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신궁에 대한 인식이 좋아졌는지 간간히 신궁 키우러 오시는 분들이 보입니다. 그리고 그들중 몇몇분은 왠지 카벨 이하는 날로먹을수 있어보이는 얼티신궁에 대해 관심을 가지시기도 합니다. 그래서 현재 얼티신궁 유저로써 한 번 육성에 대해 얘기해보고자 합니다.



0. 얼티신궁이란 무엇인가?


(카벨 4분컷. 실로 강력하다고 할 수 있다.)

간단히 말하자면 시드링 중 하나인 얼티메이덤 링을 쓰는 신궁을 말합니다.
신궁의 5차스킬인 트루 스나이핑은 '매우 높은 퍼뎀'으로 '적의 방어율을 100%무시'하면서 '짧은 시간 안에' 때릴 수 있는 스킬입니다. 빠르게 때려박으면 5초 안에도 딜을 모두 넣을 수 있는 극딜 스킬인 만큼 여러 시드링과의 상성은 발군이고, 그중에서도 방무 100에 주목하여 다른 부위는 전부 포기하고 무보엠에만 스펙을 몰아준 뒤 얼티링으로 스공을 끌어올리는 운영을 하는게 얼티신궁의 요체입니다.
보통 카벨 솔격이하를 목표로 하시는 분들이 선택하는 캐릭터이니, 이 글도 그정도에 맞춰서 얘기하고자 합니다.



1. 무엇을 준비해야하나?

꼭 필요한것만 꼽으라 하면 '얼티링'과 '트스나'입니다. 이게 얼티신궁의 알파이자 오메가입니다. 물론 그렇다고 다른 부위나 스펙을 신경 안 쓸수는 없으니 추가적으로 '크리인', '무보엠'과 '유니온', '링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1. 얼티링


(구하기 힘들다. 그리고 비싸다.)

어느섭을 가나 매물이 참 적은 물품인 얼티링입니다. 얼티링 하나만 들면 카룻 격수가 될 수 있는 직업이 많아서 그런건지는 몰라도 참 적습니다. 시골섭같은 경우는 한 달 내내 안올라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쨌거나 효과는 참 심플합니다. 9/11/13/15초동안 유저의 최대 스탯 공격력을 200만으로 설정. 지속시간은 신경쓰지 마시고 구하기만 합시다. 보스가 다른 패턴만 안쓴다면 가장 짧은 지속시간인 9초 안에도 트스나를 모두 때려박을 수 있습니다.


1-2. 트스나

      
(이게 1렙.)                                                    (이게 26렙. 발사수도 늘고 퍼뎀도 매우 강해진다.)

권장레벨은 16렙 이상입니다. 레벨업에 따른 코어칸 강화를 포함한 레벨입니다. 왜냐하면 16렙부터 트스나 발수가 한 발 늘어나고, 이는 딜량이 7/6만큼, 약 17프로가 늘어나는 꼴이기 때문입니다. 뭐, 다른 부위에서 그만큼 스펙을 챙겨올 수 있다면 1렙으로도 상관 없긴 합니다만 아마 트스나 16렙 찍는게 더 싸게먹힐겁니다.


1-3. 크리인


(아주 좋은 스킬.)

얘는 트스나를 맞추기 위해 코젬을 깔때 끼어나오는걸 갈지말고 강화해주시면 됩니다. 여유가 되신다면 추가로 강화하셔도 문제없습니다. 신궁의 크뎀 효율은 높은편은 아니지만 크확은 생각보다 땡겨올 곳이 많아서 높으면 이득이긴 합니다. 어느정도 템을 맞췄다면 어지간하면 보총보다 크뎀 효율이 높으니까요.


1-4. 무보엠

무기와 보조장비에 대해 말하자면 극단적으로 말해서 트스나 레벨링만 잘 되어있다면 카벨 이하는 12때 끼는 석궁만 끼고가도 됩니다. 200 이상의 신궁은 아무것도 없이 얼티링과 석궁만 끼고 있어도 1렙 트스나로 100억 이상의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트스나를 빡빡하게 7바퀴정도 돌린다면 카벨격을 위한 트스나의 1회당 최소 데미지는 300억가량. 이는 트스나 렙작, 트스나 렙작하는 동안 뜬 크리인 렙작, 엔버 링크 등으로 충분히 커버할 수 있는 범위입니다.


(가능은 할거다. 아마도.)

물론 석궁만 끼고가는 템세팅은 가능 불가능의 여부이고 권장되는 템세팅은 무보엠 한 부위 레전 이상, 또는 두 부위 유닠 이상입니다. 잠재 우선순위는 1순위는 보공, 2순위는 (크리인이 있다면)크확, 데미지입니다. 물론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신궁의 매물은...


