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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6-09 04:08
조회: 4,276
추천: 10
패치 별거없는 기념 수로빌드 연구일지
이번 여름패치엔 분석 아무것도 할거 없는 기념 특집 수로(펀치킹) 심층해체분석편 컨티링이 타 시드링대비 우월하므로 언급없으면 컨티 기준으로 비교하되 딱히 리레나 웨펖이라도 대세를 바꿀정도는 아닐듯 합니다. 그리고 소개해드릴 뉴-빌드가 근소하게 더 쌔긴 한데 빌드 안바꾼다고 인생 절반 손해봤어요 할 정도는 아니라서 수로 펀치킹에 크게 욕심 없으시다면 그냥 익숙한 기존빌드 써도 무방할듯 ------------------------------------------------------------------------
70초 언페 -> 이르칼라 스탠다드 빌드 점수 70초 언페 30초 크리인 이르칼라 빌드 점수 (치격이 조금 늦게 터지긴 했는데 암만 잘봐줘도 4.2는 못넘을듯)
일필->치격/ 컨티->웨펖(리레) 2중스위칭 빌드 점수 (오리진때 엔버링크 씹혀서 못썼긴 한데 썼다고 가정하면 200점 추가됨)
그리고 이번에 연구 끝에 소개해드릴 신빌드인 바로바로
와 과연 어쩐 신박한 빌드일까? 기대된다
보스도는거랑 거의 똑같은 입장극딜 빌드를 소개합니다!
?
해당 빌드의 핵심은 1. 4단계를 실피디아, 5단계를 오리진극딜로 넘기고 6단계에 이르칼라를 박는다 2. 컷씬 딜로스를 최소화하기 위해 오리진 타이밍을 본인 스펙에 맞게 조절 (글 후반부의 오리진 타이밍 조절 항목 참조) 3. 엘고를 오리진 컷씬 이후에 사용하여 엘고의 지속시간을 추가로 확보 4. 엘고 끝나면 다시 실피 탑승
나머지는 그냥 보스 딜넣는거랑 똑같습니다. 설명할것도 없다
- 준비과정 치격스택 쌓을필요 없이 프리드만 3스택 끝물까지 쌓으면 되며 그 시간동안 엘나 예열하고 싶으면 대기맵 입장하면서 한대 치면 됩니다.
쉽다!
Q) 아니 저 빌드 6단계 재소환 시간동안 컷씬딜 날려먹는거 아닌가요? A) 네맞음 Q) 저게 이중스위칭하면서 개지롤하는 빌드보다 더 쌔다고요? 납득할 수 없음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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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왜 수로에서 초반부가 아닌 후반부에 극딜을 하는지부터 설명해 보자면,
체력 무한의 허수아비가 있고 120초의 시간이 주어졌을 때 일반적인 딜사이클은
시작하자마자 극딜 싹 올리고 90초동안 풀연계 꽂은 뒤에 남는 시간동안 실피디아 캔슬하는겁니다. 엘고지속 90초에 실피디아 25초 그리고 서버랙 합쳐서 대충 5초라서 120초 맛있게 쓸 수 있음
하지만 수로는 체력 무한의 허수아비가 되기까지엔 총 5번의 재소환이 있으며, 매번 약 1초의 딜로스가 생기는 동시에 묻혀둔 디버프가 증발하게 되어 극딜시엔 유의미한 딜로스가 생깁니다. 그럼 5단계까지는 엘고평딜로 넘기고 6단계 진입해서 극딜을 쓴다?
수로 5단계의 체력은 10조 이상으로 생각보다 만만하지 않으며 수로 4만점대 기준으로도 약 15초의 시간이 소요되며
그만큼 우리 짱피디아 쿨타임이 밀리게 됩니다.
- 그렇다면 그냥 아싸리 실피디아를 먼저 써서 초반단계를 넘기고 엘고를 뒤에 넣죠?
해서 나온게 작년까지 쭉 표준이었던 후반극딜 빌드 되겠습니다.
후반극딜은 분명 초반극딜에 비해 리스크가 있는데, 초반극딜은 실수로 사이클 좀 밀려서 실피디아 몇초 손해보더라도 에잇 실수했네 머리 꽁 정도라면 후반극딜에 실수로 오리진이나 크리인 늦게써서 타임아웃시에 잔여시간이 남으면 진짜 머리를 쥐어박고 싶어집니다. 가끔 운빨로 극딜버프에 서버랙이 길게 묻어도 활용을 못하기도 하고 그럼에도 사람들이 아득바득 후반극딜을 쓰는 이유?
