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덤프파일이 내 컴퓨터 저장용량을 잡아먹고 있다는 글.

많은 분들이 이번 작성글을 보셨으면 합니다.
본문은 아래쪽에 좀 내리면 있음

약 2주전인가? 저 링크에 있는 글 내용 보고
덤프파일 내용이 무엇일지 궁금해서 뜯어봤었음.
Windbg Preview? 인가 마소 공홈에서 다운로드가능한거. 관리자권한 실행

놀랍게도, 같은 원인으로 튕긴게 다수 있었슴.
그 문제를 해결해서 조금이라도 게임이 덜 튕기는걸 위해 몇시간동안 구글링을 해본 결과.
DEP 데이터실행방지 라는 윈도우 기본기능에 의해 정상적인 파일이 기능오류를 일으키는 버그였던 것임.
=> 이 기능때문에 특정 파일이 실행이 안되거나 튕기는 일이 자주 있다고 함. 특히 옛날 게임.
그라나도 에스파다 라는, 2006년부터 서비스중인 온라인게임의 팀게시판에 올라온 글.

첫날엔 메이플 실행파일 이랑 메이플 폴더안에 있는 DwarfAxe 라는 두 파일만 예외등록을 해보았슴.
=> 옛날의 그 일반적인 방식으로는 예외등록이 안되서, (64비트 머시기는 등록할 수 없다나?)
Windows 보안에 있는 '앱 및 브라우저 컨트롤'의 Exploit Protection에서 예외등록을 했다.

※ DwarfAxe 저거는 구글링해보니까 지금의 다이렉트x 12 시대에서 구버전 다이렉트x가 돌아가게끔 해주는 물건이라고 함.
=> 참고로 메이플스토리는 올해로 19주년인 게임이고, 다이렉트x 9를 사용하고 있다.
=> 이 파일은 작년 추석 64비트 패치가 진행된 뒤에 생긴 것 같다.
+ 추가: 댓글에서 게임 내 웹 사용을 위한 물건이라고 하시네요. (접속할때 뜨는, 공지랑 이벤트보이는 창?) 2018년쯤에 추가되었다고함.

예외없이 똑같은 이유로 튕김. 그래서 아예 전체적으로 다 꺼본 결과 1주일 넘게 잘 사용하고 있다.
=> 일반적인 사용자의 경우 DEP를 꺼도 큰 문제가 없다고 함.
=> 요즘의 윈도우 디펜더(윈도우 자체 내장 백신)나 상용 안티바이러스 백신들은 매우 강력한 편이기 때문에, 이 기능이 꺼져있어도 '일반적인' 사용 환경에서는 크게 문제 없다는 뜻.

=========
원래는 DEP 끄고 1달정도 써보고 이 글을 올릴려고 했는데,
오늘 이 글의 제목대로 빡치는 일이 있어서 글을 작성함.

저번주 목요일 업데이트 이후로, 이상하게 튕기는 일이 잦아짐.
무엇이 원인인가? 덤프파일을 뜯어보았다.
비전문가인 나로서는 단지 문제를 일으키는게 어떤 놈이고, 오류코드가 무엇인지 정도 밖에 알 수 없다.

인터넷 연결이 끊겨서 튕기거나, 내가 그냥 강제종료한 것 말고는 전부 비슷한 원인으로 인해 튕긴걸 알아냈음.
메이플 폴더 안에 있는 Gr2D_DX9.dll 이라는 친구가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것으로 보였다.
=> 구글링해본 결과, 게임 화면의 모드를 결정하는데 영향을 끼치는 친구인가봄. 아니면 말고
=> 작성자는 1920x1200 의 게임해상도를 창모드로 사용하고 있음. 베타라는 딱지가 붙여있어서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고 생각은 했는데, 이런 식일줄은 몰랐다...

특이하게도 이전에 DEP 해제 전의 그 오류들과는 달리, 문제가 터지는 친구는 항상 같은 놈이지만 그 원인이 전부 달라서 비전문가인 입장에서 뭘 어떻게 해야할지 전혀 모르기 때문에, 그냥 지우고 메이플 게임서버에서 새로 내려받기로 결정했음.

대부분의 온라인 게임들은 켤 때마다 항상 무결성 검사를 진행하기 때문에, 파일하나 빠지면 자동으로 내려받아 채워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 온라인 게임을 해본 사람이라면 대부분 이해할만한 상식이라고 생각한다. 버그나 핵같은 허점 악용이나 클라이언트 변조를 막기 위해서 당연히 거쳐야하는 절차임.