1-5. 유니온



우선순위는 1순위 크뎀, 2순위 보공혹은 크리입니다. 크뎀이야 당연히 체고조넘이고 본인 스펙따라 보공 혹은 크리중에 찍으시면 됩니다.
우선적으로 키워야할 유니온 캐릭터는 나로, 와헌, 은월, 데벤, 기타 덱스를 올려주는 캐릭터들이 있겠네요.


1-6. 링크



1순위는 엔버, 2순위는 팬텀, 3순위는 데몬즈/키네, 4순위는 카데나, 아크, 에반정도입니다.
엔버의 링크스킬은 10초간 데미지를 45%올려주는데, 얼티링이 고정시켜주는 스공은 뎀퍼에 영향을 받아서 추가적으로 오를 수 있습니다. 안그래도 신궁의 뎀퍼는 높은편이 아니니 1순위라고 보시면 됩니다.
팬텀의 크확 15퍼는 크리인 1렙일때도 크뎀 3퍼가량이 됩니다. 7렙만 찍어도 키네 링크는 넘고, 어차피 크확 100퍼 찍으실려면 팬텀 링크는 필수이니 2순위.
3순위 데몬즈는 총뎀, 키네는 크뎀을 각각 올려줍니다. 엔버 링크와 마찬가지로 얼티링에 영향을 받지 않는 스펙들이니 챙겨줍시다.
4순위 카데나, 아크 링크는 조건부로 데미지를 올려주는 스킬이고, 에반 링크는 파멸룬을 까고 보스에 가실때 빠르게 얼티를 돌리면 두번까지 효과를 볼 수 있게됩니다.



2. 얼티신궁의 장점

우선 쌉니다. 진짜 최소로만 준비해 간다면 얼티링 20억, 코젬 20억(혹은 더 싸게)정도면 카벨격 스펙이 나오긴 합니다. 템을 좀 더 맞춘다면 4카룻정도는 30분 안에 해결볼 수 있습니다.
두번째론 편합니다. 얼티에 트스나면 어지간한 일일보스는 한큐에 잡습니다. 카벨도 컨할거 없이 트스나 박고 멀찍이서 놀다가 다시 트스나 박고만 잘하면 됩니다.
세번째론 템에 신경쓸게 없습니다. 코강만 잘해놨다면 다른 부위는 물론 무보엠도 적당히 맞춰서 사냥에 지장만 안갈정도로만 신경쓰시면 됩니다.
번외로는 엘보도 잘잡습니다. 츄츄 이하는 얼티키고 트스나 다맞추면 상자 두개는 확정입니다.


3. 얼티신궁의 단점

첫째론 스펙업이 힘듭니다. 템은 무보엠을 제외한 다른 부위는 아무리 올려도 얼티-트스나타임의 딜에 영향을 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자연히 무보엠에 신경을 써서 보공 뎀퍼 크확위주로 맞추게 될텐데, 안그래도 적은 신궁 매물중에 얼티신궁에게 괜찮은 무기와 보조무기 물량은 정말 손에 꼽을정도로 적습니다. 엠블 직작은 말할것도 없고요. 유니온은 올리기 힘든거 다들 아실테고, 하이퍼스탯으로 올라가는 스펙도 투자대비 효율적이라고 말하긴 힘들고요.
둘째론 스펙업 자체의 한계입니다. 얼티링으로 스펙업할 방법은 위에 말했다시피 한정적이고, 카벨 이상의 보스까지 바라본다면 얼티신궁으로 넣을 수 있는 딜은 명백히 한계가 있습니다. 카벨 이상의 보스를 가고자 한다면 얼티신궁은 사실상 포기해야합니다.
세번째는 얼티-트스나탐 이후의 현자타임정도가 있겠네요. 데미지 팍팍 들어가는거 보다가 찔끔찔끔 들어가는거 보면 은근히 현타옵니다.
매물문제는 위에서 꾸준히 언급했으니 제외하겠습니다.


4. 결론

그러니까 얼티신궁은 카벨솔격 이하에선 매우 좋지만, 그 이상을 바라보신다면 지양하는 편이 좋습니다. 뭐, 어설프게 카벨 솔격 최소컷 맞춘 템들 갈아엎는것보다야 싸게먹히겠지만, 어쨌든 템을 갈아엎어야하긴 하거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충분히 매력있는 캐릭터긴 합니다. 스펙대비 보스도 빠르고, 마을에 허수아비 때릴때 한번에 몇십억씩 뜨면 다른 유저들이 '오왕...'하고 놀라는거 보면 기분도 좋습니다. 그렇게 신궁 좋다고 약도 좀 팔고요. 물론 잘 믿진 않습니다만.
그러니까 여러분 신궁하세요. 두 번 하...라고 까진 못하겠지만 아무튼 매물좀 늘게 신궁좀 해주세요.



세줄요약
1. 얼티신궁 조음
2. 카벨이하에서는
3. 그러니까 매물늘게 신궁좀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