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본스펙은 낮을수록 유리합니다.

엄청 옛날에 히어로 기본스펙과 관련해서 메벤이 한창 불탄적이 있는데요

당시 요점은

히어로의 기본 스펙이 너무 낮다.
특히 기본 크확이 너무 낮다. 
소울옵션에서까지 크확을 챙겨야 하는게 말이 되냐

였던걸로 기억합니다.


당시에 나왔던 대표적인 의견이

히어로가 최종뎀이 압도적으로 높기 때문에 크확이 낮은거다
따라서 기본크확을 받을거면 최종뎀을 압수해야 한다. 

였습니다.

누군가는 개소리라고 생각하고 누군가는 일리가 있다고 생각할텐데
저는 일리가 있다고 생각하는 쪽이었습니다.
히어로는 다른 기본스펙이 낮기 때문에 최종뎀이 높은 직업이라는 데 동의했다는 말입니다.

같은 딜량을 가졌다는 전제 하에 (같은 딜량이 아니라는게 문제지만)
기본 스펙이 낮으면 스킬 퍼뎀이라도 높던가 최종뎀이라도 높던가 해서 결국 딜량은 맞춰집니다.

그런데 기본스펙이 낮은쪽이 스펙업 효율이 좋죠.

따라서 기본스펙(윈브는 기본방무)이 낮은건 전혀 단점이 아닙니다.



2. 직업 밸런스는 구조개선이 딜량 버프보다 우선입니다.

이 또한 메이플의 역사가 증명합니다.

막말로 남들과 직접적인 비교를 하지 않는 이상
개인이 직업의 강약을 체감하기에는 쉽지 않습니다.

분탕이 아닌것같음에도 1티어 직업들이 계속 약코를 하는것도 비슷한 맥락입니다.
갑자기 딜 버프를 받아서 쎄진게 아닌 이상
쎈 건 체감이 잘 안 되는 데, 구조적 하자는 무조건 체감을 합니다.

가령 지금 상태에서 최종뎀 30%급 버프를 받는다고 해도

누군가는 루시드 3페에서 오열할 것이며,
누군가는 칼로스의 무한 텔포에 하울링게일이 새는걸 보고 답답해 할 것입니다.
누군가는 3게일 날리자마자 죽어서 하울링게일이 날아가는걸 보고 오열하겠죠.
쿨마다 아이들 윔을 써줘야 하는 불편함과 찐 무적기의 부재로 검마 3페 윗권능이 불편한것도
이것들은 딜량이 올라도 다 경험해야 하는 것들입니다.

그래서 리마스터 기간에 모든 직업들이 최대한 약코를 하는 것입니다.
딜량이 아닌 구조 개선을 받을 유일한 기회라고 생각하고...

물론 여기서 아무리 떠들어봐야 딜량 개선이든, 구조 개선이든 받기 어렵겠지만
그저 무지성 딜상향만 외쳐서는 과거의 엔카신바처럼 될 수가 있습니다.

딜량이 높아 1티어 소리를 들었지만
아무도 하고싶어하지 않아하고
딜량의 장점이 사라지니 그대로 꼬라박는 직업.

그렇게 되지 않으려면 구조개선을 우선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3. 다들 알겠지만 극딜직업 >>> 평딜직업 입니다.

평딜이 유리한 점은 단 하나, 보스돌이입니다.

이 역시 같은 딜량이라는 전제 하에 극딜이 유리하다는 거지만
밸런스에 대해 생각을 해보신 분들이라면
극딜직업과 평딜직업의 딜그래프를 직접 그려보시기 바랍니다.

같은 DPM을 가졌다는 전제 하에 극딜직업이 전 구간에서 평딜직업의 딜량 이상입니다.

진힐라는 평딜직업이 유리해서 윈브가 좋다? 전혀아닙니다.
윈드월때문에 피관리가 좋은거지
진힐라가 평딜보스라서 윈브가 좋은건 아닙니다.

따라서 DPM기준으로 극단적 평딜러인 윈브는 타 직업보다 훨씬 높아야 합니다.
윈드월의 안정성을 고려해서 조금만 더 높아도 된다고 쳐도 일단은 더 높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