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까 설명했는데 설명이 부족한 거 같아서 조금 더 알기 쉽게 설명합니다
이미 추옵, 어빌리티에서 해당 현상이 발생한 것 만큼 큐브 등 다른 확률성 컨텐츠에서도 발생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에 해당 현상에 대해서 어떤 원리로 일어나는지 충분히 많은 분들이 인지해주셨으면 합니다



1
클라이언트 상에는 어빌리티가 위와 같은 순서로 배열돼있습니다
이 많은 옵션들 중 하나가 선택됩니다 (파란색)



선택된 옵션을 기준으로 위, 아래 배열된 옵션 중 하나씩 선택합니다
두 옵션이 경쟁하여 가중치가 더 높은 하나가 선택됩니다
공격 스킬 대상 증가가 뽑혔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3
첫번째 옵션 두번째 옵션 그 사이에 있는 노란색 옵션, 그리고 두 옵션 밖에 있는 연두색 옵션으로 섹션을 나눕니다
그리고 두 섹션의 옵션들을 또 각각 하나씩 선택합니다

4
두 옵션이 아까와 같은 방식으로 경쟁합니다
재사용 어빌이 선택됐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이렇게 세 개의 옵션이 산출됩니다
그런데 어빌리티 잠금 기능을 이용하면 상황이 달라집니다


내가 뽑고 싶은 옵션 (재사용)을 두고 
그 위와 아래에 있는 올스텟 어빌과 패시브 어빌을 잠궈놓으면 
두 옵션 바깥에 있는 옵션과 사이에 있는 재사용 어빌이 경쟁하는 것이므로
결론적으로 재사용이 뜰 확률이 비약적으로 상승하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