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이 글은 아래에 있는 Gif 기반 분석글을 일부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기본적으로 스커에 대한 어느정도의 이해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약간의 스킵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개추 한번만 부탁드립니다

1. 벽력의 기본적인 기획의도는 사냥 개선.



두 사진을 보면 사냥 개선이 목적인 스킬은 사냥터에서, 보스 개선이 목적인 스킬은 보스맵에서 보여주고 있다.



지난 뉴에이지때 공개된 섬멸 6차도 보스 개선이 목적이기 때문에 보스 타격 부분을 보여주고 있다
그럼 이제 이번 벽력 6차 영상을 보자


* 빨간 네모 부분이 캐릭터가 위치한 지점이다.

이번 벽력 6차는 사냥터에서 촬영되었고 이를 통해 기본적인 벽력6차의 기획의도는 
사냥 개선이라는 점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떤 방식으로 개선되었는지 조금 더 자세히 보자.



캐릭터가 위치한 지점에서 벽력을 한방 갈겼을때 전체적인 범위가 크게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후방 범위가 눈에 띄게 증가했다.



해파가 한번에 두개(쌓여있는 스택만큼)까지 나가도록 변경되었다.
사실 해파가 같은 방향으로 두개가 나가는 것으로 볼 때 사냥 개선보다는 
보스 컨텐츠에서 효과를 더 볼 수 있을것으로 생각되지만 해파 원킬이 안나던 사람들에게는 사냥 개선이기도 하다.
사냥에 도움을 주려는 의도였으면 차라리 양쪽으로 나가도록  하면 어땠을까 싶다.

여기까지가 이제 기본적인 벽력 6차의 기획의도라고 짐작할 수 있다.
하지만 다른 분석글과 쇼케영상을 참고하였을 때 우리는 이게 끝이 아니란 것을 알 수 있었다.


2. 이번에 태풍이 안나와서 오히려 좋아?

사실 이번 6차 발표 전에 나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태풍 6차를 받기를 바랬다. 
벽력과 태풍-천지개벽의 구조적 문제 때문이다. (따로 설명은 하지 않겠다.)

하지만 이번 벽력 6차를 통해 이러한 구조적 개선이 일부 이루어 질 것으로 예상된다.

아래에 있는 Gif 분석글에 따르면 현재까지 확인된 개선사항은
1. 축뢰 상향 (타수증가)
2. 해파 상향 (2개 굴러감)
3. 천지개벽 또는 태풍 상향이다. 


노란색으로 터지는 이펙트는 그냥 벽력 6차 타격 이펙트인거 같다.
낙뢰가 추가적으로 강화될지는 아직 잘 모르겠다. 

벽력은 기본적으로 사냥에서도 사용하지만 보스에서도 상당한 점유율을 보여주는 스킬이다.
따라서 벽력 자체의 개선도 보스에 도움이 크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더해 천지개벽이나 태풍 사용의 이점을 늘리는 등 구조적 개선이 더해져 
다음에 태풍 마스터리 코어를 받을 경우에는, 기존에 개선된 구조를 기반으로 확실한 성능을 보일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이번에 만약 태풍 코어만 받아서 태풍의 딜량 자체로 극딜을 개선받았다면
미래시가 오히려 좋지 않았을 가능성도 있었기 때문에 벽력 6차에 부가 강화효과를 받은 지금이 
현재 스커가 받을 수 있는 최고의 패치가가 아닐까 싶다.


3. 스커의 미래시는?

지금까지 이야기만 들으면 꽤나 희망적이지만, 놓쳐서는 안될 부분이 있다.
김창섭 디렉터의 이 발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요약해서 살펴보면

1) 이번 패치로 인해 각 직업에게 가장 중요한 스킬들은 모두 강화가 될 것
2) 앞으로 나올 마스터리 코어는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스킬들이지만, 
3) 각 직업에게 필요한 새로운 기능들을 추가하는 것을 시도할 것 

빛창섭 미래시와 둠창섭 미래시로 나눠서 스커의 미래시를 예측해보면 다음과 같다.

빛창섭 미래시 : 다음 마스터리 태풍 + 스커에게 필요한 유틸적 개선 (뎀감, 파티시너지 등)
둠창섭 미래시 : 태풍 마스터리 코어 출시 안함 

이 차이는 이번 벽력 6차에 천지개벽이 붙어있는지 태풍이 붙어있는지에 따라 나뉠 것 같다.

벽력6차에 천지개벽 개선이 붙어있다면 태풍 마스터리 코어의 출시 명분이 명확하고 시너지도 더 좋지만
벽력 6차에 태풍이 붙어있을 경우에는 태풍 마스터리 코어의 출시 명분도 떨어지고 패치들의 시너지도 좋지 않다.

12월 28일에 공개가 되겠지만 이 내용에 따라 앞으로의 방향성이 크게 차이가 날 것 같다.
사실 4차 극딜 주력기인 만큼 태풍 마스터리 코어가 나오지 않을 가능성은 희박하기 때문에
희망적인 미래를 기대해봐도 되지 않을까 싶다.

지금까지 공개된 자료를 기반으로 행복회로를 좀 돌려봤는데 결국 테섭 공개가 되기 전까진 아무것도 알 수가 없고
뭐든지 나와 보아야 안다.

글자만 주구장창인 뻘글 끝까지 읽어줬으면 고맙고 개추 한번만 눌러주면 더 감사드리겠스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