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펙트 몇개 바꾸는 정도는 해볼만한데

직업 자체를 크게 바꾸는건

어느 유저 입장에서도 썩 좋은 방법은 아님

단순 코어 강화 문제 뿐만 아니라

기존 직업 유저들 입장에서 기존 그 매력에 빠진 사람 없진 않을텐데

그러면 리메이크로 이득 본 사람은 그 직업 키우던 유저들이 아니라

되려 새로 유입된 사람 위주로 이득보는 이상한 결과로 이어지게 됨

(에반 리메이크만 봐도 기존 에반유저들은 엄청 현타왔고 성능이 너무 사기라 신에반유저가 이득봄)

심지어 리메이크도 본인의 철학이 어설프게 묻어나온다면

되려 장기적으로 엄청난 무리수가 됨

(신궁같은 직업만 봐도 레드패치때 리메이크 안됐으면 거리조절 컨셉이 없어서
구조적으로 훨~~~~~씬 나았을 것임)


단순히 신궁 뿐만 아니라
배메, 메르 같은 직업도 리메이크된 직업의 결과인 것이기도 하고




현재로서 스킬 한두개씩 바뀌는 패치정도랑
구직업 이펙트 신스타일로 교체하는 패치
그리고 숫자놀이식 패치는 일단 여러모로 해볼만한듯


사실 숫자놀이가 저평가 받는데 숫자놀이도 사실 숫자놀이 따름임
신궁 거리조절 완화도 어떻게 보면 숫자놀이라 할 수 있는 패치고
(거리조절 최종데미지 깎고 자체최종뎀 추가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