결국 우리 짱피디아를 길게 쓰는게 이론상 고점이 더 높으니까 그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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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이 친구가 컷씬딜 상향을 먹어서 드디어 이르칼라 다음가는 dps스킬이 됩니다. 극딜버프인 시드링 크리인 엔버링크 치격을 컷씬에도 먹여야 최적의 데미지를 뽑는다는 뜻인데..
여기서 빌드가 크게 2개로 갈라지게 되는데,
1) 입장 실피디아를 포기하고 70초에 오리진과 극딜을 같이 쓰는 빌드
2) 오리진 컷씬에 극딜버프를 포기하고 기존대로 30초 극딜을 쓰는 빌드
계산상으로 헥사풀강 기준, 1)에서 손해보는 데미지는 약 2.45%, 그리고 2)에서 컷씬에 크리인과 실피디아만 못 묻힌다고 가정해도 손해보는 데미지는 약 5.98%로, 대다수가 실피디아 풀코강이 아닌 점과 1)에선 오리진에 치격을 일정비율 묻힐 수 있다는 점까지 고려한다면 1)번 빌드가 맞다는 결론이 나오며, 만약 컨티가 아닌 극딜시드링을 쓴다면 격차는 더 커집니다. 실제로 수로에서 측정해봐도 그렇고요 (4.3 vs 4.13) 추가로, 일반적으로 잘 안쓸 뿐 고수들이 쓰는 어려운 고점 빌드가 있지 않을까? 해서 추가로 재본게 2)번 빌드에서 오리진과 이르칼라 극딜사이에 스위칭을 하려서 고점을 어떻게 노려보는 빌드인데 (빌드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wMYZIGneuRY)
![]() 해당 빌드는 시드링과 특수코어를 한번에 교체하면서 오리진 극딜엔 일필과 컨티, 이르칼라엔 치격과 리레(웨펖)을 묻히는 빌드이며 개인적으로 스위칭 딜로스를 최소화하기 위해 숨돌 과정에서 버프를 최대한 올리는 추가적인 최적화를 거쳐 측정했습니다.
이렇게
엔버링크 미스로 +200점 보정필요 결론은 현 시점에선 스위칭빌드는 효용이 없다고 보는게 맞다고 봅니다. 일단 생각해보면 동레벨 컨티링이 동레벨 리레링을 따는데 걸리는 시간은 약 45초 정도인데 해당 빌드에서는 40초쯤에 스위칭에 돌입하므로, 사실 스위칭이 노코스트로 이루어져도 스위칭을 하나 안하나 데미지는 비슷하다는 뜻 즉 스위칭으로 인한 딜로스를 일필스위칭으로 인한 약 15초간 데미지 100%가 커버해야 된다는 뜻인데 뎀퍼가 아니라 공퍼 100%였으면 가능할지도 모르겠네요. 그리고 제일 문제가, 원판이 되는 30초극딜 빌드 자체가 70초극딜에 비해 유의미하게 밀림
아무튼 결론적으로 현 시점 알려진 빌드 기준 최적은 1)번의 70초극딜이 되겠습니다. ----------------------------------------------------------------------------
다시 돌아와서, 극딜버프를 최대한 뒤로 미루는 이유는 실피디아 준극딜을 활용하기 위해서라고 했는데
1)번빌드는 애초에 실피디아 준극딜을 못쓰는데 왜 극딜을 뒤로 미루는 리스크를 감수하고 있지? 그냥 선엘고 올리고 6단계 진입하자마자 극딜쓰는게 실피디아가 뒤늦게라도 돌 뿐더러 엘고의 서버랙까지 활용할 여지가 생기므로 더 안좋을 이유가 없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아쉬운 부분은 5단계를 넘기는 시간 때문에 실피디아 쿨타임이 밀린다는 점이며, 25초 이내에 5단계를 못 미는 수로점수 2만 이하는 해당 빌드에서도 실피디아 준극딜을 못씁니다. 그렇게 실피디아의 가동률을 어떻게든 최대한 끌어올리기 위해 머리를 굴려보던 중
그렇다면 그냥 페이즈 전환시의 딜로스를 다소 감수하고서라도 시작단계에 극딜을 박아버린다면? 솔직히 측정하면서 크게 기대를 하진 않았는데
