제외하고 많은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오브 스텍을 쌓는거부터 부정적 경험으로 3분 주기라고 말하고 다니지만 과연 루미너스가 3분일까요? 허수아비 보스라면 몰라도 야랄맞은 보스를 상대로 3분안에 오브 스텍을 다 쌓고 게이지 상태까지 다시 만드는데 상당히 많은 컨트롤과 피로를 동반합니다.

파티 플레이를 할 경우 3분에 오브 스텍이 안쌓였거나 오브 스텍을 쌓느라 정작 이퀄 게이지를 못쌓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솔직히 누가 이런 기형적인 구조를 갖고 있습니까? 양심적으로 이딴 뭣같은 구조 갖고 있는건 루미밖에 없는데 그렇다고 딜이 강하냐? 전 모르겠습니다. 딜 박는 시간이 길어서 보스 도망가는건 진짜..ㅋㅋ

또한 6차를 박을때는 강제적으로 오브를 써야 딜이 많이 박히는데 위에 말했던 문제로 극딜 주기가 꼬이거나 제대로 된 딜을 할 수 없는 상황이 됩니다. 또한 오브를 다 박지도 못해요.

4. 루미너스의 컨셉의 문제 (영웅 공통)

루미너스는 검은마법사의 분신이자 빛의 편린입니다.
그런데 검은마법사 스토리가 끝나고 더이상 영웅들이 그란디스 스토리와 엮일 각이 보이지 않습니다. 억지로 만든다면 카링의 연구로 아프리엔이 만들어지고 그걸 뭐 어케 해볼수야 있겠지만 일단 카링이 죽어버렸고 중요한건 그걸로 영웅 스토리를 만들기는 너무 부족합니다.

찡찡거린다고 생각하시겠지만 진짜 심각한거고 저 뿐만이 아니라 다른 루미 유저분들도 백번 천번 생각하고 인지한 문제입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_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