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게시글은 이전 게시글인 "더 시드 깊은 층은 어떤 모습이었을까? The Seed 더미데이터 정리!!" 에서 이어집니다.





먼저 이 자리를 빌려 저번 더 시드 더미데이터 정리글에 많은 관심을 보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글을 다 작성하고나서 추가적으로 더 조사를 해보았더니, 사소하지만 아직 더 소개해드릴 부분이 남아있어 이것들마저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



1. 38층의 호저 이펙트

저번 글에서 기존에는 38층에서 호저가 등장할 예정이었지만 알 수 없는 이유로 인해 원공으로 교체되었다고 말씀드렸었는데요, 이에 대한 흔적이 여전히 클라이언트에 남아있었습니다.
현재 38층에서 어두운 기운이 옮겨간 대상을 알려줄 때 그 대상 몬스터의 일러스트가 나오는데, 이를 위한 임시 작업이었는지 38층 맵 이펙트 항목에 달곰과 판다곰, 그리고 호저의 이미지가 있었습니다!



 
[형이 왜☆거기서 나와...?]

            
[왼쪽은 과거 38층 이펙트 임시 이미지, 오른쪽은 현재 38층 이펙트-원공 일러스트]
[정말 이 이미지만 있었습니다...너무 간단하게 해놓아서 놀랐습니다]




2. 36층 주황버섯 이펙트

추가로 <36F_1>, <36F_2>, <36F_3>, <36F_4>라는 이름으로 주황버섯 이미지 이펙트가 4개 있었는데, 당시 36층은 시크레타가 아닌 플레타가 나올 계획이었으며 플레타의 마지막 대사를 보면 주황버섯과 관련된 다른 스테이지가 있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얘도 정말 이 이미지만 4개 있었습니다...]




3. 고대 이블아이 관련 스킬 이펙트



더 시드 미사용 아이템과 몬스터의 한 예로 이블아이를 말씀드렸었는데요, 추가적으로 조사해본 결과 해당 층에서 사용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는 스킬 이펙트를 발견했습니다.



[루미너스 스킬 복붙...]

해당 이펙트의 이름은 <pushEvilEye>로 작성되어 있었는데, 이름과 루미너스의 넉백 스킬을 따온 것으로 보아 이블아이를 밀쳐내서 고대 이블 아이의 꼬리를 얻어 '무언가'를 하는 기믹이었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블아이로 정확하게 무엇을 하려고 했었을지는 모르겠지만 삭제된 게 아쉬울 따름입니다...





4. 더미 데이터도 없는 몬스터



위 몬스터는 클라이언트에는 존재하지만 게임 상에서는 등장하지 않는 더미데이터인데요, 얘처럼 데이터라도 있었으면 좋았으려만 아예 클라이언트에 추가되지도 않고 언급만 된 몬스터가 존재합니다.



[돌...버섯..?]

악명높은 48층에서 그 흔적이 있는데요, 48층 알리샤의 설명을 자세히 보면 <돌버섯들이 방해하고 있으니 모두 물리치자>는 말이 나오는데, 현재 48층에서는 돌버섯이 아닌 고대 풍뎅이만 등장하고 있습니다. 현재 본서버에서도 저 텍스트가 출력되는 것으로 보아 원래는 돌버섯이 나올 예정이었으나 모종의 이유로 삭제된 것으로 보입니다.
과연 48층에서 어떤 방법으로 우리를 괴롭히려고 했었을까요..?



5. 과거 3층 계란 도박 이펙트



현재는 2021년 9월 9일자 업데이트로 3층에서 <계란으로 계란치기!> 도박이 사라졌지만 아직 이펙트는 남아있는데요,
클라이언트에서 해당 이펙트를 직접 찾아보면 이름이 <s23effect>로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현재 3층이 기존에는 23층에 위치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6. 미사용 점프 발판

  

현재 41층과 44층에서는 더 시드 디자인으로 된 점프 발판이 존재하는데요, 사실 수직 방향의 점프 발판 말고도 대각선 방향의 점프 발판도 존재했었습니다.




[미사용 점프 발판]

기존 발판을 단순히 기울인 게 아니라 지면과 자연스럽게 이어지게 추가로 디자인한 것을 보면 분명 어딘가에 쓸 목적으로 만든 것일텐데 쓰이지 않은 게 아쉽네요



7. 패널티 숫자 & 퀴즈 숫자

            
[penaltyNumber(보라색)와 quizNumber(초록색)]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더미데이터는 <패널티 숫자><퀴즈 숫자>입니다. 각각 클라이언트에는 <penaltyNumber>, <quizNumber>라는 이름으로 되어있었는데요, 디자인이 똑같고 색깔만 다른 것으로 보아 같이 쓰였을 것으로 추정되는데
현재 39층에만 존재하는 퀴즈 스테이지가 매 스테이지마다 나와서 퀴즈를 맞히냐/틀리냐에 따라 유불리가 생기거나, 39층이 현재보다 더 큰 규모의 스테이지여서 이를 위해 미리 만들어 두었지만 개발 규모를 축소하는 과정에서 쓰이지 않게 된 것일 수도 있겠습니다.




8. 47층의 숨겨진 기믹...?

이것은 더미 데이터라기 보다는 유저들이 밝혀내지 못한 기믹으로 보이는데요, 당시 인소야닷컴에서 어떤 유저가 47층 문 몬스터의 체력이 낮아졌다는 글을 올리게 되면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47층 문의 체력은 약 630억으로 알려져 있었는데 아래 스크린샷을 보면 약 480억의 데미지만으로 격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유저도 우연치 않게 발견한 것이어서 "스위치를 어떤 순서로 작동시켰는지", "스위치 작동 말고도 무슨 행동을 하였는지"는 기억을 못한다고 하여 금방 묻히긴 했지만 깡딜밖에 해법이 없다던 47층에 또다른 해법이 있을 것이라는 가설에 힘을 실어준 사례였습니다.

과연 47층에는 또다른 방법이 존재하는 것일까요..?


[당시 인소야닷컴에 올라온 스크린샷. 총합 데미지가 480억인 것이 눈에 띈다.]




+)번외 : 舊 도로시의 잔재



현재 메이플 공식 유튜브에서는 내려갔지만 도로시의 디자인이 변경되기 전에 제작된 프로모션 동영상이 다른 유튜브 채널에 올라와있는데요, 마지막으로 그 영상을 올리면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짧은 버전>


<긴 버전>



=====================================================
이것을 끝으로 더 시드 더미 데이터는 더이상 찾을 수 없었습니다. (도로시 변경 전 이펙트는 모두 찾을 수 없어서 포기)
저번 글에서도 밝혔었지만 테섭에 최초 업데이트되었을 때의 파일만 구할 수 있으면 더 많은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을 것 같은데 그 기회가 영영 사라져버려 아쉽기만 하네요...

개발진들이 어서 빨리 100층까지 개발하여 원래 보여주고자 했던 것들을 모두 공개해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