예 더 쌔네요? 70초 빌드와 해당 빌드의 장단을 비교하자면 (+) 엘고연계 지속시간이 오리진 딜레이인 5.6초만큼 이득 + 서버랙 최대로 활용 가능 (+) 엘고 비는 시간동안 실피디아 풀로 활용 가능 (+) 70초 극딜빌드의 경우 오리진 컨티와 이르칼라 치격 둘 모두 묻히기 좀 까다로운 면이 있는데 해당 빌드에선 다소 수월함 (+) 지속시간 종료로 실피디아 하차 자동으로 해줌 개꿀 (-) 5-6단계 재소환 기간동안 오리진 컷씬 데미지 손실 (-) 6단계 오리진딜에 스피어유니콘 디버프 안들어감 인데, 스펙에 따라 오리진을 5단계로 풀로 박을 수 있다면 베스트고, 그렇지 못한 스펙 기준으로 따져봐도 오리진의 딜로스는 이론상 최대 -32%, 최소 -11%이며, 15%로 잡으면 엘고 이득까지 고려한 데미지 손실은 계산상으론 0.62%, 20%로 잡을 경우 1.11% 정도로 70초극딜 빌드의 2.45%보다 낮게 나오고 (서버랙 이득, 치격차이 고려 x). 30%로 잡아도 2.1%로 매우 근소한 우위를 가져가며 몇번 직접 측정해본 기준으로도 이쪽이 평균적으로도 그리고 최고점 기준으로도 조금이나마 더 딜이 나오긴 합니다. -----------------------------------------------------------------------------
- 오리진 타이밍 조절 해당 빌드의 최대 관건이라면 재소환 도중 오리진 컷씬 데미지가 씹히는 부분인데 전분 기반으로 측정한 시간별 컷씬 데미지는 대충 이런 느낌입니다.
즉 재소환 시간이 퍼뎀이 낮은 컷씬 초중반 (특히 1.5초부터 2.1초까지 데미지가 아예 없는 구간)에 걸치면 손해가 적고 퍼뎀이 높은 컷씬 후반에 걸치면 손해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1.5초부터의 데미지가 비는 노딜구간은
화면이 암전되면서 메르 일러가 고개 내밀때부터 약 0.6초이고 (이때 5단계가 죽어있으면 베스트)
dps가 본격적으로 높아지는 후반구간의 시작은 노루가 달려갈때부터입니다. 이때 수로 6단계가 재소환이 안되어 있으면 딜로스가 비교적 커짐 - 따라서 오리진을 쓰는 최적 타이밍을 정리하자면, 1) 5단계가 오리진 컷씬 풀딜로 안죽는 스펙대 (수로 약 2~3만점대?) - 이때는 그냥 5단계 소환되자마자 디버프넣고 엘고 제외 풀버프 올려서 최대한 빨리 오리진 쓴 뒤, 5단계를 빠르게 마무리하고 6단계 디버프넣고 이르칼라 쓰면 됩니다. 컨티링 기준, 컨티를 터트리지 않고 입장해서 컨티가 108초에 터질 때 오리진 쓰면 무난할겁니다. 2) 오리진 컷씬이 5단계 오버딜이 나는 경우 (수로 약 4~5만점대) - 이때는 최대한 오리진을 딸피 남겼을 때 쓰는게 유리하므로 실피디아 딜을 최대한 끝까지 박은 뒤 늦게 극딜버프와 오리진을 써줍시다. 컨티링 기준, 컨티를 터트리고 입장해서 컨티가 103초에 터질 때 2초정도 더 째고 101초에 오리진 쓰면 좋음. 3) 오리진 초반딜로 5단계 패스가 넉넉히 가능한 경우 (수로 약 6~7만점대?) - 그냥 1)처럼 108초에 바로 오리진 쓰면 아마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4) 그냥 쥰내 쌘 사람 - 컨티 터트리고 입장하고 5단계 실피캔슬로 빠르게 넘기고 6단계에 오리진 박으세요 좋겠다
5) 저는 응애라 오리진으로 5단계 절대 못넘기는데요? - 그럼 4단계를 오리진으로 넘기는걸 고려해봐야 이 오리진 타이밍을 본인 스펙에 맞게 적당히 조절하는게 메르 수로테크닉의 거의 전부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굳이 따지자면 버프 올릴때 스피어-버프-이스케이프 순으로 딜레이 캔슬하는 정도인데 이건 실전에서도 쓰이는거라 이거만 익히면 당신도 메르 수로고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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