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들어가며


안녕하세요,
이번 라이트 리플렉션 마스터리 코어가 추가된 버전의 헥사 코어 강화 효율표를 가져왔습니다.

결과만 보시고 싶으신 분은 스크롤 쭉 내려서 마지막 줄만 읽어주시면 되겠습니다.




1. 지난 번과 달라진 점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5/207025?category=%EB%A3%A8%EB%AF%B8%EB%84%88%EC%8A%A4&name=nicname&keyword=%EB%A6%BF%EC%83%A4&sterm=9792159
(지난 글 링크)


1) 마스터리 코어를 모두 개방(1레벨)한 상태에서 시작

- 마스터리 코어를 개방함에 따라 없던 스킬(엔드리스)이 생기고, 게이지 사이클 등 딜 구조가 변화하기 때문
- 마스터리 코어(4차)는 모두 1렙, 강화 코어(5차)는 모두 0렙, 오리진 스킬(6차)는 1렙에서 시작


2) 헥사 스탯 개방 효율을 삭제

- 본 강화효율표는 "솔 에르다"의 소모량 대비 효율을 계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헥사 스탯의 경우 솔 에르다 조각의 소모가 훨씬 더 지배적이기 때문에 그냥 삭제하였습니다.

- 솔 에르다 조각의 소모는 상관 없으니 헥사 스탯 개방에 드는 솔 에르다 개수 대비 헥사 스탯의 딜 상승량이
어느정도인지 궁금하신 분이 계시다면, 매우 효율적인 편이므로 앱킬 빛둠세 라리플1렙 하고 바로 개방 ㄱㄱ




2. 점유율 측정


각 스킬의 딜 점유율을 알기 위해 6분 사이클의 전투분석을 측정하였습니다.
아래는 6분 사이클을 측정한 동영상입니다.


해당 전분 측정에서 사용한 게이지 사이클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퀄(프리드&오리진x 리레극딜) > 메모 > 빛 > 이퀄(웨폰준극) > 어둠
> 이퀄(프리드&오리진o 리레극딜, 프리드6에 리테) > 메모 > 어둠 > 이퀄(웨폰준극) > 빛 > 반복

- 리레 2회, 웨폰 2회, 리테 1회 사용

기존에 대부분 보스에서 사용하고 있었던 게이지 사이클을 그대로 가져와서 사용했습니다.
허수아비다 보니 게이지 사이클이 리레의 3분 쿨보다 일찍 돌게 되는데요,
이 때는 허수아비를 타격하지 않고 허공에 스킬을 사용하며 아크 링크만 유지하였습니다.
엔버 링크는 60초마다 눌렀으며, 웨폰 준극은 이 엔버 링크가 도는 것에 맞추어 진행하였습니다.


다만, 현재 라리플 마스터리 코어의 추가 이후 게이지 충전이 약간이나마 완화됨에 따라
게이지 사이클을 어떻게 가져가는 것이 맞는가에 대한 토론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연구가 진행됨에 따라 새로운 게이지 사이클이 정형화된다면, 새롭게 전분을 측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전분 측정에 사용한 캐릭터의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일반환산(헥사환산 아님) 무릉: 82602 / 300%: 82847 / 380%: 82953
- 뎀 115% / 보공 451% / 상추뎀 5% / 방무 96.74% (아크, 카데나, 모법, 모도, 카인 링크 포함 X) <- 계산에 필요
- 4카 5앱 2여명 4칠흑 칠요셋 / 블하 X / 엘 페일 X
- 몬스터 방어율 300%로 설정
- 벞지 145%
- 헥사 코어 강화 상태: 앱킬30 라리플1 진문1 퍼니싱27 빛둠세30 오브20 패러독스30




3. 헥사 코어 강화 효율 계산


사용한 헥사 코어 강화 효율 계산 방식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1) 위에서 측정한 전분 결과와 2) 해당 캐릭터의 현재 헥사 코어 강화 상태를 input으로 받아
헥사 코어 강화가 진행되지 않은 default 상태(앱킬1 라리플1 패러독스1 나머지0)에서의 전분 결과를 역산한 뒤,

default 상태에서부터 시작하여 강화 가능한 헥사 코어의 솔 에르다 소모량 대비 최종뎀 증가량을 비교하고
효율이 높은 순으로 순차적으로 강화를 진행해나가는 식으로 계산하였습니다.


계산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상당히 길어지다보니 가독성도 나쁘고 화질도 깨지는 것 같네요.

