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마릿수가 낮은편

전직업 마릿수 이런거 비교해보면 전체적으로 듀블보다 낮은 직업이 44직업중 모전(3) 비숍 소마(사냥 상향전기준) 데슬 데벤 신궁 제논 배메등 많이 없다.

근데 비인기직업은 보통 정보가 많이 없어서 과소평가 되는 편임. 예를들면 참고한 표에선 캐슈도 마릿수 매우 낮게 나오는데 검색해보면 미궁 1.7만마리 이상도 나옴 - 내 기억엔 사냥쪽 상향 하기전인걸로 기억함. 

듀블은 1.6만에서 끝인듯.

만약 듀블도 1.7만이상 찍을수 있으면 링크좀.



2. 피로도가 낮다? 블토카퓨 때문에? 

블토카퓨는 좋지만 그거만 쓰면 다 잡힌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계심.

그거쓴다고 진짜로 맵이 다 쓸리고 젠마다 몇초 놀면서 사냥하는게 아님. 한쪽은 쓸리고 나머지 몹들은 결국엔 같은 모도의 트점보다 훨씬 짧은 트점과 범위가 좁은 블퓨로 잡아야함. 마릿수 안나오는 좁은 맵 아닌이상 거의 계속 뛰어다녀야함. 

피로도가 낮은건 아닌거같음. 그냥 맵 계속 돌면서 스킬 계속써대는 대부분의 다른 직업들과 비슷한 평범한 피로도인듯.





3. 쿨감 모자 가격

물론 가끔가다 피로도 낮은 맵도 보임. 근데 쿨감 5초뚝은 필수. 5초뚝이어야 1젠에 블토카퓨 2개를 다 쓸수 있으니. 
근데 쿨감5초뚝은 구린것도 500억붙터다. ... 


보조 얘기도 하면 암울하지

블레이드 가격도 많이 내려가긴 했던데 

루나기준 보공공/공공 22성 450~500억정도 

호아아 라는 애들은 보보공/공공 정옵 보조 해봤자 200~250억임ㅋㅋ






쿨감끼면 듀블 사냥 좋잖아요~ 라고 하면 

듀블할돈으로 님직업하면 에디공30% 보조는 달고 할테니 dpm 4~5%정도 올려서 보면 되겠네요 라고 얘기해도 될듯. 









4. 그럼 고자본은 ㄱㅊ?

고자본이면 사냥 나쁘진 않겠지

근데 생각을 해보자

기본적으로 고자본 기준 사냥의 구조가 ㅈ구림 

물론 원킬도 안나는 무자본 메린이면 블토카퓨 좋지. 근데 고자본의 경우 아무리 발악해도 1.6만마리 이상 안된다는걸 얘기하는거임.

현재는 그란디스 피통이 어마어마해서 블토카퓨 사냥의 평이 좋음. 근데 옆동네 은월만 봐도 폭류원킬 사냥안된다 망했다 징징대더니 결국엔 사냥 잘만하죠. 

즉 애초에 기본이 좋은 직업들은 사냥 잘만함 - 특히 고자본이면 (나/섀 같이 심각하게 낮은 퍼뎀 스킬 의존도가 높은 직업 제외) 



그럼 기본적인 구조가 ㅈ같은데

지금처럼 계속 일반몹뎀 상향평준화가 된다? 

다른 직업들은 마릿수 계속 갱신할때 듀블은 제자리 걸음이다. 














5. 결론


결론으로 듀블 사냥이 쓰레기다 라는건 아님. 그냥 평범하다고 봐야한다고 생각함. 

마릿수는 낮지만 모전처럼 폐급은 아니며 특정 조건하에 (260이상 찍었는데 템이 ㅅㄺ거나/ 돈을 얼마 쓰던 신경 안쓰는 초고자본) 마릿수가 평균이상은 갈수 있음. 





+ 섀도어 그리드 메획은 삭제하는게 좋다고 생각함(다른부분 상향은 해주고). 게임에서 직업을 재미나 개성보다는 돈이 많이 벌리니까 정하는게 말이 되는가? 그러고선 260넘으면 대부분 듀블오고 .. 듀블템시세 높이고 쌀먹유입에 메소시세 문제도 있고 애매한 스펙 섀도어로 그란디스 사냥하다가 듀블오면 개사긴줄 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