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스 스우 in 100으로 살펴보자면 현재 카인은 순수 퓨딜 기준으로 다른 시너지 직업이랑 비슷하거나 더 낮은 클탐이 나오는게 현실입니다.

보스 상성을 얘기하면 사실상 카인이랑 상성 잘 맞는 보스는 극딜 치격이 극대화되는 2분짜리 펀치킹 허수아비나 수로 정도입니다. 

애초에 카인이랑 상성이 잘 맞는 보스는 모든 직업이랑 상성이 잘맞는다고 봐야하는게 정설입니다.



카인 평딜 스킬 대부분 리스크는 있는데 리턴값은 없는 수준이고 극딜 또한 온전히 다 넣으려면 많은 리스크를 감당해야 함에도 메이플 최상위 보스는 그걸 허락하지 않는게 현실입니다. 

온갖 똥꼬쑈를 하면서 발처 발처 를 해도 딸깍만 못한 데미지는 다들 아실겁니다.



그렇다고 카인의 유틸이 좋냐 나쁘냐를 따졌을때 40초 쿨타임의 즉발 무적기, 조건부 초기화 닼사 쉐도우스탭, 후딜없는 로프 나쁘진 않지만 유틸이 보스전에서 압도적인가는 사실 무적기말고는 의문입니다. 

요즘 왠만한 직업들 유틸은 많이 상향되었으니까요.


이번 스우 in100 에서 40위를 하신 글자님의 경우 헥환이 10.5만이 넘으시고 3페 마지막에서 자살플레이로 레지링크까지 풀로 사용하고 어나일 데미지를 극대화를 해서 40위를 했습니다.  

2분 3분 극딜의 차이가 있다지만 시너지 직업도 아닌 퓨어 딜러인 카인이 저정도의 환산으로 40위라면 실전딜 또한 압도적이지 않다 라고 봐도 무방해보입니다.



극딜의 뽕맛은 확실히 있습니다. 

다만 상위보스로 갈수록 사실 극딜을 온전히 넣기 쉽지않은 구조이고 최상위권이나 압도적인 컨트롤을 가진 유저들이 넣는 딜량조차 사실 퓨어딜러로서 만족스러운지 의문이고

평범한 유저들은 이보다 더 적은 딜량이 박힐수밖에 없으니 카인의 스킬 구성의 리스크에 비해서 리턴값은 너무 적다고 생각됩니다.



다음 마코가 데스블레싱 드팡 같은게 들어온다고해도 사실 다른 직업에 비해서 퓨어딜러로서의 강력함을 보여줄수있는지도 사실 의문입니다. 

펀치킹에서는 치명적인 일격의 활용으로 압도적일수있겠지만 갈수록 난해해지는 상위보스에서는 사실상 카인의 딜 구조는 너무 리스크가 큽니다.

평딜과 극딜 모두 어느정도 모래주머니를 달고 가야하는 상황인데 그렇다면 그에 걸맞은 리턴값이 조금 주어져야 맞지않나 생각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