강화 과정을 1레벨마다 전부 다 늘어놓다보니 길어지는 것 같기도 해서 압축한 버전도 만들어 봤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화질구지인 것 같습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MSW0LjVuWqqmyqqd8qUeIbEp9KymkxUT5iGc8GsjfAk/edit?usp=sharing

스프레드시트 주소도 있으니 이미지 말고 스프레드시트 원본으로 보실 분들은 위 링크 사용해주세요.


마지막으로 그냥 글로도 적어봤습니다.

앱킬(1), 라리플(1) > 빛둠세(1) > 앱킬(7) > 라리플(7) > 퍼니싱(1) > 오브(1) > 패러독스(4) > 빛둠세(4)
> 앱킬(18) > 라리플(9) > 앱킬(19) > 라리플(18) > 패러독스(7) > 빛둠세(10) > 앱킬(28) > 퍼니싱(4)
> 라리플(19) > 진문(1) > 앱킬(29) > 오브(4) > 라리플(28) > 패러독스(9) > 빛둠세(20) > 라리플(29)
> 빛둠세(30) > 패러독스(18) > 퍼니싱(10) > 오브(10) > 패러독스(30) > 퍼니싱(20) > 앱킬(30)
> 퍼니싱(30) > 진문(4) > 오브(30) > 라리플(30) > 진문(30)




4. 유의사항


중요하니까 궁서체입니다.


1) 해당 강화 효율표는 어디까지나 "혼자서 허수아비를 친 6분 사이클 전분"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표입니다.

- 게이지 사이클을 다르게 한다거나, 시드링을 다르게 쓴다거나 등 전분 결과에 따라 계산 결과도 달라집니다.
- 실전 보스에서는 허수아비와 상이한 전분 결과가 나올 것이고, 이에 따라서도 계산 결과가 달라집니다.
- "혼자서" 허수아비를 팬 전분 결과이기 때문에, 극딜의 비중이 높아지는 팟격에서는 강화 효율이 또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하였을 때, 솔플로 쉼새없이 허수아비를 친 것이기 때문에
평딜 스킬의 비중이 과평가되고 극딜 스킬의 비중이 저평가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효율표를 기반으로 본인의 플레이 스타일과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강화를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팟격 트라이 가시는 분이라면 앱킬 무작정 28 29까지 달리기보다는 오브나 패러독스를 올리는게 좋을 것입니다.
당장 사냥 원킬이 힘드신 분이라면 우선 라리플부터 강화하는게 좋을 것입니다. 뭐 이런 식으로..


2) 틀려도 책임 안집니다.

저도 틀렸는지 아닌지 모릅니다.
계산 방식에 오류가 있을 수도 있고, 전분 측정 방식에 오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자신만의 방법으로 계산하시어 교차 검증 해주실 분이 계시다면 너무 좋고,
혹은 본인이 측정한 전분 결과를 바탕으로 제 방식대로 효율표 계산해보고 싶으신 분이 계시다면

(1) 전분 사진, 사용한 모든 스킬이 나오게
(2) 해당 전분을 찍을 당시 캐릭터의 데미지%, 보공%, 방어율%, 몬스터방어율 값
  (**아크 카데나 모법 모도 카인 링크 포함 X)
(3) 해당 캐릭터의 헥사 코어 강화 상태

위 세 가지 알려주시면 여유될 때 계산하여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 세줄 요약


1) 솔 에르다 소모량 대비 최종뎀 증가량의 효율을 비교하여 만들어진 헥사 코어 강화 효율표입니다

2) 계산결과

앱킬(1), 라리플(1) > 빛둠세(1) > 앱킬(7) > 라리플(7) > 퍼니싱(1) > 오브(1) > 패러독스(4) > 빛둠세(4)
> 앱킬(18) > 라리플(9) > 앱킬(19) > 라리플(18) > 패러독스(7) > 빛둠세(10) > 앱킬(28) > 퍼니싱(4)
> 라리플(19) > 진문(1) > 앱킬(29) > 오브(4) > 라리플(28) > 패러독스(9) > 빛둠세(20) > 라리플(29)
> 빛둠세(30) > 패러독스(18) > 퍼니싱(10) > 오브(10) > 패러독스(30) > 퍼니싱(20) > 앱킬(30)
> 퍼니싱(30) > 진문(4) > 오브(30) > 라리플(30) > 진문(30)

아니면 사진으로 보시거나 스프레드시트로 보세요

3) 맹신하지 마시고 본인의 플레이 스타일이나 상황에 맞게 유동적으로 찍으시면 되겠습니다


루미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