그런데 짜잔! 이 게임은 무결성 검사를 하지 않습니다 실행에 필요한 특정 파일 존재 여부를 검사하지 않습니다.
홈페이지에 로그인하고, 시작 버튼을 누르자 넥슨 게임가드(아마 BlackCipher로 기억함)가 켜지는 걸 목격했다.
이 부분에서 굉장히 당황했다. 아니 이거 그냥 켜지면 안되는거 아닌가? 당연히 안켜질텐데.

게임실행에 필요한 파일 하나를 지웠으니 당연히 실행부터가 안되야한다.
업데이트 창이 뜬 뒤에 내 게임폴더를 검사해서 빠진게 있다면 다운로드해야하는 것 아닌가?
내가 지웠던 파일을 알아차리지 못하고 그대로 실행시켜버린 것임.

몇번을 다시 실행해보아도 무결성검사가 진행되지 않았다.
내 컴퓨터의 휴지통에 들어간 Gr2D_DX9.dll을 복구해도 어차피 똑같은 오류로 게임이 튕길 것이 당연해보이니, 굳이 복구하지 않고 그냥 게임을 재설치했다.

단순한 파일 하나가 빠졌는데 이를 알아차리지 못하고 결국 재설치를 해야한다는 결론이 나오게 된 것은 크나큰 문제라고 생각한다.
=> 역으로 생각하면, 핵이나 버그 사용을 위해 게임파일 하나를 몰래 고쳐놓아도 알아차리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는 뜻임. 악용의 가능성이 너무나도 크고, 게임의 신뢰성에도 흠이 갔다는 뜻이다.

왜 무결성 검사를 진행하지 않는 것일까?
주변인에게 메이플이 무결성 검사를 하지 않는다는 이야기는 들어봤는데, 그걸로 피해보는 경우가 하필 나였다니 여러모로 열이 받는다. 게임 켤 때마다 무결성검사 한번씩 돌려주는게 어려운 일인가?

댓글에서, 매번 무결성 검사를 하면 게임플레이 경험에 지장이 있다는 의견이 있어서 취소줄 표시했습니다.
실행에 필요한 파일 존재 여부 검사를 하지 않는 점에서 의문을 가져 글을 작성했음을 알립니다.

==========
본래같으면 문의로 바로 직행해야할 일이지만, '고객센터를 신뢰할 수 없어서' 그냥 커뮤니티에 싸지르기로 결정했다. 이런 내용을 상담사가 제대로 전달해줄 것이라는 믿음이 전혀 안생김.
=> 이런 비슷한 내용의 문의를 보내면 상담사가 달아주는 문의 답변내용 관련 부서로 전달했다는 내용이 있는데, 그쪽 해당 부서에서 받아서 이에 맞게 대응했다는 연락은 받아본 적이 없다.
(다음 패치에 적용할 것이라는 상담사 답변은 받아본 적 있음)
매크로같은 자동사냥이나 동꼽사냥같은건 되게 잘잡던데 이런건 왜 잘 안받아줄까?

개발자분들, 커뮤니티는 자주 보신다면서요?
이 글 보시고 빨리 고쳐주셨으면 합니다.

옆동네 서든어택인가 그 동네도 요즘 핵을 못잡아서 난리라던데, 제가 하는 게임이 같은 꼴 나는건 보기 싫으니까요.

추가: Gr2D_DX9.dll을 게임폴더에서 지웠을 땐 수정된 날짜가 19일 목요일 오후 2시넘어서였다. = 내가 패치 당일 접속한 시간임
=> 홈페이지에서 게임 재설치를 눌러 새로 다운 받은 게임폴더 안의 Gr2D_DX9.dll은 수정된 날짜가 전날인 18일 20시 1분으로 되어있다.
=> 게임 업데이트를 할 때, 파일을 게임 다운로드 페이지에 미리 올려놓고, 업데이트날에 일괄적용하는 것 같다. 개발자분들 모두 성실하게 일하고 계신 것 같다. 게임 재설치 후 업데이트하는 내용이 매우 적길래 감동했다.

====
댓글에 요약해달라고 하셔서 추가합니다.

1. 덤프파일 뜯어서 내 좁은 안목으로 살펴본 결과 항상 같은 친구가 오류를 일으킨 것을 발견함 (Gr2D_DX9.dll)
2. 19일날 새로 업데이트된 파일이니, 지운 뒤에 홈페이지에서 게임실행을 누르면 게임서버에서 알아서 체크하고 자동으로 깔끔한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후에 실행될 것이라고 생각했음.
3. 그런데 짜잔! 실행에 필요한 파일 존재 여부를 검사하지 않고 그대로 실행됨. => 오류 뿜고 게임이 종료.

즉, 이 게임이 실행에 필요한 파일이 있는지 없는지 검사하지 않고 그대로 실행한다는 것을 알아내었음.
=> 너무 화난 나머지 무결성 검사를 아예 하지 않는다고 일반화하고 글을 작성.